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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를 위한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웹기반 그룹과 모바일기반 그룹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Effectiveness of a Cost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Focused on Differences between a Web-based Group and a Mobile-based Group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6 no.2, 2019년, pp.133 - 144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행 (극동대학교 간호학과) ,  노원정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a cost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a web-based group and a mobile-based group. Method: This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two-group pretest-posttest design. Participants were 74 nurse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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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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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원가관리 회계영역에 첫 발을 내 딛는 간호사를 위해 시간과 공간의 제한으로부터 자유롭게 반복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의 장점을 지닌 웹기반과 모바일기반의 학습 형태가 모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원가지식의 증가 뿐 아니라 임상의 사례 자료를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하여 실무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웹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모델로 다양한 간호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후속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을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웹기반과 모바일기반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 두 가지 매체의 교육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 두 집단 사전-사후 비교 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여 임상간호사에게 적합한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웹기반과 모바일기반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 두 가지 매체의 교육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간호사의 원가관리 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 때 간호사의 근무환경을 고려한 교육접근성을 반영하여 최근 증가하고 있는 웹기반 또는 모바일 기반의 접근 전략이 함께 접목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웹기반 교육군과 모바일기반 교육군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 둘째, 두 가지 매체의 교육 효과를 비교하여 임상 간호사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매체 개발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 웹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는 받기 이전보다 원가관리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 • 가설 1, “웹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는 받기 이전보다 원가관리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 • 가설 2) 모바일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는 받기 이전보다 원가관리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 • 가설 2, “모바일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는 받기 이전보다 원가관리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 • 가설 3) 웹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와 모바일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의 원가관리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3, “웹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와 모바일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의 원가관리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4) 웹기반과 모바일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원가관리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웹기반과 모바일기반 원가관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원가관리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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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이 간호조직의 비용 증가를 불러일으키는가? 의료기관의 가장 많은 인력을 차지하고 있는 간호조직 또한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같은 포괄적이고 다양한 질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에 대한 요구는 곧바로 간호조직의 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3]. 따라서 간호조직이 한계 수익의 조건 하에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간호단위 원가관리에 기반을 둔 원가절감과 성과창출 전략이 필요하다[4].
국내에서 간호사가 필요한 원가관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어떤 것으로 보여지는가? 미국의 경우는 병원 내의 간호관리자에 대하여 원가 혹은 재무관리 교육을 필수로 요구하거나 이러한 역량을 간호관리자의 직무와 관련한 핵심역량으로 규정하는 등 간호 현장에서 그 필요성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2].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대한간호협회에서 주관하는 보수교육 내에 원가관리를 주제로 한 교육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고[11], 개별 병원 단위에서 실시하고 있는 원내 교육에서도 원가관리 교육은 용어에 대한 이해 부족과 임상과 동떨어진 사례의 이질성 등으로 인해 교육 이수율이 매주 저조한 상황이다[11,13]. 간호 원가간호조직 내 원가관리는 정확한 원가관리에 대한 지식 없이 개인의 경험과 조직의 관습에 의존하고 있다[13].
간호사를 위한 모바일교육은 어떻다고 평가받는가 모바일교육은 웹 교육이 제공하는 장점에 이동편리성까지 갖추고 있어, 보다 더 대상자 환경에 맞춤형으로 교육 환경이 구축된다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17]. 모바일교육은 또한 출퇴근 시간과 같이 이동 중에도 개별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간호사의 시간 활용에 있어 매우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제안되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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