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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3, 2019년, pp.83 - 99
이재원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도서관과 관련된 정책의 수립과정과 정책 수립과정에서 채택된 정책과제의 변화 추이를 통해 미래 대학도서관의 합리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09 발전종합계획은 대학도서관 정보자원 수집을 위한 지원을 목적으로 수립하였고, 2014에 수립한 계획은 대학연구력경쟁을 위한 사서역할 제고에 정책의 방향성을 두고 수립하였다. 2019년 진흥종합계획은 대학연구지원의 고도화를 위한 대학도서관의 역할 강화를 정책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대학도서관 정책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미래 대학도서관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연구생산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제도화된 플랫폼(인력, 물리적 공간, 재원 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tried to present rational policy direction of future university libraries through the policy process related to university libraries and the change of policy tasks adopted in the policy making process. The 2009 Development Comprehensive Plan was established with the aim of support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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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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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은 언제 수립되었는가? |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책의 시작은 2003년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수립한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책은 정책의 연속성이 없이 일회성에 그쳤으며, 그 이후 교육과학기술부 시절인 2008년에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09∼’13)』 이 수립되었다. | |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의 한계는? |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책의 시작은 2003년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수립한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책은 정책의 연속성이 없이 일회성에 그쳤으며, 그 이후 교육과학기술부 시절인 2008년에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09∼’13)』 이 수립되었다. 이 정책 은 후속 정책으로 이어져 2014년에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14∼’18) 』을 수립ㆍ시행하게 되었다. | |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19∼’23)의 특징은? |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19∼’23)』은 이전 계획과는 다르게 시대적ㆍ사회적 패러다임 의 변화를 정책과제에 많이 반영하였다는 특징 이 있다. 대학도서관의 공간을 창의적 학습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Makerspace)로 정의하고 ‘기존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창의 및 협의공간으로의 다양화’ 등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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