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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해조류 소비시장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eaweed Consumption Market in Vietnam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0 no.1, 2019년, pp.55 - 69  

정지현 (재베트남 하노이 한인회) ,  김지웅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  강효슬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대학원) ,  장영수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해양수산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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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n export strategy of seaweed products from Korea to Vietnam by analyzing the seaweed products consumption in Vietnam. This research surveyed 217 people in Hanoi and Ho chi minh, Vietnam. The result of the research revealed that consumers in Vietnam perceiv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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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해조류 소비시장의 시장 특성을 구매 동기, 구매 장소, 구매 용도, 브랜드 이미지 등 다면적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트남은 같은 동남아 국가인 태국과는 또 다른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장영수ㆍ김지웅(2017)의 태국 해조류 연구 결과와 비교하고, 베트남 소비시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해조류 수출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 베트남 해조류와 관련한 기존 선행연구는 대형마트 제품 분석, 바이어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한 정성적 분석으로 조미김, 김밥, 미역 등에 대한 소비 시장이 존재한다고 분석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누구인지, 구매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식품으로 인지하고 있는지 등 구체적인 소비시장의 성격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베트남 해조류 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목적으로 구체적인 소비행태를 탐색하고자 한다.
  • 향후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해조류를 구매하는 이유와 상황 등 세부적인 행동 프로파일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해조류 소비시장의 시장 특성을 구매 동기, 구매 장소, 구매 용도, 브랜드 이미지 등 다면적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트남은 같은 동남아 국가인 태국과는 또 다른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장영수ㆍ김지웅(2017)의 태국 해조류 연구 결과와 비교하고, 베트남 소비시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해조류 수출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베트남 해조류 소비시장의 소비실태와 특성을 분석하고, 수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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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은 어떤 국가인가? 베트남은 아세안 10개 국가 중 경제규모 6위, 약 1억 인구의 내수시장과 높은 경제성장률 등으로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며 주목받고 있는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가이다. 한국은 1988~2017년 누적금액 기준 베트남 제1위의 해외직접투자국으로 삼성, 현대, LG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약 6,000개의(투자건수 6,549건) 기업체들이 진출해 있다(KOTRA, 2018).
베트남으로의 수산물 수출 품목은 무엇이 있는가? 베트남으로의 수산물 수출금액은 2017년 약 1억 6백만 달러로 베트남은 수산물 수출 상위 5위 국가에 위치하고 있다(MOF, 2018). 주요 수출 수산물은 참치, 기타수산물, 기타어류, 명태 등이며, 최근 김, 미역 등의 해조류 품목의 수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태국에 이어 제2의 동남아 해조류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베트남 해역에는 몇종의 열대성 해조류가 서식하는가? Nguyen Van Tu(2015)는 베트남 해조류 분포와 다양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베트남 해조류 생산동향을 조사한 결과 베트남 해역에는 427종의 홍조식물(Rhodophyta), 147종의 갈조류(Ochopjyta-Paheophy), 88종의 남조식물(Cyanophyta)를 포함한 약 827종의 열대성 해조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은 해조류를 전통적으로 약재, 국, 젤리ㆍ케이크 재료, 샐러드와 같은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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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2018년 11월 30일 접속(http://unipass.customs.go.kr). 

  2. 백은영 (2016), “소비자의 김 구매행태 조사연구”, 한국도서학회, 28 (2), 139-158. 

  3. 수산정보포털, “수산물 수출입통계”, 2018년 11월 30일 접속(http://www.fips.go.kr). 

  4. 오승용 (2011), “베트남의 식품산업동향”, Bulletin of Food Technology, 24 (3), 460-466. 

  5. 이남수 (2010), “김의 소비패턴에 관한 연구”, 식품유통연구, 27 (2), 1-23. 

  6. 이제홍 (2012), “한국기업의 베트남 시장에서 수출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한국무역학회, 37 (4), 139-160. 

  7. 장영수ㆍ김지웅 (2017), “구매속성에 의한 태국 김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37 (1), 1-24. 

  8. 정복미ㆍ백재은ㆍ배현주 (2015), “일부 지역주민의 해조류 소비 실태조사”,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31 (5), 605-613. 

  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6), 2016 농식품 해외시장 맞춤조사 : 베트남 조미김. 

  10.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2018), 2017년 베트남 FDI 및 한국 투자 동향보고. 

  11. KOTRA (2018), 베트남은 지금 '인구 황금기'. 

  12. Nguyen, T. H. V. (2016), “한국 원산지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소비자 특성과 제품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Nguyen, V. T. (2015), “Seaweed diversity in Vietnam, with an emphasis on the brown algal genus Sargassum,” Ghent University Faculty of Sciences, Doctor(PhD) Thesis in Science(Biology). 

  14. Noboru, T. (2013), “Japanese Restaurants in Thailand : dining in the Ambience of Japanese Culture,” Journal of Asia-Pacic Studies, 19, 279-296. 

  15. 10.1080/10454446.2012.653778 Thong, T, N. and Svein, O. O. (2012), “Attitude toward and Consumption of Fish in Vietnam”,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18, 79-95. 

  16. Vi?t Nam News (2016), Vi?t Nam to encourage seaweed farming(2016.8.6.), (http://vietnamnews.vn/economy/300739/ viet-nam-to-encourage-seaweed-farm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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