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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 관련 성취기준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Related to Computational Thinking in Korean and U.S. Curriculum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15 - 23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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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팅 사고력 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전 세계 교육과정이 개편되고, 컴퓨팅 사고력 평가를 위한 국제 비교 연구가 추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정된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 관련 성취기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컴퓨팅 사고력 요소와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성취기준의 수는 한국이 16개, 미국이 21개로 한국과 미국 교육과정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포함된 개념 요소는 비슷하나, 기능 수준에서 차이를 보였다. 한국은 '문제 분석 및 정형화' 측면에서 보다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다루는 반면, 미국은 '해결 방안 계획 및 평가' 측면에 중점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알고리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개발' 측면에서는 한국과 미국 모두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기능적 측면에서 볼 때 미국 성취기준이 한국에 비해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진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델링, 모듈 생성, 기술 평가 및 활용과 관련된 추가적으로 필요한 성취기준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교육과정 개정 시 내용 요소와 함께 기능적 측면의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importance of computational thinking(CT) education, the national curriculums of the world have been revised and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assessment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evaluate the CT education effects. In this study, researchers compared and analyzed the achieve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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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CT 관련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하고, 미래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ICILS 2018 CT 평가 틀을 기준으로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ICILS 2018 CT 평가 틀을 기준으로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즉, 국제적인 CT 평가를 목적으로 개발된 ICILS 2018 CT 평가 틀을 근거로 하여 CT와 관련된 학습 내용 및 성취기준이 최근 한국과 미국 교육과정에 얼마나,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향후, 한국 교육과정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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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12 CS 프레임워크의 목적은?  미국의 CS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의 CS 교육의 부재가 미래 사회 인재 양성의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하였으며 2006년 Wing이 제시한 CT의 개념과 중요성을 토대로 K-12 CS 모델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연구가 추진되어왔다. 최근 2017 개정 K-12 CS 프레임워크와 표준을 제시하였으며, K-12 CS 프레임워크는 미국 14개 주, 4개 교육청이 참여하고, ACM,Code.org, CSTA, Cyber Innovation Center,National Math and Science Initiative의 협력 연구를 통해 성취기준 및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 연수 지원 등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프레임워크는 크게 개념(Concepts) 영역과 기능(Practices) 영역으로 구분되며, 개념 영역에는 CS의 기본 개념을, 기능 영역에는 CT의 구성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표 2> 참조)[8][9].
ICILS은 무엇인가? IEA에서는 CIL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ICILS를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ICILS는 만 14세 학생들의 CIL을 비교하고 참여국의 교육 환경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최초의 CIL 국제 비교 연구이다[10]. 우리나라에서도 ICILS 2013 시행에 참여함으로써 국제적 수준의 신뢰할 수 있는 CIL 관련 자료를 생성하고 국제적 축면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CIL 향상을 위한 교육 정책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CILS 2013 CIL 평가 틀의 주요 요소는? ICILS 2013 CIL 평가 틀의 주요 요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보 수집 및 관리’, ‘정보 생산 및 교환’의 두 영역으로 구분된다. ‘정보 수집 및 관리’ 영역은 컴퓨터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보 생산 및 교환’ 영역은 문제 해결을 위해 생각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컴퓨터와 정보를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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