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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지하구조물 누수 처리를 위한 유도배수시스템
Drainage system for leakage treatment of cement concrete structure in undergroun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4, 2019년, pp.573 - 585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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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운영 중인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하여 시공성,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향상시킨 유도배수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이다. 기존 유도배수시스템에서 제기된 유도배수관의 시공성 및 누수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은 시공성,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에 대한 현장평가를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에 약 1,000 ml 이상의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된 6개월 동안 터널이 위치한 지역의 일일 평균 온도는 $-12.4{\sim}19.7^{\circ}C$이며 일일 최저 온도는 $-17.2^{\circ}C$이고 일일 최고 온도는 $26.7^{\circ}C$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6개월 동안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에서도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누수가 발생하는 다양한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적용가능하며 계절적 영향도 거의 받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rainage system that has been improved the workability, waterproofing and drainage performance to treat the leakage from the cement concrete structures in underground. It is improved that the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in the existing drainage syste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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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및 작업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을 수행하였다. 또한 재령별 현장 성능(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평가 실험을 수행하여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유도배수관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유도배수관과 차수와 유도배수를 위한 Hotty-gel을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및 작업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을 수행하였다.
  • 운영 중인 콘크리크 지하구조물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지하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개선 및 성능검증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타입의 유도배수시스템을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을 가진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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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배수시스템의 구성은? Fig. 1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은 일정크기의 정사각형 유도배수판, 차수 및 유도배수를 위한 폴리머계열 재료인 Hotty-gel, 시공속도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한 공압타카와 타카핀, 유도배수판 내부로 누수된 지하수를 집수하여 외부로 내보내기 위한 집수관, 유도배수판 내부에서 집수된 지하수를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의 기존 배수시설로 이동시키 위한 유도배수관, 철망(와이어 메쉬) 및 뿜어붙임 모르타르로 구성되었다(Kim and Yim, 2017b; Kim and Yim, 2017c; Kim, 2018). 제시된 유도배수시스템은 실내실험실에서 성능 및 장기내구성이 평가되었으며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공성 평가를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철도 폐터널은? 본 연구를 위하여 일부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현장 시공성, 장기 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철도 폐터널은 1958년 준공된 연장 108 m인 말굽형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이다. 본 터널은 1980년에 사용이 중지되어 거의 40년 동안 관리가 되지 않아 콘크리트 라이닝이 심하게 열화 되었으며 누수가 상당히 발생하고 있다.
과거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의 지하수 누수를 막기위해 사용한 방수공법의 문제점은? 과거에는 콘크리트 지하구조물로에 발생하는 지하수 누수를 차단하기 위하여 누수가 발생하는 구간에 방수공법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인 경우 방수공법을 적용한 구간은 누수를 차단할 수 있지만 다른 구간에 존재하는 균열들을 통하여 2차 및 3차 누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Kim et al., 2012; Kwon and Oh,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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