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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기반 프로그램 평가에서 부분점수 구성에 관한 고찰

A Study on Partial Scoring in Text Based Program Evaluation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2, 2019년, pp.29 - 38  

이재영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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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 평가는 학생이 작성한 결과물에 대한 정답 여부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의 내용이 교사의 수업을 지원하고, 부분점수 제공에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 90명을 대상으로 2개월 간 파이썬 수업을 진행하고, 과정에서 수집된 1185개의 소스코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의 실수가 많은 오류는 '문법오류'이며, 교사들은 '논리오류'를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잦은 문법오류를 줄일 필요가 있으며, 교사는 평가에서 논리적 측면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부분점수를 고안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를 학습 지원과 평가의 관점으로 고려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valuation of programs related to SW development often only provides the right answer of the student's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eline data about the contents of the program evaluation support the teacher's class and which part should be considered important in 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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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부터 진행되어야 하는 교육의 관점에서 프로그램 평가를 논의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였다[5][10][11][12].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학생의 진행 내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교사들의 프로그램 수업 지원의 관점에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려한 본 연구는 첫째,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오류의 종류와 유형에 대한 관련 연구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활용 언어인 파이썬으로 오류 유형을 정리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평가가 교사들의 수업 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생이 오류를 자주 발생시키는 부분을 검토하고, 교사들이 평가에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정오 형태가 아닌 부분 점수를 줄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램 평가에서 학습을 지원하는 평가를 고려하였고, 정답 여부만을 판단하는 평가보다는 부분점수 구성에 대한 당위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기존의 프로그램 평가 방법들을 분석하고, 수집된 학생의 프로그램의 오류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부터 진행되어야 하는 교육의 관점에서 프로그램 평가를 논의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였다[5][10][11][12].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학생의 진행 내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문제 유형에 따른 부분점수 배점 비율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들의 프로그램 오류 분석 결과, 문제 유형에 따라 발생하는 오류 종류에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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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루브릭의 역할은 무엇인가? 루브릭은 학생의 수행 평가 점수 산정을 제한하기 위해 명시적으로 기준을 제공하여 평가자가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며, 평가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16]. 프로그래밍의 경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기술의 변화로 인한 세계 각국의 교육의 변화는 어떠한가? 영국은 2014년 컴퓨팅(Computing)을 개설하여 전 학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였고, 인도는 초등학교부터 컴퓨터 과학 중심의 정보교육을 필수화하였다. 미국의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는 2016년 9월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를 발표하였고, 이스라엘은 중등교육에서 대학 수준의 컴퓨터과학을 다루고 있다[2][3][4].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어떠한가? 한국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정보 교육을 강화하였고, 중등학교에서는 블록 기반, 고등학교에서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을 권고하였다[5]. 한국과 달리 미국, 인도에서는 4학 년에는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6학년부터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도록 권장하고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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