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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60 - 37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lf-perception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domains in science class. To see if there are differences in students' perceptions according to grade levels, a self-perception questionnaire was applied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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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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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기반 과학 교수학습 모형에서 강조하는 것은? | 그리고, 과학자가 자연 현상에 흥미․호기심을 가지고, 관찰이나 실험 등 다양한 해보기 활동을 한 후에 그 결과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는데 수반되는 뇌 영역을 연계하여 뇌기반 과학 교수학습 모형이 개발되었다(임채성, 2005). 이 교수학습 모형은 과학자의 활동처럼 학생들의 과학 활동도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을 체계적으로 연계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 |
우리나라 2015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 2015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며,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의 함양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며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교육부, 2015). 이러한 과학과의 목표에는 과학자 활동의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이 각각 태도, 기능, 지식 영역으로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
자기 인식의 일반적인 의미는? | 과학 수업의 성과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결과이므로, 직접 과학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자기 인식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기 인식이란 일반적인 의미로는 개인이 스스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의미하는데(Cross et al., 2011), 과학 수업에서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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