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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2, 2019년, pp.224 - 232
김정훈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정인환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이광일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이규송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오성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This paper presents guidelines for the verification test on electromagnetic environmental effects of a commercial derivative military aircraft. To prove the safety-of-flight of a renovated aircraft and appropriate working of electronic system/device, E3 test and analysis at the system level shoul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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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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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탑재 장비의 검증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 | 항공 탑재 장비의 경우 내부/외부 장착 외치에 따라 검증 기준이 다르다. RE102의 경우 외부 장치의 방출 제한치가 10 or 20 dB 낮으며, RS103은 외부 장비가 내부 장비에 비해 약 10.45 ~ 20 dB 더 가혹한 조건에서 시험한다[2]. 항공기의 내부라도 환경적(공조) 측면 과 전자파적 측면에서 구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조 종석과 객실은 공조적 측면(여압, 온도 콘트롤 등)에서 내부로 분류되지만, Wind shield와 Passenger window, 금속이 아닌 복합재 사용 등으로 전자파 환경에서는 외부로 분류되어야 한다. | |
항공기를 개조하여 전략화를 진행하는 경우는? | 최근 군용 항공기의 경우 빠른 전략화와 개발 비용의 감소 요구 및 개발 단계에서의 위험을 줄이고자, 개발이 완료된 항공기를 일부 개조하여 전략화하는 경우가 점차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항공기를 개조하여 전략화를 진행하는 경우 군용기의 개조와 민항기의 개조로 크게 두 경우로 분류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항공기가 비행하기에 적합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감항 인증을 진행하여야 하며, 감항 인증은 기체 구조 및 재료분야, 항공전자 및 컴퓨터, 승객안전, 전자기환경효과 등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각도로 이루어진다. | |
민항기는 어떤 방법으로 감항인증을 하는가? | 민항기의 경우 승객안전과 기체안전성을 우선하지만 군용항공기의 경우 생존 장비 기동성, 무장기능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또 민항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라는 국제 민간 항공 기구 를 중심으로 미연방항공청 감항인증기준(FAR)을 모든 항목에 대해 적용하나, 군용항공기의 경우 미국방부 감항인증기준(MIL-HDBK-516)을 사업별 특성에 맞게 Tailoring을 하고, 기종별 감항인증 기준 설정 후 Tailoring한 기준 충족을 확인 후 감항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상용파생 군용항공기의 경우 기존 항공기에서 새로 장착되는 전자기기 및 무장, 기체 개조 부분 및 수정/업데이트 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안전성을 추가 입증하는 방향으로 감항 인증을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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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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