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매개효과 중심으로
The Effect the Job Stress of Female Workers with Disabil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440 - 452  

김승완 (국립한국복지대학교 공공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매개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 대상은 장애인고용패널조사 1차 웨이브 7~8차년도(2014년~2015년) 해당 패널에 참여한 여성장애인 근로자 508명이다. 분석 방법은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으며, Baron과 Kenny(1986)의 연구절차에 따라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여성장애인 근로자가 겪는 조직공정성 스트레스 및 근무환경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가 부분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성과 장애인이라는 복합적 사회적 한계를 지닌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조직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diation effect of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 in the impact of job stress of female workers with disabil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ubjects are 508 female workers with disabilities who participated in the 1st wave of the Pan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요인이 직무스트레스와 조직 몰입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조직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제언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대부분의 기존연구가 직무스트레스 영향요인 및 직무성과 규명 연구[21][23][31-33]와 직무스트레스와 생활만족 및 삶의 질 인과관계 연구[34-36]로 장애와 여성이라는 복합적 사회적 한계를 지닌 여성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문적 공백을 채우는 차원에서 시도되었다. 이에 여성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를 매개로 조직몰입의 인과관계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셋째,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세밀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질적 연구가 수반되어야 함에도 이를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요인이 직무스트레스와 조직 몰입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조직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제언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간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은 장애인 고용패널조사 1차 웨이브 7∼8차(2014∼2015년)년도 해당 패널에 참여한 등록 여성장애인 근로자 508명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개인역할 요인, 조직공정성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보고자 한다[19][21][22]. 첫째, 개인역할 요인은 역할갈등, 역할부담, 역할 모호성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스트레스이다[17][19][22][23].
  • 이에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요인이 직무스트레스와 조직 몰입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조직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제언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가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 사이를 매개할 것이다.
  •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가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 사이를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최근 조직과 조직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논의함에 있어서 조직몰입이라는 개념이 중요시 여겨지고 있다[5]. 조직몰입이란 개인이 특정 조직에 애착이 높아서 그 조직의 구성으로 남고 싶고, 조직을 위해 헌신하며,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기꺼이 수용하게 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2][5][6-8]. 즉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직장 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높고,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다[2][5].
장애인에 대한 노동력의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장애인을 노동 능력이 상실된 사람으로 보던 견해에서 점차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면서, 장애인들은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적합한 기술을 습득하여 취업을 통해 자립적 생활을 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비교하여 물리적인 노동 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고용시장에서 불이익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더욱이 취업을 한다하더라도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1].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취업을 했을때 어떤 문제점을 겪을 수 있는가? 장애인을 노동 능력이 상실된 사람으로 보던 견해에서 점차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면서, 장애인들은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적합한 기술을 습득하여 취업을 통해 자립적 생활을 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비교하여 물리적인 노동 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고용시장에서 불이익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더욱이 취업을 한다하더라도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1]. 특히, 여성장애인 근로자는 남성 장애인 근로자에 비해서 여성과 장애라는 복합적 한계로 인해 노동시장의 구조적 요인과 육아부담 및 업무환경 등의 제약 등으로 직장 내에서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많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