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앤더슨 모형을 활용한 융합적 연구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in the Elderly Over 65 Years in Korea: Using Andersen's Behavioral Mode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83 - 95  

박효은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서인순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앤더슨 모형을 적용하여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요인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가능요인, 요구요인, 건강행태요인들 간에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제 6기(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자 21,724명 중, 65세 이상 노인 3,58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앤더슨 모형에 따른 우울증 여부에 대한 변수들의 다변량 분석을 위해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 분석의 결과로 남성은 0.49 배(0.31-0.78)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통증이 1.56 배 (1.05-2.31), 스트레스가 0.55 배(1.10-2.19), 보행 운동이 1.44 배(1.03-2.00), 외래 사용이 1.48 배(1.10-1.98)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지역 주민의 성별에 따른 차별화 된 지원이 필요하며 스트레스 중재와 운동에 대한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rehensively investigate predictive factors influencing on geriatric depression of the elderly by applying the Andersen's Behavioral Model of Health Service Use,. The research data was focused on the final analysis of 3,585 elderly population aged 65 or older amo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앤더슨 모형을 적용하여 노인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며,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가능요인, 요구요인, 건강행태요인들 간에 연관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노인이 가지는 우울의 상태를 완화하고 예방적 개입에 관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하지만 기존문헌은 패널연구로서 모집단이 한정되어 있으며 10년 전의 자료수집으로 인해 최근의 65 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래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표본추출하고 대표성이 있는 자료를 통해 최신의 노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해보려 한다.
  • 셋째, 우울증 진단여부로 우울증을 정의하였으나 이는 대상자의 평상시 정신건강을 반영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대표성 있는 대규모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65세 이상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하였고, 대규모 2차 자 료를 활용하여 우울증에 대한 관련요인을 앤더슨 모형에 따라 검증한 논문이다. 또한 국가사업의 하나인 우울증 관련한 지원제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있어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앤더슨 모형을 적용하여 노인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며,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가능요인, 요구요인, 건강행태요인들 간에 연관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노인이 가지는 우울의 상태를 완화하고 예방적 개입에 관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앤더슨의 의료이용모델에 따라 소인요인, 가능요인, 요구요인이 65세 이상 성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표본으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65세 이상 성인의 우울에 미치는 관련요인을 규명하고,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한국인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2013년, 2014년, 2015년 국민건강영 양조사(KNHANES)자료 중 만 65세 이상에 해당하는 성인 3,585명을 대상으로 앤더슨 모형을 이용하여 소인요인, 가능요인, 요구요인에 따른 건강행태 및 의료이용여부가 우울증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모형에 따라 우울증에 영향하는 요인으로는 성별, 통증, 스트레스, 걷기, 외래이용에 대한 유의한 결과를 밝혀 낸 점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울을 살펴보기 위해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질병이환 관련 설문문항 중 우울증 진단 여부를 이용하여 우울을 정의하였다. 자료 수집 당시 우울증을 진단 받았으면 ‘우울증군’ 우울증을 진단 받지 않았다면 ‘비 우울증 군’ 라고 정의하였다[28].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앤더슨모형에 기반을 두어 소인요인으로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투입하고, 가능요인으로 조사대상자의 경제적 자원(가구소득, 건강보험, 경제활동)과 사회적지지(배우자)를 투입하여 노인의 우울 예측노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요구요인으로는 건강상 태와 관련한 통증, 주관적 건강상태, 스트레스를 투입하 고, 노인의 경우 만성질환에 따라 신체적 활동범위가 달라질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에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확장 앤더슨 모형에서 의료서비스와 우울의 관계는 입원 및 외래서비스 이용이 건강문제를 완화시켜서 결국에는 우울이 감소될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가설과 다르게 의료서비스를 많이 이용할수록 우울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앤더슨의 의료이용 모델에서 의료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개인의 행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어떻게 범주화하였는가? 이 모형은 다양한 의료이용 및 만성질환 유병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모형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20]. 앤더슨 모형에서는 의료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개인의 행위를 결정하는 요인들로 크게 소인 요인(predisposing factors), 가능 요인(enabling factors), 요구요인(need factors)으로 범주화하고, 요인들이 작용하는 경로를 직 접 또는 간접적 경로로 나누어 분석하거나, 의료이용과 갖는 관련성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다[21].
앤더슨 의료이용모형은 어떤모델인가? 앤더슨 의료이용모형(Andersen Model of Health Service Utilization)은 의료서비스 이용 예측을 위한 모 델로서[7,8], '의료서비스 이용’이라는 개인의 행동을 하 게 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앤더슨모형은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요인분류의 타당성이 입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적 및 외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행위 예측의 분석틀로 적합하다[9].
WHO는 우울증이 무엇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결과를 발표하였는가? 우울증은 전세계인의 건강과 삶의 질을 위협하는 중요한 건강상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WHO는 우울증이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라는 결과를 발표하였다[1]. 세계의 질병 부담에서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정신적장애인들의 장애로 인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였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