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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챗봇 기반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과 사용 모드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ractivity and Usage Mode on User Experience in Chatbot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4 no.1, 2019년, pp.35 - 43  

백현지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  김상연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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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챗봇 기반 인터페이스 이용 시 상호작용성과 사용 모드가 어떻게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챗봇은 인공지능자연어 처리 기술의 향상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상용화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챗봇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술적 측면에만 집중된 실정으로, 사용자 경험 측면의 연구가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챗봇 인터페이스의 사용자 경험 양상을 살피기 위하여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 수준과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상황인 '사용 모드'가 어떻게 사용자의 만족, 몰입,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상호작용성은 그 수준이 높을수록 더 높은 사용자 경험을 환기했다. 또한 사용 모드는 주 효과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상호작용성과 몰입에 대하여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는데,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사용 목표가 뚜렷한 상황 속에서 상호작용성이 높을 경우 몰입이 최대로 올라간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챗봇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구체적 목적을 수행하길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쉽게 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추가적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interactivity and usage mode of a chatbot interface affects user experience. Chatbot has rapidly been commercialized in accordance with improvement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However, most of the researches have focused on the technical aspe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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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문에 챗봇의 기술적 수준 향상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사용자와 직접 맞닿는 인터페이스와 그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제조사에서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으로 여러 선택지를 제공하는 등의 새로운 상호작용적 기능을 도입하여, 챗봇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메신저 기반 인터페이스에서 더 나아 챗봇 인터페이스에 특화된 기능으로 헤당 기술들이 사용자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인스턴스 메신저 기반 챗봇 인터페이스 사용시 사용자 경험 양상을 살피고자 한다. 챗봇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어플리케이션과 다르게, 대화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한다는 차이점을 가진다.
  • 이 때문에 사용자가 챗봇 사용에 있어 특정 목표를 가지고 이용하는지에 따라 어떤 사용자 경험적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챗봇의 1)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사용자의 챗봇 사용 목표 유무에 따른 상황을 의미하는 2) 사용 모드(usage mode)에 따라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위 두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한 Sundar, Kalyanaraman, 그리고 Brown의 상호작용성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7].
  • 이에 Hassenzahl 또한 사용 모드를 두가지로 나누었다[17].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 수집의 목표 모드와 행동 모드 두가지의 상황에 따라 어떻게 사용자 경험이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최상의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지점에 있어서 사용자가 특정 제품 이용 시 몰입 상태를 느낄 수 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몰입(flow)은 사용자 경험 품질 측정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이다[27].
  • 본 연구의 목적은 챗봇 인터페이스 사용시 상호작용성과 사용 모드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위의 문헌조사들을 토대로 사용자 경험 요인으로 만족, 몰입, 지각된 유용성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는 챗봇 기반 인터페이스 사용시 사용자 경험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진행되었다.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특정 기기와 상호작용 시 발생하는 총체적인 국면을 포함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과거 문헌을 바탕으로 챗봇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성’ 및 사용자의 이용 상황인 ‘사용 모드’를 연구의 독립 변인으로 선택하였다.
  • 또한 사용자 경험 결과물로서 널리 사용되는 만족, 몰입, 지각된 유용성을 종속 변인으로 선택하였다. 이를 통해 해당 변인에 기초한 가설들을 설정하고,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 정도와 사용 모드에 따라 어떻게 만족, 몰입, 지각된 유용성이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과 사용모드가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해당 연구는 기술적 측면의 연구가 대부분인 챗봇 연구에 있어, 사용자 경험을 고려했다는 측면에서 이론적 의의를 가진다.
  • 해당 연구는 기술적 측면의 연구가 대부분인 챗봇 연구에 있어, 사용자 경험을 고려했다는 측면에서 이론적 의의를 가진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상호작용성과 사용 모드가 사용자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실제 챗봇 인터페이스 설계 시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디자인적 단서를 제공한다.

가설 설정

  • 가설1a)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이 더 높을 떄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1b)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이 더 높을 때 사용자의 몰입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1c)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이 더 높을 때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2a) 챗봇 인터페이스의 이용 상황이 행동 모드일 때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2b) 챗봇 인터페이스 이용 상황이 행동 모드일 때 사용자의 몰입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2c) 챗봇 인터페이스 이용 상황이 행동 모드일 때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3a)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 및 사용 모드 간에는 만족도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3b)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 및 사용 모드 간에는 몰입 정도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3c) 챗봇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성 및 사용 모드 간에는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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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 수용 모델은 어떤 용도로 활용되는가? 또한, 해당 요인은 특정 기술 혹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 정도를 살펴보는 기술 수용 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의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32]. TAM 및 확장된 TAM은기본적으로 신기술에 대한 사용자 수용 정도 및 그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델이지만, 과거 혹은 현존하는 기술에도 적용하여 사용자의 기술 수용 양상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곤 한다. TAM 내에서의 지각된 유용성은 해당 기술이 얼마나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라고 정의되며, 이는 사용자의 기술 혹은 제품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양식 상호작용성이란 무엇인가? 양식 상호작용성은 상호작용성의 역할 중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양식 상호작용성은 정보에 접근하 거나 특정 컨텐츠와 상호작용할 때 마주하는 인터페이스의 기술적 측면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인터페이스 양식은 글자나 이미지, 음성 등의 다양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Hassenzahl의 사용 모드 분류 두 가지는 무엇인가? 이처럼 상황을 명확히 규정하고 분류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Hassenzahl은 상황에 대한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사용 목표 유무를 통해 상황을 분류하 고자 ‘사용 모드’를 제안하였다[17]. 사용 모드는 목표 모드(goal mode) 및 행동 모드(action mode) 두가지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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