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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유체 시뮬레이션에서 VR/AR기술의 사용자 경험 평가
The User Experience Evaluation of VR/AR Technology in the FEM/CF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1 - 7  

서동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가상설계센터) ,  박상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가상설계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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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를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이 활용되는 현장에서 사용성을 분석하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연구한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 기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연구하였고 이에 대한 사례조사를 기술하였다. 또한 사용성 평가의 지표가 되는 사용성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VR과 AR 사용성 평가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2차로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모바일 기반의 VR과 AR 서비스의 사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C사)에서 구조/유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거나 활용하고 있는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AR서비스 구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usability and the difference between VR and AR technology in the FEM/CFD simulation environments. First, this paper explains the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the VR/AR technology and conducted a case study on the VR and AR service in the FEM/CFD simulation environments. 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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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의 목적에 따라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AR 기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연구하였고 이에 대한 사례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사용성 평가의 지표가 되는 제이콤 닐슨(Jakob Nielsen) 연구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 를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이 활용되는 현장에서 사용성을 분석하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연구하였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 기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연구하였고 이에 대한 사례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는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사용성 평가 실험을 위한 피실험자는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현장 실무자(연구, 판매, 마케팅) 20~40대 남녀 15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모바일 기반의 VR/AR서비스의 사용성평가를 위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하지만 다국적 기업들이 이미 시뮬레이션 분야에서의 가상/증강 현실 서비스 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에서 이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차별화와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는 개선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분야에서 VR/AR 기술을 통한 서비스의 사용성 개선을 위한 필요사항을 연구하고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 적합한 가시화 기술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위의 목적에 따라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AR 기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연구하였고 이에 대한 사례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사용성 평가의 지표가 되는 제이콤 닐슨(Jakob Nielsen) 연구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은 다양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가시화 및 상호작용 기술을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다. 기계 및 제조 분야에서는 CAD 모델과 그 시뮬레이션 결과를 가상에서 표현하는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건설, 플랜트 등의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시뮬레이션 결과를 가상공간에서 현실감 있게 검토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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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트윈의 장점은? 디지털 트윈은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사물을 가상에 똑같이 생성함으로써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디지털 트윈은 냉∙난방기의 효율이 높은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거나 기계 설비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해 문제 요인을 제거하는 등 여러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
가상현실(VR)의 역할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 각광 받고 있다. 가상현실(VR)은 배경과 그에 포함되는 모든 구성요소를 토대로 가상공간을 만들고 가상현실 체험 안경, 모션 및 제스처 인식 장치 등 추가 장비를 통해 전달된 이벤트에 따라 가상의 공간에서 상호작용하며 사용자에게 가상 체험환경을 제공한다. 증강현실(AR)은 가상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을 투영한 이미지에 3차원 가상공간 및 구성 요소를 겹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5].
증강현실(AR)의 장점은? 증강현실(AR)은 가상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을 투영한 이미지에 3차원 가상공간 및 구성 요소를 겹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5]. 이는 현실 세계의 객체와 가상의 객체를 이질감 없이 통합하고 상호작용을 지원하여 현실감이 높다. 이러한 가상/증강현실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전 세계 시장에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기업들의 기술 경쟁이 심화되어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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