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단계와 특성: LINC+사업 참여대학을 중심으로 Development Stages and Characteristics of Place-Bas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The Case of Universities Participating in the LINC+ Project원문보기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시민대학(civic university)으로서 대학의 공공재적 역할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대학 산학협력 사업도 대학-기업-정부(지자체)의 3 주체에서 지역사회가 추가된, 이른바 쿼드러플 힐릭스 주체 간 상호 작용을 통한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육성사업(LINC+)에 참여하고 있는 55개 대학의 54개 사례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단계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네트워크의 참여도와 네트워크 강도의 2가지 핵심 지표에 준거하여 4가지 유형과 발전단계로 구분하고, FGI 방법론을 사용하여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아직은 발전단계 초기인 사업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일부 대학들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산학협력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내실화를 추구하면서 고도화된 산학협력 단계로 이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그간 정책적 실효성에 비판을 받아온 LINC사업이 지역연계형 사업을 통해 정책적 실효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역할을 제고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시민대학(civic university)으로서 대학의 공공재적 역할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대학 산학협력 사업도 대학-기업-정부(지자체)의 3 주체에서 지역사회가 추가된, 이른바 쿼드러플 힐릭스 주체 간 상호 작용을 통한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육성사업(LINC+)에 참여하고 있는 55개 대학의 54개 사례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단계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네트워크의 참여도와 네트워크 강도의 2가지 핵심 지표에 준거하여 4가지 유형과 발전단계로 구분하고, FGI 방법론을 사용하여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아직은 발전단계 초기인 사업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일부 대학들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산학협력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내실화를 추구하면서 고도화된 산학협력 단계로 이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그간 정책적 실효성에 비판을 받아온 LINC사업이 지역연계형 사업을 통해 정책적 실효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역할을 제고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한다.
As the role of universities as a civic university contributing to regional development has been emphasiz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are increasingly focused on quadruple helix interactions of university, government, business and civic society. Drawing upon focus group interviews, we d...
As the role of universities as a civic university contributing to regional development has been emphasiz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are increasingly focused on quadruple helix interactions of university, government, business and civic society. Drawing upon focus group interviews, we divided place-bas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into four different types and stages of development, according to two indicators of network participation and network strength. Although the proportion of projects that were in the early stages of development was overwhelmingly high, some universities developed a close cooperative system with the local community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the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and to implement them in an advanced stag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LINC+ project, which has been criticized for its policy effectiveness, will not only contribute to enhancing policy effectiveness through place-based projects but also enhance the role of universities as the main body of regional innovation.
As the role of universities as a civic university contributing to regional development has been emphasiz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are increasingly focused on quadruple helix interactions of university, government, business and civic society. Drawing upon focus group interviews, we divided place-bas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into four different types and stages of development, according to two indicators of network participation and network strength. Although the proportion of projects that were in the early stages of development was overwhelmingly high, some universities developed a close cooperative system with the local community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the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and to implement them in an advanced stag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LINC+ project, which has been criticized for its policy effectiveness, will not only contribute to enhancing policy effectiveness through place-based projects but also enhance the role of universities as the main body of regional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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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③ 문제해결형 산학협력은 지역 주체들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 문제를 발굴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함께 실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부 LINC+사업 산학협력고도화형 55개교의 『2018 우수성과 사례집: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에 수록된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집에는 LINC+사업 시작년도인 2017년도에 추진된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 산학협력의 추진 사례가 110개가 수록되어 있으며,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는 61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질적 고도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틀을 마련하고자, 먼저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시민대학, 쿼드러플 힐릭스 등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최신의 산학협력정책 동향을 파악한다. FGI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유형과 발전 단계를 구분하고, LINC+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분석한다.
