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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받음각 범위에서 높은 양항비를 가지는 다중 수중익 형상의 전개장치
Vane deployer with a hydrofoil array for enhanced lift-to-drag ratio at wide range of angle of attack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17 no.2, 2019년, pp.25 - 31  

박주연 (Department of Mechanical &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박형민 (Department of Mechanical &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vice that consists of an array of hydrofoils (called a vane deployer) is widely used in ocean engineering. In general, the vane deployer has to spread out efficiently, which is possible by enhancing the lift-to-drag ratio. In the present study, using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we investig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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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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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NSYS FLUENT (version 19.2)를 이용하여 2차원 다중 수중익 형상에 대하여 유동장을 수치해석으로 분석하고 각 배열 조건에 따른 양항비를 분석하고자 한다. 목표로 하는 기본(목표) 다중 수중익(전개 장치) 모양은 C = 1 m의 코드길이를 가지는 NACA6406 단면 형상이며, 내부를 0.
  • 본 연구에서는 받음각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양항비를 가지는 최적의 다중 수중익을 도출하기 위해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2차원 모델에 대한 양항비과 유동장을 분석하였고, 최적의 배열 형상을 찾은 후 3차원 전개 장치모델을 형성하여 그 성능을 분석했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 길이 1 m의 2차원 다중 수중익 주위를 흐르는 1.5 m/s의 속도의 물의 흐름을 수치해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Fig. 2(a)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C-type 계산영역을 형성하였다. 이 때, 고려한 유속은 실제 전개 장치를 바다환경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약 3 knot의 운전속도(일반적인 경우)를 고려한 것이다.
  • 이를 기본 형상으로 하여 NACA6412의 코드길이(c1 , c2 , c3)와 배열형태 그리고 수중익 사이의 간격들(g1 , g2)을 조절하고, 다중 수중익의 받음각(αtot)에 관계없이 최대의 양항비를 낼 수 있는 최적 다중 수중익(전개 장치) 형상을 도출하는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αtot = –6°~6° 영역에서 요소 수중익의 크기가 c1 = 0.4 m, c2 = 0.24 m 그리고 c3 = 0.16 m의 크기로 줄어들고, 각 수중익 사이 간격이 1:2 비율인 다중 수중익을 최적의 설계조건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와 turbulent viscosity ratio = 10으로 설정하였다. 유동은 steady상태로 가정하였지만 ReC가 큰 transition regime의 유동이기 때문에 pseudo transient의 모델식으로 설정하였다.
  • 2(a)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C-type 계산영역을 형성하였다. 이 때, 고려한 유속은 실제 전개 장치를 바다환경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약 3 knot의 운전속도(일반적인 경우)를 고려한 것이다. 전개 장치 코드길이를 기준으로 한 Reynolds 수는 ReC = 1,50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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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개장치의 역할은? 전개장치(vane deployer)라고 흔히 불리는 해양 장비는 다중 수중익 배열로 구성이 되며, 해양에 유출된 기름 수거(oil sweeping), 저인망 어업(trawl fishing) 그리고 지질 탄성파 탐사(seismic survey)와 같은 분야들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출된 기름 수거를 하기 위해 통상적으로는 두 척의 배를 이용해 양 끝에 오일펜스 (oil fence)를 설치하여 앞으로 나아가며 오일펜스를 옆으로 펼쳐, 길게 펴진 오일펜스에 기름막(oil film)이 부딪혀 모이게 하여 많은 양의 기름을 회수 한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넓은 받음각 범위에서 안정적인 양항비를 가지는 최적의 다중 수중익을 도출하는 전개장치를 얻기 위한 실험의 결과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다양한 2차원 모델에 대한 양항비과 유동장을 분석하였고, 최적의 배열 형상을 찾은 후 3차원 전개 장치모델을 형성하여 그 성능을 분석했다. 단일 수중익과 다중 수중익의 받음각에 따른 양항비를 비교했을 때, 단일 수중익보다 다중 수중익이 받음각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 적인성능을 보였다. 요소 수중익들의 크기 차이나 사이의 간격도 양항비 크기와 받음각에 대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개장치를 최대한 길게 펼쳐야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전개장치는 동력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배(main vessel)나 해안가로부터 멀어지며 오일펜스 등을 최대한 길게 펼쳐야 하기 때문에, 진행 방향으로 흘러가며 높은 양력 대비 적은 항력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향상된 수력학적 성능(즉, 양력과 향력의 비인 양항비(lift-to-drag ratio))을 얻기 위하여 전개 장치의 주위 유동(압력)장과 후류의 유동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지금까지는 단일 수중익(또는 익형) 모델에 대해서만 양항비 및 유동 구조 분석이 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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