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운영 중인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하여 시공성,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향상시킨 유도배수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이다. 기존 유도배수시스템에서 제기된 유도배수관의 시공성 및 누수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은 시공성,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에 대한 현장평가를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에 약 1,000 ml 이상의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된 6개월 동안 터널이 위치한 지역의 일일 평균 온도는 $-12.4{\sim}19.7^{\circ}C$이며 일일 최저 온도는 $-17.2^{\circ}C$이고 일일 최고 온도는 $26.7^{\circ}C$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6개월 동안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에서도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누수가 발생하는 다양한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적용가능하며 계절적 영향도 거의 받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운영 중인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하여 시공성,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향상시킨 유도배수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이다. 기존 유도배수시스템에서 제기된 유도배수관의 시공성 및 누수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은 시공성,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에 대한 현장평가를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에 약 1,000 ml 이상의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된 6개월 동안 터널이 위치한 지역의 일일 평균 온도는 $-12.4{\sim}19.7^{\circ}C$이며 일일 최저 온도는 $-17.2^{\circ}C$이고 일일 최고 온도는 $26.7^{\circ}C$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6개월 동안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에서도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누수가 발생하는 다양한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적용가능하며 계절적 영향도 거의 받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rainage system that has been improved the workability, waterproofing and drainage performance to treat the leakage from the cement concrete structures in underground. It is improved that the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in the existing drainage system...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rainage system that has been improved the workability, waterproofing and drainage performance to treat the leakage from the cement concrete structures in underground. It is improved that the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in the existing drainage system had the problem in workability and waterproof. The drainage systems with the improved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were constructed in conventional concrete lining tunnels to evaluate the workability, waterproofing and drainage. The waterproof and the drainage performance of the drainage system was evaluated by injecting 1,000 ml of red water in the back of the drainage system at 3 weeks, 6 weeks, 9 weeks, 11 weeks, 14 weeks, 17 weeks and 23 weeks. During 6 months of field performance test, the average daily temperature of the tunnel site was measured from $-12.4^{\circ}C$ to $19.7^{\circ}C$. The daily minimum temperature was $-17.2^{\circ}C$ and the daily maximum temperature was $26.7^{\circ}C$. There was no problem in waterproof and drainage performance on the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and the drainage system during 6 months for field performance test. It is concluded that the improved drainage system can be applied to various cement concrete underground structures where leakage occurs, and has little seasonal effe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rainage system that has been improved the workability, waterproofing and drainage performance to treat the leakage from the cement concrete structures in underground. It is improved that the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in the existing drainage system had the problem in workability and waterproof. The drainage systems with the improved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were constructed in conventional concrete lining tunnels to evaluate the workability, waterproofing and drainage. The waterproof and the drainage performance of the drainage system was evaluated by injecting 1,000 ml of red water in the back of the drainage system at 3 weeks, 6 weeks, 9 weeks, 11 weeks, 14 weeks, 17 weeks and 23 weeks. During 6 months of field performance test, the average daily temperature of the tunnel site was measured from $-12.4^{\circ}C$ to $19.7^{\circ}C$. The daily minimum temperature was $-17.2^{\circ}C$ and the daily maximum temperature was $26.7^{\circ}C$. There was no problem in waterproof and drainage performance on the pipe for conveying ground leak and the drainage system during 6 months for field performance test. It is concluded that the improved drainage system can be applied to various cement concrete underground structures where leakage occurs, and has little seasonal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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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및 작업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을 수행하였다. 또한 재령별 현장 성능(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평가 실험을 수행하여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유도배수관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유도배수관과 차수와 유도배수를 위한 Hotty-gel을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및 작업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을 수행하였다.
운영 중인 콘크리크 지하구조물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지하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개선 및 성능검증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타입의 유도배수시스템을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을 가진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하였다.
제안 방법
1. 기존 유도배수관의 문제점인 시공 시 발생하는 뒤틀림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께를 2배 증가시킨 유도배수관(두께 0.4 cm)과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가로 2.5 cm × 세로 0.5 cm 직사각형 단면을 가진 Hotty-gel을 제작하여 2가지 형태의 유도배수시스템을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을 가진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하였다.
2. 2018년 9월부터 약 6개월 정도 진행된 현장 성능평가 실험기간동안 대상 터널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대상 터널 내부 온도는 1.
3. 현장에서 수행된 장기 성능평가 실험은 2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유도배수시스템의 상시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으로부터 누수된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는 것이다.
