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대학 교육 및 운영에 관한 연구 동향과 사례
Domestic Research Trends and Cases of University Education and Oper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15 - 26  

김규태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국내 대학 관련 연구, 교육 및 산학연협력 등에 대한 연구동향과 사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19년 4월까지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학술논문 114편과 신문기사 및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해 수집된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동향에 있어서는 2016년 이후 관련 논문 수가 증가하고 있었고,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교수학습 등을 주제로, 양적연구, 문헌연구를 활용하여 융복합 및 인문사회 분야 학술지에 주로 게재되고 있었다. 교육 및 운영 동향에 있어서는 이공 및 보건 계열 중심의 학부나 전공 개편이 노력이 활발하며, 학습자 참여와 수행을 강조하는 교수학습과 절대평가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었으며, 채봇이나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을 도입하여 학사 및 진로 안내를 최적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고, 이공계열 분야에 초점을 둔 산학연협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진로 및 취업과 산학협력에 대한 연구, 학사관리와 인프라 구축, 학생 및 교수자 관련 변수 간 관계 연구, 질적연구와 혼합연구를 활용한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omestic research trends, and education and operation cases concerned with Korean colleg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It was conducted through the analysis of 114 academic papers registered to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the newspaper articles, and the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들도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도록 이공계 학생은 물론 타 전공 학생들에게도 소프트웨어 및 코딩, 컴퓨팅 사고 관련 교양 교과를 필수 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학계열 중심으로 학부나 전공을 신설하거나 개편함으로 전공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있는 것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국내대학교육에 대한 연구동향과 운영 사례, 즉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대학 관련 연구, 교육 및 산학협력 등에 대한 연구 및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후속 연구 및 발전 과제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2차(제조업) 및 3차 산업혁명(ICT 분야) 맥락에서 제시된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관리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등으로 제시된 대학생 핵심역량(K-CESA)이나 직업기초능력(NCS)과 비교할 때 그 차이점에 대한 의문이 든다. 즉, 2차, 3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4차 산업혁명의 일자리와 직무 상황과 맥락에 적합한 것인지 의문을 갖게 한다.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직무 수행 맥락은 2차 및 3차 산업혁명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을 활용에 관한 연구들이 부족한 것의 제시된 해결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연구동향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을 활용하거나 이에 부합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미비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가 활성화됨으로 대학 상황에 맞는 교수학습 및 프로그램 개발 및 공유가 활성화딜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 및 체험이 강조되는 교수학습 상황에 맞는 평가 체제 및 방법의 전환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성과에 대한 적절한 평가 전략과 루브릭 개발하는 연구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3D 프린팅,상황인식기술 등을 통한 초연결성과 초지능성을 지향하는 특징을 보이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1-3].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으로 자동화, 로봇화,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것이며, 현재 직업의 16-27%는 데이터분석가,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이커머스 전문가 등이 차지하고, 2022년에는 과업의 58%는 사람이, 42%는 기계나 알고리즘이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였다[4,5].
전문가들이 4차산업혁명에서의 대학교육에 대하여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대학들도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을 적용하여 교육과 운영 시스템의 최적화와 효율성을 도모함으로 그에 알맞은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에서의 대학교육에 있어 인문사회 및 이공계 등 전 학문분야에 걸친 교육과정의 개편,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AR, VR 등을 활용한 최적의 교수학습과 학사운영지원, 4차 산업혁명 기술 이전과 산학협력 체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6-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