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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단계와 특성: LINC+사업 참여대학을 중심으로
Development Stages and Characteristics of Place-Bas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The Case of Universities Participating in the LINC+ Project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2 no.1, 2019년, pp.96 - 109  

이종호 (경상대학교 지리교육과) ,  장후은 (경상대학교 산학협력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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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시민대학(civic university)으로서 대학의 공공재적 역할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대학 산학협력 사업도 대학-기업-정부(지자체)의 3 주체에서 지역사회가 추가된, 이른바 쿼드러플 힐릭스 주체 간 상호 작용을 통한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육성사업(LINC+)에 참여하고 있는 55개 대학의 54개 사례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단계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네트워크의 참여도와 네트워크 강도의 2가지 핵심 지표에 준거하여 4가지 유형과 발전단계로 구분하고, FGI 방법론을 사용하여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아직은 발전단계 초기인 사업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일부 대학들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산학협력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내실화를 추구하면서 고도화된 산학협력 단계로 이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그간 정책적 실효성에 비판을 받아온 LINC사업이 지역연계형 사업을 통해 정책적 실효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역할을 제고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ole of universities as a civic university contributing to regional development has been emphasize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s are increasingly focused on quadruple helix interactions of university, government, business and civic society. Drawing upon focus group interviews, w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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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해결형 산학협력은 지역 주체들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 문제를 발굴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함께 실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지역 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부 LINC+사업 산학협력고도화형 55개교의 『2018 우수성과 사례집: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에 수록된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집에는 LINC+사업 시작년도인 2017년도에 추진된 지역사회 및 산업체 공헌 산학협력의 추진 사례가 110개가 수록되어 있으며, 지역사회공헌 산학협력 사례는 61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질적 고도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틀을 마련하고자, 먼저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시민대학, 쿼드러플 힐릭스 등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최신의 산학협력정책 동향을 파악한다. FGI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유형과 발전 단계를 구분하고, LINC+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분석한다.
  • 또한 기존 산학협력 사업들에 대한 연구들이 정량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한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산학협력의 질적 수준에 대한 평가가 미흡한 편이다(김태운·김태영, 2016). 아직 산학협력 사업의 질적 고도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틀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본 연구를 통해 분석틀을 구축하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 FGI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유형과 발전 단계를 구분하고, LINC+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역연계형 산학협력 사업의 발전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지역발전 패러다임에 맞추어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혁신을 아우르는 대학의 새로운 역할이 요구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과 동반 발전해 나가는 대학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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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NC+사업이란 무엇인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서 지역균형발전 및 자치분권의 실현을 위해 지역발전 거점으로서 대학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사회 혁신을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가 강조되면서 관련 사업들은 더욱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대학들은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비전으로 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NC+사업)의 일환으로서,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의 목표 및 활동 방법은 무엇인가? 지역연계형 산학협력은 지역문제 발굴에서 해결 방안 모색, 개선 및 정책 활용 등 산학협력의 전 과정에서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의 다양한 지역 주체들과 연계·협력하여 각종 활동을 쌍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역수요를 반영하고 지역현장에 기반한 산학협력을 추구하며,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최근 '시민대학 모델'의 부상으로 대학이 수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시민대학은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상호 이익과 발전을 도모하는 대학을 말한다 (Goddard, 2012). 이에 대학이 입지하고 있는 지역의 각종 주체들과 활발한 산학협력 활동들을 추구하며, 지역 혁신 및 발전에 핵심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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