6은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여 유도배수시스템 Type-A의 현장 성능평가 실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Fig. 6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 상부의 좌측 및 우측에 설치된 깔대기를 통해 약 1,000 ml의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된 약 6개월 동안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7은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여 유도배수시스템 Type-B의 현장 성능평가 실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Fig. 7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 상부의 좌측, 중앙 및 우측에 깔대기를 설치한 후 약 1,000 ml의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된 약 6개월 동안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철도 폐터널에 시험 시공된 2가지 종류의 유도배수시스템에 대하여 2018년 9월부터 약 6개월간 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에 대한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Table 1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을 시공한 후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유도배수관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유도배수관과 차수와 유도배수를 위한 Hotty-gel을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을 적용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및 작업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을 수행하였다. 또한 재령별 현장 성능(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평가 실험을 수행하여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존 유도배수시스템에서 수행된 실내실험, 현장 시험 시공 및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에서 도출된 결과와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을 개선하였다.
시공이 완료된 후, 유도배수시스템의 상부의 좌측, 중앙 및 우측에서 유도배수시스템 배면과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사이에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검증하였다. 누수가 발생한 부분은 공압타카와 고정핀을 추가로 시공하여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은 시공 시 뒤틀림 변형은 발생되지 않았으며 시공 직후 수행한 성능평가 실험에서도 누수가 발생되지 않았다.
물감으로 채워진 구멍을 통해 유출되는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였다. 두 번째 방법은 재령별 실험 날짜에 유도배수시스템 상부 좌측, 중앙 및 우측에서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과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사이로 약1,000 ml 이상의 붉은 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약 6개월의 현장 성능평가 실험기간동안 2가지 방법을 적용한 결과,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것은 터널 배면으로부터 유출되는 지하수 흐름과 유사한 상황으로 유도배수시스템의 상시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 당일에 유도배수시스템 상부의 좌측, 중앙 및 우측에서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과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사이로 1,000 ml 이상의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주입되는 붉은색 물감의 누수여부를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붉은색 물감을 주입전 유도배수시스템의 모든 테두리에 하얀색 락카스프레이를 뿌렸다.
제시된 유도배수시스템은 실내실험실에서 성능 및 장기내구성이 평가되었으며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공성 평가를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이 수행되었다. 또한 유도배수시스템의 재령별 현장 성능(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을 평가하기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 후 계절별로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내실험 및 2차례의 현장실험을 통하여 제기된 현장 성능 및 시공성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개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타입의 유도배수시스템을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을 가진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하였다. 또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하여 재령별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5 cm, 길이 약 20 cm인 구멍을 천공(각각의 유도배수시스템에 4개의 구멍 천공)한 후 노란색 물감과 녹색 물감으로 채웠다. 물감으로 채워진 구멍을 통해 유출되는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였다. 두 번째 방법은 재령별 실험 날짜에 유도배수시스템 상부 좌측, 중앙 및 우측에서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과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사이로 약1,000 ml 이상의 붉은 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일부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현장 시공성, 장기 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철도 폐터널은 1958년 준공된 연장 108 m인 말굽형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이다.
운영 중인 콘크리크 지하구조물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지하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개선 및 성능검증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타입의 유도배수시스템을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을 가진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하였다. 또한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하여 재령별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4(e)와 4(f)는 철도 폐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에 유도배수시스템 Type-A와 Type-B가 시공 완료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시공이 완료된 후, 유도배수시스템의 상부의 좌측, 중앙 및 우측에서 유도배수시스템 배면과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사이에 붉은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검증하였다. 누수가 발생한 부분은 공압타카와 고정핀을 추가로 시공하여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확보하였다.
또한 유도배수시스템의 재령별 현장 성능(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을 평가하기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 후 계절별로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내실험 및 2차례의 현장실험을 통하여 제기된 현장 성능 및 시공성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개선하였다. 그러나 2차 현장 시험시공 및 계절별 현장 성능평가에서 유도배수판 내부에서 집수된 지하수를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의 기존 배수시설로 이동시키기 위한 유도배수관은 시공 시 뒤틀림 변형이 발생되었으며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 시 누수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Kim, 2018)
유도배수시스템 Type-A을 대상으로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여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방법에서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약 6개월 동안 건조기에 해당하는 동절기 기간을 제외하고는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으로 누수된 지하수 흐름이 발견되었다.
