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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파생 군용항공기의 전자기 환경 효과(E3) 시험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lectromagnetic Environmental Effects(E3) Test and Evaluation of a Commercial Derivative Military Aircraf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2, 2019년, pp.224 - 232  

김정훈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정인환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이광일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이규송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오성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guidelines for the verification test on electromagnetic environmental effects of a commercial derivative military aircraft. To prove the safety-of-flight of a renovated aircraft and appropriate working of electronic system/device, E3 test and analysis at the system level should b...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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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경우 모두 항공기가 비행하기에 적합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감항 인증을 진행하여야 하며, 감항 인증은 기체 구조 및 재료분야, 항공전자 및 컴퓨터, 승객안전, 전자기환경효과 등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각도로 이루어진다. 그 중 본 논문에서는 감항인증을 고려한 상용파생 군용항공기의 전자기 환경 효과 시험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항공기는 이륙전 단계에서부터 착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자장비들이 작동하고, RF 송수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 본 논문에서는 상용파생 군용 항공기의 개조할 때 감항을 위한 E3 분야 인증항목을 확인하고 각 항목의 검증 방법을 요약하였다. 특히, 항공기에 장착된 장비 단위의 EMI 시험시 내부 장비와 외부 장비의 기준을 항공기의 차폐도가 1 GHz 이하에서 20 dB, 이상에서 10.
  • 전기적 접속저항(Electrical Bonding) 시험의 목적은 개조된 항공기에 대한 전기적 접속저항 측정값이 기준치를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는 데 있으며, 기본 항공기에서 개조된 부분에 한해 전기적 접속저항 측정을 실시한다. 전기적 접속저항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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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탑재 장비의 검증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 항공 탑재 장비의 경우 내부/외부 장착 외치에 따라 검증 기준이 다르다. RE102의 경우 외부 장치의 방출 제한치가 10 or 20 dB 낮으며, RS103은 외부 장비가 내부 장비에 비해 약 10.45 ~ 20 dB 더 가혹한 조건에서 시험한다[2]. 항공기의 내부라도 환경적(공조) 측면 과 전자파적 측면에서 구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조 종석과 객실은 공조적 측면(여압, 온도 콘트롤 등)에서 내부로 분류되지만, Wind shield와 Passenger window, 금속이 아닌 복합재 사용 등으로 전자파 환경에서는 외부로 분류되어야 한다.
항공기를 개조하여 전략화를 진행하는 경우는? 최근 군용 항공기의 경우 빠른 전략화와 개발 비용의 감소 요구 및 개발 단계에서의 위험을 줄이고자, 개발이 완료된 항공기를 일부 개조하여 전략화하는 경우가 점차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항공기를 개조하여 전략화를 진행하는 경우 군용기의 개조와 민항기의 개조로 크게 두 경우로 분류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항공기가 비행하기에 적합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감항 인증을 진행하여야 하며, 감항 인증은 기체 구조 및 재료분야, 항공전자 및 컴퓨터, 승객안전, 전자기환경효과 등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각도로 이루어진다.
민항기는 어떤 방법으로 감항인증을 하는가? 민항기의 경우 승객안전과 기체안전성을 우선하지만 군용항공기의 경우 생존 장비 기동성, 무장기능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또 민항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라는 국제 민간 항공 기구 를 중심으로 미연방항공청 감항인증기준(FAR)을 모든 항목에 대해 적용하나, 군용항공기의 경우 미국방부 감항인증기준(MIL-HDBK-516)을 사업별 특성에 맞게 Tailoring을 하고, 기종별 감항인증 기준 설정 후 Tailoring한 기준 충족을 확인 후 감항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상용파생 군용항공기의 경우 기존 항공기에서 새로 장착되는 전자기기 및 무장, 기체 개조 부분 및 수정/업데이트 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안전성을 추가 입증하는 방향으로 감항 인증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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