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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 한 교육·훈련 체계 개발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based on AR/VR Technology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4, 2019년, pp.545 - 554  

박명환 (공군사관학교 전산정보과학과) ,  이상수 (공군 항공우주전투발전단) ,  전기석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부) ,  설현주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of applying AR(Augmented Reality)/VR(Virtual Reality) to educational and training systems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rather than applying AR/VR technology to specific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s. We suggested whether to apply AR or VR techn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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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다 구체적으로 AR/VR 기술을 활용할 대상 식별과 AR/VR 적용 수준 및 적용할 교육 및 훈련 체계의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AR/VR 기술 적용 방향을 결정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한 방법을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방법의 적용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개발한 방법이 실질적으로 AR/VR을 활용한 공군의 교육 및 훈련 체계 구축 시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단편적인 특정 교육 및 훈련 체계에 대하여 AR/VR 기술을 활용하는 현재의 차원을 벗어나서 군이나 조직에서 운영하는 교육 및 훈련 체계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AR/VR 기술을 활용할 대상 식별과 AR/VR 적용 수준 및 적용할 교육 및 훈련 체계의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AR/VR 기술 적용 방향을 결정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한 방법을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방법의 적용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개발한 방법이 실질적으로 AR/VR을 활용한 공군의 교육 및 훈련 체계 구축 시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특정 교육 및 훈련 체계에 대하여 AR/VR 기술을 적용하기에 앞서 어떤 교육 및 훈련 체계를 대상으로 AR/VR 기술을 적용할 것이며, AR/VR 기술을 이용하여 구축할 때 기술의 적용 수준과 더불어 다수의 교육 및 훈련 체계 중 어떠한 대상을 우선적으로 할 것인지 등 종합적인 교육 및 훈련 체계에 대한 AR/VR 적용 방법을 개발하는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AR/VR 기술 적용 방안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고, 이와 더불어 AR/VR을 적용한 교육 및 훈련 체계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 체계와 관련된 이해당사자의 필요성의 식별, 즉 해당 시스템의 요구(Requirements)를 파악하는 것은 해당 체계의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 이정표(Milestone)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본 연구도 이와 마찬가지로, AR/VR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및 훈련의 효과를 개선하고자 할 때, 왜 AR/VR 기술을 활용하고자하며,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먼저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술 및 교육 특성을 종합하여 반영하고 분류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Fig. 1과 같다. X축은 상호작용의 정도, Y축은 이동성의 정도, Z축은 정보공유의 정도에 따라 크게 8 개의 유형으로 분류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AR-VR기술 큐브(Cube)로 명명하였다.
  • 앞선 단계에서 공군의 교육 및 훈련 체계를 AR과 VR 중 어떤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음 단계는 큰 틀에서 도출한 방향을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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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 기술과 VR 기술의 개념은 무엇인가? VR 기술은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감각기관에 영향을 주는 제 요소를 생성하여 실제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7], 교육 및 훈련체계 자체를가상으로 생성하는데 활용 되는 기술이다. 이와 반면에AR 기술은 물리적 실제 환경 위에 컴퓨터나 소프트웨어가 생성한 가상의 추가적인 정보나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8], 현실의 교육 및 훈련 체계에 보조 정보를 제공을 위해 활용 되는 기술이다. 따라서 교육 및 훈련체계에 어떤 기술을 적용할 것인가는 AR/VR을 활용하여 교육 및 훈련 체계의 효과성과 효율성은 물론, AR과 VR의 이러한 활용 특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전투훈련 체계의 장점은 무엇인가? 군은 당면한 이러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첨단기술을 활용한 전투훈련 체계 개발 및 각종 교육 및 훈련 체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를 꾸준히 해 오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로 언급되고 있는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 및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기술을 적용한 교육 및 훈련체계는 병력이 야전에서 기동하지 않고도 실제 전장과 장비 그리고 실제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훈련을 할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1]. 또한 AR/VR 기반의 훈련 체계는 전장 환경과유사한 실전적 훈련 효과뿐 아니라 사고 예방 및 예산 절감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AR/VR의 기술 특성은 무엇인가? 일반 특성은 각 기술의 기본적인 특성에 해당되는 사항이고 여기에서 주목해야할 것이 기술 특성에 해당된다. 기술 특성 중 상호작용(Interaction)은 교육 및훈련 시 현실 혹은 가상 객체 간의 영향을 주고받는 상황을 제공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며, 이동성(Mobility)은 교육 훈련 시 참여자가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 반영될 수 있는 정도이며, 정보공유(Information Share)는 교육 및 훈련 시 참여자간 함께 인식해야할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은 기술적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특성 관점에서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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