또한 기존 산학협력 사업들에 대한 연구들이 정량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한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산학협력의 질적 수준에 대한 평가가 미흡한 편이다(김태운·김태영, 2016). 아직 산학협력 사업의 질적 고도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틀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본 연구를 통해 분석틀을 구축하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FGI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유형과 발전 단계를 구분하고, LINC+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지역발전 패러다임에 맞추어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혁신을 아우르는 대학의 새로운 역할이 요구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과 동반 발전해 나가는 대학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질적 고도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틀을 마련하고자, 먼저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시민대학, 쿼드러플 힐릭스 등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최신의 산학협력정책 동향을 파악한다. FGI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유형과 발전 단계를 구분하고, LINC+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FGI는 2018년 5월에서 6월에 걸쳐 2차례 이루어 졌으며, 참여자별로 별도의 전화 또는 이메일 설문도 실시하였다. FGI 실시에 앞서, 실시 목적과 54개 사업 사례에 대한 안내와 함께 주요 질문 목록을 참여자에게 배부하여,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FGI를 위한 주요 질문은 크게 LINC+사업 지역사회공헌 사례에 대한 추진 실태 및 특징, 발전 수준의 2가지 주제로 나누었으며, 주제에 따른 10개의 질문 내용은 <표 1>과 같다.
FGI를 위한 주요 질문은 크게 LINC+사업 지역사회공헌 사례에 대한 추진 실태 및 특징, 발전 수준의 2가지 주제로 나누었으며, 주제에 따른 10개의 질문 내용은 과 같다.
FGI를 위한 주요 질문은 크게 LINC+사업 지역사회공헌 사례에 대한 추진 실태 및 특징, 발전 수준의 2가지 주제로 나누었으며, 주제에 따른 10개의 질문 내용은 <표 1>과 같다. 면담은 주요 질문에 대한 의견 제시로부터 시작하여 반응에 따른 연계질문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전 과정은 녹취 후, 전사하여 내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GI 실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4가지 유형과 발전단계로 구분하였다(그림 1).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은 대학이 기업에 일방적으로 지원만하고 끝났던 기존의 ‘일방향 산학협력’ 방식에서 탈피하고, 대학과 지역의 각종 주체들 간의 연계·협력하여 상생발전을 추구하는 ‘쌍방향 산학협력’을 지향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네트워크의 참여도와 네트워크 강도의 2가지 핵심 지표에 준거하여 ① 교류형 산학협력, ② 가치발견형 산학협력, ③ 문제해결형 산학협력, ④ 지식공유형 산학협력의과 발전단계로 구분하고, FGI 방법론을 토대로 LINC+사업 참여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업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직은 발전단계 초기인 사업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일부 대학들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산학협력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내실화를 추구하면서 고도화된 산학협력 단계로 이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FGI는 2018년 5월에서 6월에 걸쳐 2차례 이루어 졌으며, 참여자별로 별도의 전화 또는 이메일 설문도 실시하였다. FGI 실시에 앞서, 실시 목적과 54개 사업 사례에 대한 안내와 함께 주요 질문 목록을 참여자에게 배부하여,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들 54개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유형 및 발전단계 특성을 분석하고자, LINC+사업 참여대학 관계자 및 대학 산학협력정책 전문가 12인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최근 대학이 지역과의 긴밀한 연계를 기반으로 추진하는 다양한 산학협력, 즉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은 대학, 기업, 지자체, 지역(시민)사회의 지역 내 다양한 혁신주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발전된다(European Commission, 2011). 이에 쿼드러플 힐릭스 분석을 통해 산학협력 사업의 지역 내 4개 혁신주체들의 역할과 거버넌스 특성을 측정할 수 있다.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은 대학이 기업에 일방적으로 지원만하고 끝났던 기존의 ‘일방향 산학협력’ 방식에서 탈피하고, 대학과 지역의 각종 주체들 간의 연계·협력하여 상생발전을 추구하는 ‘쌍방향 산학협력’을 지향한다. 필자들은 이러한 쌍방향 산학협력 활동들을 대학과 지역 주체 간의 네트워크의 참여도와 네트워크 강도의 2가지 핵심 지표에 준거하여, ① 교류형 산학 협력, ② 가치발견형 산학협력, ③ 문제해결형 산학 협력, ④ 지식공유형 산학협력의 4가지 유형과 발전 단계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례집에는 LINC+사업 시작년도인 2017년도에 추진된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 산학협력의 추진 사례가 110개가 수록되어 있으며,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는 61개다. 61개 사례 가운데 관련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사례에 해당되는 7개가 제외되어,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되는 사례는 총 54개다.
