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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연관 키워드 변화 추이에 관한 빅데이터 기반 탐색적 연구 - 브랜드별 주요 마케팅 전략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
An exploratory analysis of the web-based keywords of fashion brands using big-data - Focusing on their links to the brand's key marketing strategi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4, 2019년, pp.398 - 413  

허준석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패션전공) ,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influence of fashion brands' marketing issues on actual sales and consumer preference-focusing on evaluation trends of brands over time by us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big data provided through literature.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three fash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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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특정 패션 브랜드에 대한 웹 기반 소비자 평가 트렌드의 추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패션 브랜드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실행이 실제 빅데이터에서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는 키워드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특정 기간 동안 주요 브랜드마다의 주요 마케팅 전략들을 확인하고, 이와 연관된 키워드들이 해당 브랜드명과의 연관 언급 빈도수의 변화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의 영향력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패션 브랜드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실행이 실제 빅데이터에서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는 키워드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특정 기간 동안 주요 브랜드마다의 주요 마케팅 전략들을 확인하고, 이와 연관된 키워드들이 해당 브랜드명과의 연관 언급 빈도수의 변화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의 영향력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그동안 부족했던 빅데이터를 이용한 패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 분석의 가능성을 탐구하여 그동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되지 않았던 브랜드별 마케팅 활동의 결과가 소비자의 검색어 빈도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기본적인 결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실험적으로 빅데이터를 패션업계에 활용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탐구하며, 패션 브랜드에 대한 감성 분석과 더불어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 및 변화의 실증적 분석에 빅데이터 분석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학술적 실무적 의의를 지향했다.
  • 본 연구에서는 업계의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평가라는 최근 이슈에 부응한 탐색적 접근을 시도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브랜드에 대한 시사성과 이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변화와 인식에 대해 살펴보면서, 각 브랜드의 주요 마케팅 전략이 실제로 소비자들이 웹 기반 환경에서 관심을 갖는 이슈들에 어떠한 연계성이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했다. 최근 수 년 동안 중점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3개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발렌시아가, 베트멍, 오프화이트)들에 관한 웹 기반 환경에서의 소비자 검색 키워드들의 추출과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타며 다양한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 확장세를 보이는 브랜드들의 검색어 수량 자체의 증가와 검색 키워드의 다변화와 추이 전환이 나타났다.
  • 이와 함께 패션 업계에서도 고객관리 및 제품 기획이나 판매 등에서 웹 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시도가 최근 늘어나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학술적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특정 패션 브랜드에 대한 웹 기반 소비자 평가 트렌드의 추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패션 브랜드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실행이 실제 빅데이터에서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는 키워드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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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모바일 기기의 보급 등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빅데이터는 과거 아날로그 시대에 생성되었던 데이터의 규모보다 훨씬 방대해지고, 데이터의 생성주기도 짧아졌을 뿐 아니라, 적절한 시기에 효율적인 비용으로 기존의 수치 데이터를 넘어서 문자나 영상 데이터까지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추출하고, 그 결과까지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하며(Gantz & Reinsel, 2011), 기존에 존재했던 데이터보다 그 규모가 너무 방대해져 기존의 사용했던 방법이나 도구로는 수집이나 저장, 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말한다(Eom & Oh, 2017).
가격적인 측면에서 베트멍의 판매전략은? 베트멍은 시장에 없는 것을 제공하고, 시장에 도전하고,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며 창조적인 부분을 시장보다 훨씬 앞서 가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기존에 진행되던 패션 위크 기간이 아닌 다른 시기에 컬렉션을 공개하는 등에 파격적인 모습을 선보였다. 할인은 줄이되 판매량은 늘리고자 했던 그들만의 전략이었고, 이러한 전략은 대중들에게 충분한 사랑을 받았으며, 각 분야의 뛰어난 브랜드들과의 꾸준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베트멍에 대한 연도별 이슈들은 [Table 2]에 정리되었다.
빅데이터 분석의 특징은? 이러한 빅데이터를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은 최근 관련 분석 프로그램의 발전 및 데이터 추출 기술의 발전에 의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가령 빅데이터 분석은 기업에서 사용되는 수요 예측이나 생산, 재고관리, 가격 결정 및 소비자 인식 및 트렌드 분석, 최근 시장 흐름 파악 등에 있어서 기존의 전형적 데이터 수집방식으로는 얻을 수 없던 가치를 지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다. 학계에서는 교육이나 관광, 스포츠용품, 지역 발전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한 주요 관심사항이나 현 시장의 흐름 및 트렌드 분석, 발전방향 등을 파악하는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Eom & Oh,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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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hn, H. (2017). A study on the sentiment analysis in fashion design using big data: Focused o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Camiciottoli, B. C. , Guercini, S. , & Ranfagni, S. (2012, January). The integration of netnography and text mining for the representation of brand image in fashion blogs . Paper presented at the 11st International Marketing Trends Conference, Venice. Abstract retrieved from http://archives.marketingtrends-congress.com/2012/Materials/Papers/Marketing%20Research/CrawfordCamiciottoliGueriniRanfagni.pdf 

  3. 10.18208/ksdc.2017.23.4.559 Eom, K. H. , & Oh, R. K. (2017).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fashion curation service design based on big data: Mainly with Korean male life style in their 30s~4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 (4), 559-570. doi: 10.18208/Ksdc.2017.23.4.559 

  4. Gantz, J. , & Reinsel, D. (2011, June). Extracting value from Chaos. IDC iView , Retrieved November 1, 2018, from https://www.emc.com/collateral/analystreports/idc-extracting-value-from-chaos-ar.pdf 

  5. Jang, B. C. (2018, May 30). 케어링 그룹 초고속 성장 브랜드는 ‘발렌시아가’ [The ‘Balenciaga’ brand of fast growth for the Kering group]. Apparel News , Retrieved November 1, 2018, from http://www.apparelnews.co.kr/naver/view.php?iid=71321 

  6. 10.18652/2018.18.1.7 Kim, J. S. (2018).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fashion streaming service using text mining analysis: Focused on PROJECT ANNE. Journal of Fashion Design, 18 (1), 107-118. doi:10.18652/2018.18.1.7 

  7. 10.24985/kjss.2017.28.1.104 Lee, J.-H. , Lee, J.-M. , Kim, W.-K. , & Kim, H.-G. (2017). A study on perception of swimsuit using big data text-mining analysi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8 (1), 104-116. doi:10.24985/kjss.2017.28.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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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10.1108/13612020710824634 Rickman, T. A. , & Cosenza, R. M. (2007). The changing digital dynamics of multichannel marketing: The feasibility of the weblog: text mining approach for fast fashion trending.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11 (4), 604-621. doi:10.1108/13612020710824634 

  11. Ryu, H. (2018, October 26).. [류현의 패션디자이너 스토리] 버질 아블로 [Ryu’s fashion designer story: Virgil Abloh]. Yeongnamilbo , Retrieved September 1, 2018, from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81026.010400815490001 

  12. Song, T. M. , & Song, J. W. (2016). Social big data research methodology with R . Seoul: Hannarae Academy. 

  13. White, S. , & Croft, A. (2018, May 22). Balenciaga is Kering’s fastest growing brand. The Business of Fashion , Retrieved September 1, 2018, from https://www.businessoffashion.com/articles/news-analysis/balenciaga-is-kerings-fastest-growing-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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