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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가정간호학회지, v.26 no.2, 2019년, pp.133 - 144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행 (극동대학교 간호학과) , 노원정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a cost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a web-based group and a mobile-based group. Method: This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two-group pretest-posttest design. Participants were 74 nurse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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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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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간호조직의 비용 증가를 불러일으키는가? | 의료기관의 가장 많은 인력을 차지하고 있는 간호조직 또한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같은 포괄적이고 다양한 질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에 대한 요구는 곧바로 간호조직의 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3]. 따라서 간호조직이 한계 수익의 조건 하에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간호단위 원가관리에 기반을 둔 원가절감과 성과창출 전략이 필요하다[4]. | |
국내에서 간호사가 필요한 원가관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어떤 것으로 보여지는가? | 미국의 경우는 병원 내의 간호관리자에 대하여 원가 혹은 재무관리 교육을 필수로 요구하거나 이러한 역량을 간호관리자의 직무와 관련한 핵심역량으로 규정하는 등 간호 현장에서 그 필요성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2].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대한간호협회에서 주관하는 보수교육 내에 원가관리를 주제로 한 교육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고[11], 개별 병원 단위에서 실시하고 있는 원내 교육에서도 원가관리 교육은 용어에 대한 이해 부족과 임상과 동떨어진 사례의 이질성 등으로 인해 교육 이수율이 매주 저조한 상황이다[11,13]. 간호 원가간호조직 내 원가관리는 정확한 원가관리에 대한 지식 없이 개인의 경험과 조직의 관습에 의존하고 있다[13]. | |
간호사를 위한 모바일교육은 어떻다고 평가받는가 | 모바일교육은 웹 교육이 제공하는 장점에 이동편리성까지 갖추고 있어, 보다 더 대상자 환경에 맞춤형으로 교육 환경이 구축된다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17]. 모바일교육은 또한 출퇴근 시간과 같이 이동 중에도 개별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간호사의 시간 활용에 있어 매우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제안되었다[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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