본 연구는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부 LINC+사업 산학협력고도화형 55개교의 『2018 우수성과 사례집: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에 수록된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집에는 LINC+사업 시작년도인 2017년도에 추진된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 산학협력의 추진 사례가 110개가 수록되어 있으며,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는 61개다. 61개 사례 가운데 관련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사례에 해당되는 7개가 제외되어,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되는 사례는 총 54개다.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의 유형 및 발전단계에 따라 LINC+사업 참여대학의 54개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를 구분하였다. 그 결과, ① 교류형 산학협력에 24개, 44.
성능/효과
교류형 산학협력의 대표적 사례로 A대학교의 ‘지역사회 재생활력을 위한 「아파트 공동체 생활자치 학교」 개설’은, 대학 사업단이 시청, 시의회에서의 사전 수요조사 간담회를 통해 아파트 공동체 문제를 인지하고, A대학교 강사진으로 이루어진 아파트 공동체 생활자치 학교를 개설하였다. 5주 동안 매주 수요일 10강좌가 개설되었으며 30명의 주민이 수강하여 아파트 층간소음 등의 공동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를 받았다.
김대중(2018)은 LINC사업을 통한 산학협력 성과가 지역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정책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LINC사업 핵심 성과 지표를 사용하여 산학협력지수(ICI) 등을 개발하고 분석한 결과, 전반적인 산학협력 성과가 급격히 증가하여 산학협력 정책효과가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수도권에 비해 지방대학이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지역별 대학간 산학협력 성과의 격차는 대체로 해소되면서 균형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의 유형 및 발전단계에 따라 LINC+사업 참여대학의 54개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를 구분하였다. 그 결과, ① 교류형 산학협력에 24개, 44.4%로 가장 비중이 높았다. 다음으로 ② 가치발견형 산학협력이 29.
본 연구에서는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네트워크의 참여도와 네트워크 강도의 2가지 핵심 지표에 준거하여 ① 교류형 산학협력, ② 가치발견형 산학협력, ③ 문제해결형 산학협력, ④ 지식공유형 산학협력의과 발전단계로 구분하고, FGI 방법론을 토대로 LINC+사업 참여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업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직은 발전단계 초기인 사업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일부 대학들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산학협력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내실화를 추구하면서 고도화된 산학협력 단계로 이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이공계 분야는 물론, 인문사회계열 및 융·복합 분야 산학협력으로 활동 영역이 확산되고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그간 정책적 실효성에 비판을 받아온 LINC사업이 지역연계형 사업을 통해 정책적 실효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역할을 제고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수의 대학들은 외형적 실적 추구에만 치중하고 있으므로,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이 활성화되고 지역사회에 체계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대학과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연계·협력하여 관련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추진의 체계화 및 제도화를 도모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인재 육성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현재 각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지역사회 활동가들을 대학 교육과정에 참여시켜 ‘지역사회 매니저’, ‘지역사회 멘토’ 등으로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지역사회 연계·협력이 이루어지도록 도모하는 것도, 하나의 전문 인력 확보 방안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NC+사업이란 무엇인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서 지역균형발전 및 자치분권의 실현을 위해 지역발전 거점으로서 대학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사회 혁신을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가 강조되면서 관련 사업들은 더욱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대학들은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비전으로 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NC+사업)의 일환으로서,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의 목표 및 활동 방법은 무엇인가?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은 지역문제 발굴에서 해결 방안 모색, 개선 및 정책 활용 등 산학협력의 전 과정에서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의 다양한 지역 주체들과 연계·협력하여 각종 활동을 쌍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역수요를 반영하고 지역현장에 기반한 산학협력을 추구하며,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최근 '시민대학 모델'의 부상으로 대학이 수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시민대학은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상호 이익과 발전을 도모하는 대학을 말한다 (Goddard, 2012). 이에 대학이 입지하고 있는 지역의 각종 주체들과 활발한 산학협력 활동들을 추구하며, 지역 혁신 및 발전에 핵심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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