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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8 - 68
나윤빈 (고려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Recently SNS product reviews are excessively increasing. However, many SNS reviews are under feeble regulation than how big and powerful that their awarenesses are. This problem leads to consumers' discontentment on product reviews on online.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SNS product reviews cha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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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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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광고란 무엇인가? | SNS 광고란 SNS의 양방향성, 개인성, 콘텐츠공유 특성 등을 중심으로 광고주제가 의도적으로 노출되는 통제가능 광고를 의미한다[5]. 또한 안동근·목양숙(2013)은 SNS광고를 “개인 혹은 기업이 SNS를 통하여 제품, 서비스를 SNS 이용자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행위”라고 정의하였으며[6], 정승민(2016)은 SNS 광고를 “SNS를 이용하여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7]으로 정의하였다. | |
제품리뷰 형태의 광고에 의하여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들 제품리뷰 형태의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끼치는 막대한 영향력에 비해 관리와 규제는 허술한 편이다. 과대광고로 인해 이들의 판매제품에 대한 품질 불만이 증가하고 있으며 AS와 환불 및 보상 또한 원활하지 않아 상술만 있고 책임의식은 없다는 비판을 받는 등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4]. 다만 이와 관련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다. | |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내보내는 장점은 무엇인가? | 근래 이러한 SNS 광고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다수 생겨나고 있으며 이들 콘텐츠는 기존 매체 광고보다도 높은 오락성을 지니고 있어 소비자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내보냄으로써 TV나 PC 기반의 광고와 달리 접근성이 높은 편이며, 좋아요 수, 구독자 수, 조회수 등 가시적인 지표로 광고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과거에는 중장년 이상 계층의 스마트폰 및 SNS 이용이 저조하여 SNS 광고효과 역시 특정 계층에 편중되었다는 우려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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