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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웰빙을 위한 스마트 IoT 기술 도입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ceptance Factors of the Introduction of a Smart IoT Technology for Well-being Companion Animal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2, 2019년, pp.143 - 163  

강성광 (Graduate Program of Convergence Technology Management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김훈태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지용구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이정영 (MainIT and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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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반려동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반려인들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에 따른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조절변인, 매개변인(UTAUT)으로 구성하고, 각 요인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인 수용의도 사이의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변인들의 측정항목을 정의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분석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494명을 대상으로 측정항목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적 요인의 제품디자인, 서비스품질, 제품성능, 서비스 품질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제품안정성, 기능인지, 제품가격에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사회적 요인에서는 인지적효과, 복지제도, 복지시설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조절효과에서는 성별, 사용경험, 혁신성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비교분석한 결과 사회적 요인의 복지제도와 복지시설이 수용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cceptance factors and influencing factors of respondents' adoption of smart IoT technology to companion animal health based on the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we constructed the hypotheses by defining the technical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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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5] 연구에서도 4차 산업 혁명시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스마트(Inetnet of Things, IoT)를 활용한 예방책을 최우선으로 지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IoT 기술을 적용한 반려동물 건강관리 및 의료비 부담 감소와 분실방지, 유기시키는 행위를 줄이는 데 있다.
  •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건강을 위한 스마트 IoT 기술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반려동물 스마트 IoT 시장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모델(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을 기반으로 반려인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반려동물의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증으로 발병할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IoT 기술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함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1: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성능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디자인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안전성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기능인지는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서비스품질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가격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성별의 차이는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11: 연령의 차이는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12: 사용경험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13: 혁신성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2-1: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성능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디자인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안전성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기능인지는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서비스품질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6: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 가격은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정서적 효과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인지적 효과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신체적 효과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반려동물 복지제도는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반려동물 복지시설은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반려동물 복지제도는 촉진 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반려동물 복지시설은 촉진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성과기대는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노력기대는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은 기각되었다. 건강관심도의 인지적 효과(H3-2)는 사회적영향(H8)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기각되었다.
  • 넷째, 반려동물 복지시설이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 다섯째, 반려동물 복지제도와 복지시설은 촉진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 둘째, 제품성능과 서비스품질이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 가설은 기각되었다. 반려동물 복지시설(H4-2)는 사회적영향(H8)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 가설은 채택되었다. 반려동물복지제도(H5-1)와 복지시설(H5-2)은 촉진조건(H9)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 셋째, 건강관심도 중 인지적 효과가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 여섯째, 매개변인(UTAUT)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 첫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특성 중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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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반려인의 스마트 IoT 기술 도입 수용요인과 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구성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반려동물 스마트 IoT 제품 기술동향 및 시장 현황을 국내․외 조사하였다. 둘째,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조절변인으로 성별, 연령, 사용경험, 혁신성으로구성하였다. 셋째,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을 설정하였고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개발하여 반려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넷째, 설문 응답지를 바탕으로 통계분석 도구를 활용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신뢰도 분석, 모형적합도, 가설검증과 실증분석을 하였다. 다섯째,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여 결론을 제시하였다.
제품성능이란 무엇인가? 제품성능은 제품이 잘 작동하는지의 이점과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념으로 정의하였다[42]. 소비자 관점에서 기능의 다양성, 차별적 기능, 제품과의 호환성이 가장 중요한 품질 경쟁력 지수를 높일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29].
장년층에서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그 이유는 청년층에서는 스마트 IoT 제품에익숙하므로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은 기본적이고 당연히 갖춰야 한다고 생각해서 기각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장년층에서는 스마트IoT 제품 인지가 부족하므로 제품디자인과 서비스품질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채택된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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