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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8, 2019년, pp.897 - 912
박재현 (Design Council Busan(Digital Fashion Biz Center)) , 박민희 (International Design Trend Center of Hongik University)
The growth of domestic fashion industry market went sluggish affected by long-term slow growth and shrinking consumer sentiment since 2012, and the entire market has shown a slight growth since 2017. Yet only some conglomerates or global businesses experience this growth. Small and medium-sized f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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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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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는 어떤 도구로 인식되는가? | 즉 디지털화된 매체나 장비의 도입 및 사용, 유무형의 패션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하거나 유통 또는활용하는 현상 등을 말하며, 이러한 현상은 패션산업의 여러 현장에서 자동화, 정보화, 인터넷을 활용한 e-비즈니스 등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2]. 한편, 디지털화의 원동력이 되는 ICT가 산업, 문화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산업정보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로 인식되고 있는 것에 반해, 패션산업은 전통적 산업또는 사양 산업이라고 치부되었으며,ICT 산업 쪽에서도 패션산업과의 융합을 시도하는 경우가 드물었다. 그러나 최근 패션산업 내에서 디지털화 양상은 기존의 브랜드, 디자인, 소재 등에 의해 창출되었던패션산업 시장에 새로운 지식 집약적 부가가치의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 |
템플릿 기반의 3D 가상의상 디자인 기술은 기존 기술과 비교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는가? | 3-a). 기존에는 아무리 정형화된 디자인의 옷이라도 패턴들을 직접 디자인하거나 외부에서 불러들여서 새롭게 재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새로운 방법에서는 원하는 디자인의 패턴 블록을 고르기만 하면 자동으로 재봉이 완성된 상태에서 세부 디자인을 진행할 수 있어, 작업자의 작업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Fig. 3-b). | |
패션산업이란? | 패션산업이란 섬유소재에 관련되는 산업을 비롯하여 소재 판매업, 의류 제조업, 의류 판매업 등을 포함한 패셔너블한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모든 산업을 의미하며, 이러한 패션산업에서 디지털 환경을 수용하는 것을 패션산업의 디지털화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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