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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방식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ducation Data Visualization using Unplugged Program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of Third Grade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4, 2019년, pp.283 - 292  

김정아 (제주대학교) ,  김봄솔 (제주대학교) ,  김태훈 (제주대학교) ,  김용민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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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언플러그드 교육 방식을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현직 초등교사 60명과 초등학교 3학년 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시각화의 절차에 따른 언플러그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4명에게 총 6일 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살펴보기 위해 계산적 인지력 검사지와 창의성 검사지로 실시한 사전 사후 비교 검사를 통해 적용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데이터 시각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언플러그드 교육 방식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계산적 인지력'과 창의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unplugged education method which focuses on the data visualization training was applied to third grade students of an elementary school and analyzed its impact on enhancing their computational thinking.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60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24 third gr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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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방식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 교육이 컴퓨팅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았다. 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도구로는 김병수(2014)의 연구에서 개발한 계산적 인지력 검사 A, B형을 선정하였다 [11].
  • 초등학교의 경우 5~6학년을 대상으로만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기에 초등 저학년의 컴퓨팅 사고력이 함양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하다[8]. 따라서 이번 연구는 3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데이터 시각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언플러그드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 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방학 기간 중 6일 간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인 36차시의 보드게임을 통한 집 중 교육을 실시하며 사전·사후 집단내 컴퓨팅 사고력의 성장을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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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시각화는 무엇인가? 디지털 정보시대에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데이터 시각화는 사용자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데이터 시각화란 말 그대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연구영역을 말하는 것으로, 데이터가 제시하는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용이하게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5][6][7].
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능력인가? 교육부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상은 컴퓨팅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이다. 여기서 컴퓨팅 사고력이 의미하는 바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다[12]. 컴퓨팅 사고력은 모든 학문 영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적인 사고 능력이며, 실생활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지 능력이다[13].
소프트웨어교육에 있어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이와 같은 시대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은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 걸 맞는 변화가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시각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초등 컴퓨터 교육에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5~6학년을 대상으로만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기에 초등 저학년의 컴퓨팅 사고력이 함양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하다[8]. 따라서 이번 연구는 3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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