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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15 - 23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ecently, as the importance of computational thinking(CT) education, the national curriculums of the world have been revised and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assessment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evaluate the CT education effects. In this study, researchers compared and analyzed the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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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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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2 CS 프레임워크의 목적은? | 미국의 CS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의 CS 교육의 부재가 미래 사회 인재 양성의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하였으며 2006년 Wing이 제시한 CT의 개념과 중요성을 토대로 K-12 CS 모델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연구가 추진되어왔다. 최근 2017 개정 K-12 CS 프레임워크와 표준을 제시하였으며, K-12 CS 프레임워크는 미국 14개 주, 4개 교육청이 참여하고, ACM,Code.org, CSTA, Cyber Innovation Center,National Math and Science Initiative의 협력 연구를 통해 성취기준 및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 연수 지원 등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프레임워크는 크게 개념(Concepts) 영역과 기능(Practices) 영역으로 구분되며, 개념 영역에는 CS의 기본 개념을, 기능 영역에는 CT의 구성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표 2> 참조)[8][9]. | |
ICILS은 무엇인가? | IEA에서는 CIL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ICILS를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ICILS는 만 14세 학생들의 CIL을 비교하고 참여국의 교육 환경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최초의 CIL 국제 비교 연구이다[10]. 우리나라에서도 ICILS 2013 시행에 참여함으로써 국제적 수준의 신뢰할 수 있는 CIL 관련 자료를 생성하고 국제적 축면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CIL 향상을 위한 교육 정책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ICILS 2013 CIL 평가 틀의 주요 요소는? | ICILS 2013 CIL 평가 틀의 주요 요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보 수집 및 관리’, ‘정보 생산 및 교환’의 두 영역으로 구분된다. ‘정보 수집 및 관리’ 영역은 컴퓨터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보 생산 및 교환’ 영역은 문제 해결을 위해 생각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컴퓨터와 정보를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10][1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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