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수업에서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자기 인식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Perception on the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Domains of Science Instruction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60 - 374  

박선이 (서울교육대학교) ,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lf-perception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domains in science class. To see if there are differences in students' perceptions according to grade levels, a self-perception questionnaire was applied to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각각 과학에 흥미가 있는 정도, 관찰이나 실험 등을 잘 한다고 생각하는 정도, 과학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생명 영역 수업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년에 따라 학생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과학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인식 조사에 관한 설문이고, 연구 대상이 초등학생인 점을 고려했을 때 문항을 학생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응답이 달라질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설문을 실시하는 중에 담임 교사에게 문항의 의미를 묻는 학생들이 생길 수 있으므로 교사용 안내자료를 만들어 담임 교사에게 배부하였으며(부록 2 참고), 문항의 의미를 자세하게 서술하여 담임 교사마다 생길 수 있는 설명의 차이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다.
  • 마찬가지로 과학 수업 중 생명 영역 수업에서 학생들이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지에 자연이나 자연 현상이라고만 제시할 경우, 학생들이 개념을 모호하게 인식할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전민정 등(2012)의 연구에서 제시된 과학과 생명 영역은 실제 생물을 대상으로 한 교과라는 내용에 기반하여 학생들에게는 동물과 식물을 관찰하는 것을 생각하면서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연구는 과학 수업 및 생명 영역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이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해 어떠한 자기 인식을 갖고 있는지, 학년별 학생들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양적 연구를 통하여 과학 수업과 생명 영역 수업에서 학생들이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학생들이 인식한 것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결과 분석에 사용한 것은 학생들의 자기 인식 설문지이며, 3학년 91명과 5학년 125명의 응답을 모두 사용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과학 수업과 생명 영역 수업에서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학년에 따라 학생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실시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만들기 위해 과학과 관련된 초등학생들의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의 인식을 조사한 문헌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연구 문제 및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년(3학년과 5학년)과 과학 영역(과학 전체와 생명 영역)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한 자기 인식 수준을 정량적․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는 각각 과학에 흥미가 있는 정도, 관찰이나 실험 등을 잘 한다고 생각하는 정도, 과학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생명 영역 수업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년에 따라 학생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과학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 5점 Likert 척도는 ‘많이 그렇다’에 5점, ‘그렇다’에 4점, ‘보통이다’에 3점, ‘그렇지 않다’에 2점, ‘많이 그렇지 않다’에 1점을 주었다. 학생들이 과학 수업에서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와 더불어 일 년 동안의 과학 수업을 통해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조사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자기 인식 수준은 학생이 과학 과목에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는 정도, 자연 현상을 관찰하거나 실험하는 능력이 좋다고 생각하는 정도, 수업 시간에 과학 지식을 많이 활용한 정도로 나타내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기반 과학 교수학습 모형에서 강조하는 것은? 그리고, 과학자가 자연 현상에 흥미․호기심을 가지고, 관찰이나 실험 등 다양한 해보기 활동을 한 후에 그 결과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는데 수반되는 뇌 영역을 연계하여 뇌기반 과학 교수학습 모형이 개발되었다(임채성, 2005). 이 교수학습 모형은 과학자의 활동처럼 학생들의 과학 활동도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을 체계적으로 연계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나라 2015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2015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며,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의 함양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며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교육부, 2015). 이러한 과학과의 목표에는 과학자 활동의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이 각각 태도, 기능, 지식 영역으로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인식의 일반적인 의미는? 과학 수업의 성과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결과이므로, 직접 과학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자기 인식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기 인식이란 일반적인 의미로는 개인이 스스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의미하는데(Cross et al., 2011), 과학 수업에서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