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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4, 2019년, pp.283 - 292
김정아 (제주대학교) , 김봄솔 (제주대학교) , 김태훈 (제주대학교) , 김용민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In this study, an unplugged education method which focuses on the data visualization training was applied to third grade students of an elementary school and analyzed its impact on enhancing their computational thinking.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60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24 third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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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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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시각화는 무엇인가? | 디지털 정보시대에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데이터 시각화는 사용자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데이터 시각화란 말 그대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연구영역을 말하는 것으로, 데이터가 제시하는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용이하게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5][6][7]. | |
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능력인가? | 교육부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상은 컴퓨팅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이다. 여기서 컴퓨팅 사고력이 의미하는 바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다[12]. 컴퓨팅 사고력은 모든 학문 영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적인 사고 능력이며, 실생활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지 능력이다[13]. | |
소프트웨어교육에 있어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 이와 같은 시대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은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 걸 맞는 변화가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시각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초등 컴퓨터 교육에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5~6학년을 대상으로만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기에 초등 저학년의 컴퓨팅 사고력이 함양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하다[8]. 따라서 이번 연구는 3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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