유도배수시스템 Type-B에서도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여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도배수시스템 Type-A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방법에서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약 6개월 동안 건조기에 해당하는 동절기 기간을 제외하고는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으로 누수된 지하수 흐름이 발견되었다.
첫 번째 방법은 유도배수시스템의 상시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으로부터 누수된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는 것이다. 유도배수시스템 시험 시공 시 콘크리트 라이닝에 직경 1.5 cm, 길이 약 20 cm인 구멍을 천공(각각의 유도배수시스템에 4개의 구멍 천공)한 후 노란색 물감과 녹색 물감으로 채웠다. 물감으로 채워진 구멍을 통해 유출되는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였다.
4(a)의 좌측은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이 부착되는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유도배수판, 집수관 및 유도배수관 테두리에 부착되는 Hotty-gel이 접촉할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에 존재하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매끄럽게 면정리를 수행하였다. Fig.
1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은 일정크기의 정사각형 유도배수판, 차수 및 유도배수를 위한 폴리머계열 재료인 Hotty-gel, 시공속도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한 공압타카와 타카핀, 유도배수판 내부로 누수된 지하수를 집수하여 외부로 내보내기 위한 집수관, 유도배수판 내부에서 집수된 지하수를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의 기존 배수시설로 이동시키 위한 유도배수관, 철망(와이어 메쉬) 및 뿜어붙임 모르타르로 구성되었다(Kim and Yim, 2017b; Kim and Yim, 2017c; Kim, 2018). 제시된 유도배수시스템은 실내실험실에서 성능 및 장기내구성이 평가되었으며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공성 평가를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이 수행되었다. 또한 유도배수시스템의 재령별 현장 성능(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을 평가하기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 후 계절별로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되었다.
철도 폐터널내부에 시험 시공된 2가지 종류의 유도배수시스템에 대한 장기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2가지 방법을 적용하였다.
철도 폐터널에 시험 시공된 2가지 종류의 유도배수시스템에 대하여 2018년 9월부터 약 6개월간 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에 대한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Table 1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을 시공한 후 재령 3주, 6주, 9주, 11주, 14주, 17주 및 23주차에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에서 수행된 장기 성능평가 실험은 2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유도배수시스템의 상시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으로부터 누수된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는 것이다. 유도배수시스템 시험 시공 시 콘크리트 라이닝에 직경 1.
첫 번째 방법은 콘크리트 라이닝에 천공된 구멍(노란색 물감과 녹색 물감으로 채워짐)으로부터 유출된 지하수의 흐름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것은 터널 배면으로부터 유출되는 지하수 흐름과 유사한 상황으로 유도배수시스템의 상시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이것은 고압의 공압타카와 고정핀을 사용하여 유도배수관을 콘크리트 표면에 부착할 때 유도배수관 및 Hotty-gel의 두께 부족으로 뒤틀림 변형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성요소 (7)은 개선된 유도배수관으로 기존 유도배수관의 두께를 2배 증가(두께 0.4 cm)시켜 제작하였다. 구성요소 (8)인 Hotty-gel도 가로 2.
구성요소 (8)인 Hotty-gel도 가로 2.5 cm × 세로 0.5 cm 직사각형 단면으로 기존 Hooty-gel보다 두께를 2배 이상 증가시켜 제작하였다.
대상 터널의 연장이 108 m로 짧은 터널이고 2가지 형태의 유도배수시스템은 터널 입구로부터 약 10 m정도 내부에 시공되어 약 6개월 동안 기상청에 발표한 일일 최저 온도 -17.2℃에서 일일 최고 온고 26.7℃사이에 노출되었다. 이것은 계절적 영향을 고려하여 운영 중인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처리하기 위한 유도배수시스템의 장기 성능평가를 수행하기에는 충분한 조건으로 판단된다.
4(b)와 4(c)는 유도배수시스템 Type-A와 Type-B가 시공되는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에 천공된 각각 4개의 구멍(원으로 표시)을 보여주고 있다. 천공된 구멍내부를 노란색 물감(좌측 2개)과 녹색 물감(우측 2개)으로 채웠다. 이것은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의 지하수위가 상승하여 물감으로 채워진 구멍으로 유출될 경우, 물감색으로 변색된 지하수의 유출 흐름으로 유도배수시스템의 상시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일부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현장 시공성, 장기 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철도 폐터널은 1958년 준공된 연장 108 m인 말굽형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이다. 본 터널은 1980년에 사용이 중지되어 거의 40년 동안 관리가 되지 않아 콘크리트 라이닝이 심하게 열화되었으며 누수가 상당히 발생하고 있다.
