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상수를 이용한 SI 기본단위의 재정의
Redefinition of the SI Base Units with Fundamental Constants 원문보기

한국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30 no.4, 2019년, pp.133 - 141  

이호성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표준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본상수를 이용한 국제단위계 개정이 2018년 11월에 개최된 제26차 국제도량형총회에서 채택되었다. 국제단위계에 속한 4개의 기본단위(킬로그램, 암페어, 켈빈, 몰)가 각각 그 값이 고정된 플랑크 상수 h, 기본 전하 e, 볼츠만 상수 k, 아보가드로 상수 $N_A$를 기반으로 재정의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키블 저울을 이용하여 플랑크 상수로부터 킬로그램을 재정의한 원리를 설명한다. 개정된 국제단위계는 2019년 5월 20일부터 발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vision of the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 in terms of fundamental constants was achieved by the 26th General Conference on Weights and Measures (CGPM) in November 2018. Four base units (kilogram, ampere, kelvin, and mole) of SI were redefined by fixing the values of the Planck constant h, e...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터의 정의는? 이를 위해 1975년 CGPM에서는 빛의 속력(기호: c)의 수치를 다음과 같이 고정시켰다: c = 299 792 458 m/s 1983년에 채택된 미터의 새 정의는 이렇게 고정된 빛의 속력에서 유도되어 나온 결과이다. 다시 말해 위 식을 m에 대해 쓰면, m = c ‧ 1/299 792 458 ‧ s 이고, 이것을 말로 풀어 쓴 것이 바로 미터의 정의이다: “미터는 빛이 진공에서 1/299792 458 초 동안 진행한 경로의 길이이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빛의 속력 값이 불확도(uncertainty) 없이 고정된 수치이기 때문이다.
SI에 있는 7개의 기본단위는 무엇인가? 여기서 기준으로 보통 사용되는 것이 ‘단위’이다. 현재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는 ‘국제단위계(약칭: SI)’에는 7개의 기본단위가 있는데, 그것은 미터(기호: m), 킬로그램(kg), 초(s), 암페어(A), 켈빈(K), 몰(mol), 칸델라(cd)이다. 이 단위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7개 물리량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길이, 질량, 시간, 전류, 열역학 온도, 물질량, 광도.
기존의 IPK를 사용한 킬로그램의 정의를 바꾸게 된 이유는? 킬로그램은 1889년에 ‘국제킬로그램원기(IPK)’라고 불리는, 백금과 이리듐의 합금으로 만든 분동에 의해 정의되어 질량의 단위로 사용되어 왔었다. 그런데 IPK는 같은 물질로 만들어 같은 금고 속에 보관되어 있던 6개의 공식 복사본과 비교했을 때, 또 여러 나라에서 국가킬로그램원기로 사용하던 여러 표준분동들과 비교했을 때 100년 동안 평균적으로 약 50 µg (상대적인 값으로는 5 × 10-8)이 변했다는 것이 밝혀졌다[3]. 그래서 이것을 대체할 새로운 정의를 찾고 있었는데, 2018년에서야 플랑크 상수에 기반하여 킬로그램의 정의를 바꾸게 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