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웰빙을 위한 스마트 IoT 기술 도입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ceptance Factors of the Introduction of a Smart IoT Technology for Well-being Companion Animal원문보기
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반려동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반려인들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에 따른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조절변인, 매개변인(UTAUT)으로 구성하고, 각 요인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인 수용의도 사이의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변인들의 측정항목을 정의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분석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494명을 대상으로 측정항목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적 요인의 제품디자인, 서비스품질, 제품성능, 서비스 품질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제품안정성, 기능인지, 제품가격에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사회적 요인에서는 인지적효과, 복지제도, 복지시설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조절효과에서는 성별, 사용경험, 혁신성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비교분석한 결과 사회적 요인의 복지제도와 복지시설이 수용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반려동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반려인들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에 따른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조절변인, 매개변인(UTAUT)으로 구성하고, 각 요인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인 수용의도 사이의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변인들의 측정항목을 정의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분석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494명을 대상으로 측정항목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적 요인의 제품디자인, 서비스품질, 제품성능, 서비스 품질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제품안정성, 기능인지, 제품가격에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사회적 요인에서는 인지적효과, 복지제도, 복지시설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조절효과에서는 성별, 사용경험, 혁신성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비교분석한 결과 사회적 요인의 복지제도와 복지시설이 수용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파악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cceptance factors and influencing factors of respondents' adoption of smart IoT technology to companion animal health based on the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we constructed the hypotheses by defining the technica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cceptance factors and influencing factors of respondents' adoption of smart IoT technology to companion animal health based on the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we constructed the hypotheses by defining the technical factors, social factors, control variables, and mediating variables (UTAUT), and set the hypotheses between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each factor and the dependent intention. A research model was design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We developed questionnaires on the items and verified them through data collected from 494 people. As a result, product design, quality of service, product performance, and quality service of technological factors had a significant effects on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However, product safety, product function awareness, and product price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had significant effects on cognitive effect, welfare system, and welfare facilities. In conclusi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echnical factors and social factors showed that social factors have more significant effects on welfare systems and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cceptance factors and influencing factors of respondents' adoption of smart IoT technology to companion animal health based on the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we constructed the hypotheses by defining the technical factors, social factors, control variables, and mediating variables (UTAUT), and set the hypotheses between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each factor and the dependent intention. A research model was design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We developed questionnaires on the items and verified them through data collected from 494 people. As a result, product design, quality of service, product performance, and quality service of technological factors had a significant effects on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However, product safety, product function awareness, and product price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had significant effects on cognitive effect, welfare system, and welfare facilities. In conclusi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echnical factors and social factors showed that social factors have more significant effects on welfare systems and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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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5] 연구에서도 4차 산업 혁명시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스마트(Inetnet of Things, IoT)를 활용한 예방책을 최우선으로 지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IoT 기술을 적용한 반려동물 건강관리 및 의료비 부담 감소와 분실방지, 유기시키는 행위를 줄이는 데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건강을 위한 스마트 IoT 기술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반려동물 스마트 IoT 시장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모델(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을 기반으로 반려인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의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증으로 발병할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IoT 기술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함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H1-1: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성능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디자인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안전성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기능인지는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서비스품질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가격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0: 성별의 차이는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H11: 연령의 차이는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H12: 사용경험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H13: 혁신성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H2-1: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성능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디자인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안전성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기능인지는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5: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서비스품질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6: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가격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정서적 효과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인지적 효과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3: 신체적 효과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반려동물 복지제도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반려동물 복지시설은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1: 반려동물 복지제도는 촉진 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2: 반려동물 복지시설은 촉진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성과기대는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노력기대는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기각되었다. 건강관심도의 인지적 효과(H3-2)는 사회적영향(H8)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기각되었다.
넷째, 반려동물 복지시설이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다섯째, 반려동물 복지제도와 복지시설은 촉진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둘째, 제품성능과 서비스품질이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은 기각되었다. 반려동물 복지시설(H4-2)는 사회적영향(H8)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반려동물복지제도(H5-1)와 복지시설(H5-2)은 촉진조건(H9)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셋째, 건강관심도 중 인지적 효과가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여섯째, 매개변인(UTAUT)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첫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제안 방법
이러한 외생변수들의 한계를 극복한 이론이 UTAUT이며, Venkatesh에 의해서 2003년 IT 수용에 관한 연구에서 8개의 모형과 이론을 통합한 모형을 말한다[43]. 8개의 수용이론에서 제시된 총 32개의 개념들을 통합하여 행위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조절효과에 미칠 수 있는 통제변수를 활용하여 UTAUT를 제시하였다[14]. Venkatech et al.