이론/모형
유도배수시스템의 현장 시험 시공은 Kim (2018)이 제안한 현장 시공 절차에 따라 누수면정리, 유도배수판 부착, 돌출방지판 부착, 집수관 부착, 유도배수관 부착 순서로 진행되었다. 유도배수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은 고압의 공압타카와 고정핀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부착되었다.
성능/효과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기 않았고 집수관과 유도배수관으로 유도배수가 이루어 졌다. 개선된 유도배수관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이 검증되었다.
5℃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대상 터널 내부 온도는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 당일 오후에 측정하여 기상청에서 발표한 해당일 평균온도와 최고온도사이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된 약 6개월 동안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개선된 유도배수관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이 검증되었다.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수행된 약 6개월 동안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이 검증되었다.
누수가 발생한 부분은 공압타카와 고정핀을 추가로 시공하여 차수 및 유도배수 성능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은 시공 시 뒤틀림 변형은 발생되지 않았으며 시공 직후 수행한 성능평가 실험에서도 누수가 발생되지 않았다.
두 번째 방법은 재령별 실험 날짜에 유도배수시스템 상부 좌측, 중앙 및 우측에서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과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사이로 약1,000 ml 이상의 붉은 색 물을 주입하여 유도배수시스템의 차수와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약 6개월의 현장 성능평가 실험기간동안 2가지 방법을 적용한 결과,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개선된 유도배수관에서도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유도배수시스템 Type-B에서도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여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도배수시스템 Type-A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방법에서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약 6개월 동안 건조기에 해당하는 동절기 기간을 제외하고는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으로 누수된 지하수 흐름이 발견되었다.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고 집수관과 유도배수관으로 유도배수가 이루어 졌다.
유도배수시스템 Type-A을 대상으로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여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방법에서 재령별 현장 성능평가 실험이 진행되는 약 6개월 동안 건조기에 해당하는 동절기 기간을 제외하고는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으로 누수된 지하수 흐름이 발견되었다. 유도배수시스템에서는 누수가 발생하기 않았고 집수관과 유도배수관으로 유도배수가 이루어 졌다.
후속연구
단면 복구 및 미관 확보를 위한 철망 및 뿜어 붙임 모르타르 시공은 본 연구에서 수행되지 않았으며, 유도배수시스템에 대한 재령별 장기 현장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한 후 유도배수시스템의 성능에 이상이 없을 경우 추후 수행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배수시스템의 구성은?
Fig. 1에서 보여주듯이, 유도배수시스템은 일정크기의 정사각형 유도배수판, 차수 및 유도배수를 위한 폴리머계열 재료인 Hotty-gel, 시공속도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한 공압타카와 타카핀, 유도배수판 내부로 누수된 지하수를 집수하여 외부로 내보내기 위한 집수관, 유도배수판 내부에서 집수된 지하수를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의 기존 배수시설로 이동시키 위한 유도배수관, 철망(와이어 메쉬) 및 뿜어붙임 모르타르로 구성되었다(Kim and Yim, 2017b; Kim and Yim, 2017c; Kim, 2018). 제시된 유도배수시스템은 실내실험실에서 성능 및 장기내구성이 평가되었으며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인 철도 폐터널에서 시공성 평가를 위하여 1차 및 2차 시험시공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철도 폐터널은?
본 연구를 위하여 일부 개선된 유도배수시스템은 현장 시공성, 장기 내구성, 차수 및 유도배수 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철도 폐터널에서 시험 시공되었다. 철도 폐터널은 1958년 준공된 연장 108 m인 말굽형 재래식 콘크리트 라이닝 터널이다. 본 터널은 1980년에 사용이 중지되어 거의 40년 동안 관리가 되지 않아 콘크리트 라이닝이 심하게 열화 되었으며 누수가 상당히 발생하고 있다.
과거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의 지하수 누수를 막기위해 사용한 방수공법의 문제점은?
과거에는 콘크리트 지하구조물로에 발생하는 지하수 누수를 차단하기 위하여 누수가 발생하는 구간에 방수공법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콘크리트 지하구조물인 경우 방수공법을 적용한 구간은 누수를 차단할 수 있지만 다른 구간에 존재하는 균열들을 통하여 2차 및 3차 누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Kim et al., 2012; Kwon and Oh,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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