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부터 시작된 프랑스의 컴퓨터교육은 2018년이 되어 초중등을 아우르는 교육시스템이 완성되었다. 프랑스가 산업화된 이후 지금까지 약 60년을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서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과 체제 구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크게 네가지의 시사점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학교 급별 위계를 토대로 달성해야할 각각의 성취목표를 설정하였다. 둘째, 프랑스의 컴퓨터교육의 전격적인 도입 및 확산을 위하여 교육과정이 발표된지 3년만에 컴퓨터교육의 도입이 완성되었다. 셋째, 컴퓨터 소양과 컴퓨터과학의 개념에 대한 균형을 토대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넷째, 컴퓨터교육의 융합에 대한 내용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다루도록 하고 학년 및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컴퓨터소양 및 컴퓨터과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의 심화가 이루어지도록 제시되어 있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프랑스의 컴퓨터교육은 2018년이 되어 초중등을 아우르는 교육시스템이 완성되었다. 프랑스가 산업화된 이후 지금까지 약 60년을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서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과 체제 구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크게 네가지의 시사점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학교 급별 위계를 토대로 달성해야할 각각의 성취목표를 설정하였다. 둘째, 프랑스의 컴퓨터교육의 전격적인 도입 및 확산을 위하여 교육과정이 발표된지 3년만에 컴퓨터교육의 도입이 완성되었다. 셋째, 컴퓨터 소양과 컴퓨터과학의 개념에 대한 균형을 토대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넷째, 컴퓨터교육의 융합에 대한 내용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다루도록 하고 학년 및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컴퓨터소양 및 컴퓨터과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의 심화가 이루어지도록 제시되어 있다.
Computer education in France has begun in the 1960, and the education system coveri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was completed in 2018. Since the industrialization of France, the research on the instructional method and syste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had been conducted for over 60 years as a...
Computer education in France has begun in the 1960, and the education system coveri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was completed in 2018. Since the industrialization of France, the research on the instructional method and syste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had been conducted for over 60 years as a core skill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There are four major implications we have figured out in this study. First, each achievement goal to be achieved is set based on the hierarchy of school grades. Second, the full establish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was completed in three years after the curriculum was announced in France. Third, the contents are presented to enhance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programming algorithms based on the balance between computer literacy and the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Fourth, the contents of integrated computer science education is considered with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it is proposed to deepen understanding and programming of computer literacy and the concept of computer science as the grade and school level get higher.
Computer education in France has begun in the 1960, and the education system coveri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was completed in 2018. Since the industrialization of France, the research on the instructional method and syste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had been conducted for over 60 years as a core skill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There are four major implications we have figured out in this study. First, each achievement goal to be achieved is set based on the hierarchy of school grades. Second, the full establish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was completed in three years after the curriculum was announced in France. Third, the contents are presented to enhance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programming algorithms based on the balance between computer literacy and the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Fourth, the contents of integrated computer science education is considered with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it is proposed to deepen understanding and programming of computer literacy and the concept of computer science as the grade and school level get hig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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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공교육의 모델이 되는 국가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내용과 추진전략을 토대로 특색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지난 60년간 프랑 스에서 추진되었던 컴퓨터교육의 역사를 살펴봄과 동시에 2012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컴퓨터교육과정인 ISN 교육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프랑스 정부 주도하에 집중적으로 추진된 The French Digital Plan의 내용와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교육의 모델이 되는 국가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내용과 추진전략을 토대로 특색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지난 60년간 프랑 스에서 추진되었던 컴퓨터교육의 역사를 살펴봄과 동시에 2012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컴퓨터교육과정인 ISN 교육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프랑스 정부 주도하에 집중적으로 추진된 The French Digital Plan의 내용와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교수학습자료와 관련하여 정부에서 온라인 튜토리얼 시스템을 제공하고 교수학습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언제든지 활용가능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2]. 이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를 비롯한 컴퓨터과학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제작과 활동 구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다[2].
이론/모형
이를 위하여 새로운 세대를 키워내기위한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컴퓨터과학을 당시에 도입하게 되었다[1]. 우리나라에서 컴퓨터교육에 대하여 정보교육이라는 용어를 함께 사용하는 부분과 같이[11][12][17], 프랑스에서도 1960년 초반부터 사용하던 정보(informatique)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컴퓨터교육을 실시하였다[1].
성능/효과
둘째, Digital Plan이 적용되는 기간 중에 프랑스에 위치한 모든 학교의 교사 및 학생 모두에게 모바일 디지털 장비를 2년간에 걸쳐서 모두 보급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50% 달성을 목표로 하고 2018년에는 100% 달성을 하여 모든 교사 및 학생들에게 개별 디지털 장비가 모두 보급이 완료되었다[2]. 모바일 디지털 장비와 관련하여 학교 및 지역단위에서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고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최소한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준을 프랑스의 교육부에서는 지침을 아래의 [Table 6]과 같이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고, 사용이 편리하며, 다양한 디지털 활동에 편리한 무게”를 함께 기준으로 제시하였다[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이 단계란?
초등학교에서는 블록기반의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이 마련되어 있었고, 중학교에서는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되 전이(Transfer)의 단계를 함께 포함하고 있었다 [19]. 전이 단계는 블록기반 프로그래밍언어에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전환되는 단계를 표현한 것이며, 고등학교에서는 이를 확산하여 실생활의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래밍을 제시하였다[19].
리쎄는 어떠한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는가?
크게 4가지의 영역인 자료의 표현(Représentation de l'information), 알고리즘(Algorithmique), 프로그래밍과 언어(Langages et programmation), 하드웨어와 컴퓨터 구조(Architectures matérielles)로 구성되어 있다[8]. 각각의 영역에서는 지식(Savoirs), 역량(Capacités), 성취기준(Observations)으로 구성되어 영역별 세부내용을 와 같이 제시하여 [Table 4]에 제시된 지식에 대한 각각의 내용에 대하여 길러야할 역량과 성취기준을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으로 함께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8].
교육과정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프랑스의 4가지 관점은 무엇인가?
프랑스의 이와 같은 교육과정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4가지의 관점(교원연수, 교수학습장비, 교수학습자료, 기술개발 및 혁신)에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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