둘째,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조절변인으로 성별, 연령, 사용경험, 혁신성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조절변인인 성별, 나이, 사용경험, 혁신성을 측정변인으로 정의하여, 사용경험과 혁신성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군집화하였다. 성별, 나이에 대해서도 구분하여 군집화하였고, 변인과의 관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변인들의 측정항목을 개발하여 각 측정항목은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각 측정항목은 [Table 3]과 같다.
본 장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기술적 요인의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제품성능, 디자인, 안전성, 기능인지, 서비스품질, 제품가격)과 사회적 요인의 반려동물을 통한 건강관심도(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국가반려동물복지(복지제도, 시설)를 독립변인으로 구성하고 UTAUT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성별, 나이, 사용경험, 혁신성의 조절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성인남녀로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반려동물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2018년 9월 10일부터 9월 18일까지 8일 동안 파일럿 테스트를 위한 100명의 반려인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조절변인인 성별, 나이, 사용경험, 혁신성을 측정변인으로 정의하여, 사용경험과 혁신성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군집화하였다. 성별, 나이에 대해서도 구분하여 군집화하였고, 변인과의 관계를 측정하였다.
셋째,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을 설정하였고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개발하여 반려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첫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기술동향 및 시장 현황을 국내·외 조사하였다.
측정항목을 기반으로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성인남녀로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문항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반려동물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2018년 9월 10일부터 9월 18일까지 8일 동안 파일럿 테스트를 위한 100명의 반려인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 것을 확인하여 2018년 9월 20일부터 10월 10일까지 20일 동안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설문응답을 회수하였다.
또한, 최근 삼성전자에서 ‘줄 없는 목줄’로 2018년 4월에 미국특허청에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로 원격작동 및 방향제어기기 가상 개 목줄(Virtual Dog Leash)특허를 취득했다.
본 연구모델은 신기술 수용 연구의 대표적인 이론적 틀인 기술 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로부터 파생된 모델이다. TAM는 그동안 다양한 종류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동을 설명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다양한 외생변수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19].
2018년 9월 10일부터 9월 18일까지 8일 동안 파일럿 테스트를 위한 100명의 반려인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 것을 확인하여 2018년 9월 20일부터 10월 10일까지 20일 동안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설문응답을 회수하였다. 수집한 데이터 중 불성실한 응답이 있거나 결측치가 있는 설문은 제외하고 494건의 데이터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 것을 확인하여 2018년 9월 20일부터 10월 10일까지 20일 동안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설문응답을 회수하였다. 수집한 데이터 중 불성실한 응답이 있거나 결측치가 있는 설문은 제외하고 494건의 데이터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측정항목을 기반으로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성인남녀로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반려동물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설문 응답지를 바탕으로 통계분석 도구를 활용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신뢰도 분석, 모형적합도, 가설검증과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측정 변인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였고 Cronbach’s Alpha의 임계치 계수를 0.7로 하였고 계수의 값이 0.7 이상일 경우에만 신뢰도에 문제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20].
빈도분석을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설문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모형적합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도구에는 IBM SPSS Statistic 24를 활용하였고, 구조방정식의 경로분석과 연구가설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MOS Graphics 22를 사용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성별, 연령, 사용경험, 혁신성은 UTAUT의 매개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조건)을 수용의도 사이의 조절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두 그룹 간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집단분석(MSEM: Multiple-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을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설문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모형적합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도구에는 IBM SPSS Statistic 24를 활용하였고, 구조방정식의 경로분석과 연구가설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MOS Graphics 22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개인적 특성의 사용경험과 혁신성은 조절변인에서 설문문항을 토대로 리커트 7점 기준에서 사용경험 5점 이상(235명), 5점 이하(259명)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혁신성도 5점 이상(233명), 5점 이하(261명)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매개변인과 수용의도 사이의 제약모델의 유의수준이 p < .05를 만족하게 됨으로써 조절효과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기술을 통한 상업적 관점에서 관련 연관 산업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빅데이터 기술, 클라우드기술, IoT 기반의 콘텐츠개발, 휴먼로이드 로봇, 소재인지센서기술, 동물소재로 한 애니메이션기술 등 4차 산업 혁명시대에 가장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다섯째, 반려동물복지에서 복지제도와 시설이 반려인들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을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할 수 있었다.
