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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4, 2019년, pp.463 - 473
오혜인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가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alue structure of active seniors for noodles. Noodles are the secondly most preferred and familiar food in Korea, followed by rice. And noodles also have a variety of tastes/flavors and even a variety of ceremonial characteristics. The necessity of off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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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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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시니어란? | 사회적인 활동이 활발했던 베이비붐 세대는 기존의 고령층과 달리 은퇴 이후에도 소비생활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 새로이 명명되었다(Han & Nam 2013).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란 시간적, 경제적인 여유를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소비를 주도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시니어를 일컫는다. 이들은 건강을 생각하며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가치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Shin & Eune 2017). | |
고령화시대에 맞춰 액티브 시니어의 계층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 시장은? | 이들은 건강을 생각하며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가치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Shin & Eune 2017). 액티브 시니어의 계층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니어 비즈니스(senior business)’라는 거대한 소비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새로운 소비 주도층으로 부상한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Choi 2019). | |
가장 강력하게 나타나는 액티브 시니어의 면류에 대한 가치계층도 결과는? | 그 결과 맛-기호충족-가족애로 연결된 연결이 가장 강력한 결과로 나타났고, 매운정도-기호충족-자기만족, 즐거움의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액티브 시니어가 면류에 대하여 가장 강력하게 가지는 가치체계는 맛을 통해 기호를 충족하며, 이를 통해 얻는 가족의 행복이다. 이는 한식에 대한 가치구조에 대한 연구와 유사하게 나타났다(Lee & Cho,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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