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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내용 분석 - 국내 SW중심대학 중심으로 -
Contents Analysis of Basic Software Education of Non-majors Students for Problem Solving Ability Improvement - Focus on SW-oriented University in Korea -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4, 2019년, pp.81 - 90  

장은실 (Sungkyun Software Education Institute, Sungkyunkwan University) ,  김재현 (Dep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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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15년부터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지원 사업을 통하여 미래 인재에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에서는 각기 다른 전공지식과 소프트웨어 소양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대학 내 인문, 사회, 공학, 자연과학, 예체능 등 모든 계열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비전공자 대상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전공자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대부분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문제해결력 향상과 컴퓨터과학에 기반을 둔 융합 능력 향상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전공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 내용과 프로그래밍의 난이도 조정을 위해 블록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텍스트 기반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고 있다.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는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 Based Learning)과 토의 토론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 후 이 논문이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체계적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5, the government has been striving to strengthen the software capabilities required for future talent through software-oriented university in Korea. In the university selected as a software-oriented university, basic software education is given to all departments such as humanities, soci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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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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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년, 2016년, 2017년에 선정된 20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비전공자 대상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절차는 다음 그림 1과 같다.
  • 분석을 통하여 타전공지식을 가진 비전공자가 소프트웨어 소양을 겸비하여 창의·융합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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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수학과 과학의 학문적 가치가 높아졌고, 곧 도래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열풍이 일게 되었다. 세계 각 국에서의 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국가 차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미래인재위원회에서 정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은 무엇인가? 미래인재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을 ‘창의성 기반의 문제해결력’, ‘기계와 공생을 통한 대안 도출 능력’, ‘기계와 협력하는 소통 능력’을가진 인재로 정의했다[4].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20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비전공자 대상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전공자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대부분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문제해결력 향상과 컴퓨터과학에 기반을 둔 융합 능력 향상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전공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 내용과 프로그래밍의 난이도 조정을 위해 블록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텍스트 기반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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