다섯째,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여 결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두 가지 그룹 청년층(10대∼30대)과 장년층(40대∼60대)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청년층에서 성과기대와 수용의도 사이의 조절효과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TAUT는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의도나 행위에 대해 설명력이 70% 정도이며, TAM는 40∼50% 정도임을 감안할 때 매우 신뢰도가 높은 이론임을 알 수 있으며, UTAUT와 TAM을 포함한 8가지 모델을 비교 분석한 결과 UTAUT 모델이 수용의도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다[45]. 따라서 반려동물 스마트 IoT 신기술 수용요인을 규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 판단되어 본 모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Kang and Kim[15]은 소비자가 제품을 고려할 때 개인의 가치판단과 제품구매 후 기대치와 만족도로 결정된다. 만족이란 소비자 개개인이 제품 및 디자인에 대한 기대치와 실제경험을 비교하여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행위의도 간 혁신저항의 조절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hen at al.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사용경험 있는 반려인은 28.7%를 차지했고 사용경험이 없는 반려인은 71.3%를 차지했다. 경험이 있는 반려인 대상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에 대한 설문에서 136명(96.
본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해 AMOS Graphics 22 통계분석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Chi-square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x2= 5361.
분석결과, 매개변인을 통한 수용의도에 대한 연령별 조절효과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모델의 유의수준이 연령별에서 .
설문문항의 성별에서 남자(248명), 여자(246명)를 나누었고, 분석결과 매개변인을 통한 조절변인에서는 제약모델의 유의수준 p < .05를 만족하게 됨으로써, 남녀 간의 조절효과에서는 성별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수용의도에 대한 실제도입방안을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할 수 있었다. 신기술 제품의 초기수용 단계에서 고객의 수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국가적 제품인증, 복지정책, 촉진방안, 상생협력 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일곱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에 대한 수용의도 관계의 조절변인에서는 성별, 사용경험, 혁신성에서는 조절효과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연령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기술 시장의 초기 단계인 점을 고려했을 때, 새로운 기술 및 제품에 대한 반려인의 수용요인을 설명하기 위한 UTAUT의 적용은 적합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건강관심도(Health Consciousness)[34]에서 3가지 핵심변인을 도출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정서적 효과는 반려동물 방문프로그램 중 만성정신장애인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정신분열병 환자의 증상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고 관찰 및 면접자료 분석결과 환자들에게서 대화 증가와 다양한 얼굴표정이 발견되어 반려동물을 통해 사람한테 도움을 준다는 것을 입증하였다[21].
추출된 성분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결과 모든 측정항목의 변인들이 Cronbach’s Alpha의 계수가 0.8보다 크게 나타나 신뢰도는 확보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반려동물을 위한 학술적 측면과 실제 산업적 측면에서 기술 시장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하겠다.
2%)은 없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향후 반려동물 건강을 위한 스마트 IoT 제품을 충분히 인지한다면 수용 의도는 매우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넷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기술을 통한 상업적 관점에서 관련 연관 산업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빅데이터 기술, 클라우드기술, IoT 기반의 콘텐츠개발, 휴먼로이드 로봇, 소재인지센서기술, 동물소재로 한 애니메이션기술 등 4차 산업 혁명시대에 가장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반려인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구성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기술동향 및 시장 현황을 국내․외 조사하였다.
둘째,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조절변인으로 성별, 연령, 사용경험, 혁신성으로구성하였다.
셋째,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을 설정하였고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개발하여 반려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넷째, 설문 응답지를 바탕으로 통계분석 도구를 활용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신뢰도 분석, 모형적합도, 가설검증과 실증분석을 하였다.
다섯째,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여 결론을 제시하였다.
제품성능이란 무엇인가?
제품성능은 제품이 잘 작동하는지의 이점과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념으로 정의하였다[42]. 소비자 관점에서 기능의 다양성, 차별적 기능, 제품과의 호환성이 가장 중요한 품질 경쟁력 지수를 높일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29].
장년층에서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그 이유는 청년층에서는 스마트 IoT 제품에익숙하므로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은 기본적이고 당연히 갖춰야 한다고 생각해서 기각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장년층에서는 스마트IoT 제품 인지가 부족하므로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채택된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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