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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4, 2019년, pp.398 - 413
허준석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패션전공) ,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influence of fashion brands' marketing issues on actual sales and consumer preference-focusing on evaluation trends of brands over time by us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big data provided through literature.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three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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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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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란? |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모바일 기기의 보급 등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빅데이터는 과거 아날로그 시대에 생성되었던 데이터의 규모보다 훨씬 방대해지고, 데이터의 생성주기도 짧아졌을 뿐 아니라, 적절한 시기에 효율적인 비용으로 기존의 수치 데이터를 넘어서 문자나 영상 데이터까지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추출하고, 그 결과까지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하며(Gantz & Reinsel, 2011), 기존에 존재했던 데이터보다 그 규모가 너무 방대해져 기존의 사용했던 방법이나 도구로는 수집이나 저장, 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말한다(Eom & Oh, 2017). | |
가격적인 측면에서 베트멍의 판매전략은? | 베트멍은 시장에 없는 것을 제공하고, 시장에 도전하고,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며 창조적인 부분을 시장보다 훨씬 앞서 가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기존에 진행되던 패션 위크 기간이 아닌 다른 시기에 컬렉션을 공개하는 등에 파격적인 모습을 선보였다. 할인은 줄이되 판매량은 늘리고자 했던 그들만의 전략이었고, 이러한 전략은 대중들에게 충분한 사랑을 받았으며, 각 분야의 뛰어난 브랜드들과의 꾸준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베트멍에 대한 연도별 이슈들은 [Table 2]에 정리되었다. | |
빅데이터 분석의 특징은? | 이러한 빅데이터를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은 최근 관련 분석 프로그램의 발전 및 데이터 추출 기술의 발전에 의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가령 빅데이터 분석은 기업에서 사용되는 수요 예측이나 생산, 재고관리, 가격 결정 및 소비자 인식 및 트렌드 분석, 최근 시장 흐름 파악 등에 있어서 기존의 전형적 데이터 수집방식으로는 얻을 수 없던 가치를 지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다. 학계에서는 교육이나 관광, 스포츠용품, 지역 발전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한 주요 관심사항이나 현 시장의 흐름 및 트렌드 분석, 발전방향 등을 파악하는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Eom & Oh, 2017). |
Ahn, H. (2017). A study on the sentiment analysis in fashion design using big data: Focused o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Camiciottoli, B. C. , Guercini, S. , & Ranfagni, S. (2012, January). The integration of netnography and text mining for the representation of brand image in fashion blogs . Paper presented at the 11st International Marketing Trends Conference, Venice. Abstract retrieved from http://archives.marketingtrends-congress.com/2012/Materials/Papers/Marketing%20Research/CrawfordCamiciottoliGueriniRanfagni.pdf
10.18208/ksdc.2017.23.4.559 Eom, K. H. , & Oh, R. K. (2017).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fashion curation service design based on big data: Mainly with Korean male life style in their 30s~4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 (4), 559-570. doi: 10.18208/Ksdc.2017.23.4.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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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er-Schonberger, V. , & Cukier, K. (2013). Big data: A revolution that will transform how we live, work, and think (J. Y. Lee, Trans.). Paju: 21st Century 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10.1108/13612020710824634 Rickman, T. A. , & Cosenza, R. M. (2007). The changing digital dynamics of multichannel marketing: The feasibility of the weblog: text mining approach for fast fashion trending.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11 (4), 604-621. doi:10.1108/13612020710824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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