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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GPS 통합 항법 시스템의 위치 오차 개선을 위한 IMM 필터 설계
A Design of the IMM Filter for Improving Position Error of the INS / GPS Integrated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3 = no.96, 2019년, pp.221 - 227  

백승준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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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위성 항법 해를 이용하여 INS의 순수항법을 보상하는 INS / GPS 통합 항법 알고리즘을 구성할 때 불안정한 위성 항법 위치 해 출력에도 안정적인 항법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IMM (interacting multiple model)필터를 설계하였다. INS / GPS 통합 항법 시스템 구조 내에 칼만필터를 서브 필터로 하는 IMM 필터 구조를 정의하였다. IMM필터 구성시 서브필터는 2개로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칼만필터는 INS의 오차 방정식으로부터 위치, 속도, 자세, 센서 오차 등으로 구성한 16차의 상태를 정의하고 추가로 위성항법의 유색 잡음(coloured measurement noise)영향으로 2차를 확장하였다. 제안한 IMM 필터의 성능을 확인하기위해 위성 항법에 임의의 오차를 위도와 경도에 삽입하고 필터의 추종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100회 수행하여 결과를 RMS로 비교한 결과 제안한 필터 방식이 오차에 대해 안정적이며 빠른 수렴결과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teracting multiple model (IMM) filter was designed that guarantees a stable navigation performance even in the unstable satellite navigation position. In order to design IMM filter in INS / GPS integrated navigation system, sub filter of the IMM filter is defined as Kalman filter. 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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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필터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모의실험에서는 GPS에 임의의 오차를 위도 축에 그림 3과 같이 생성하고 경도 축에 그림 4와 같이 생성했을 때 이에 대한 각 필터들의 추종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서브필터를 2개의 칼만필터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IMM필터를 설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필터의 성능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지도록 칼만필터의 모델을 하나 이상으로 설계하는 IMM(interacting multiple model)필터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브필터는 칼만필터이며 IMM은 각각의 필터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GPS 위성항법의 정확도와 성능에 따라 필터의 공분산과 상태 추정치를 혼합하여 각각의 서브필터에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의 단수 필터 방식보다 다양한 위성항법 오차에 대해서 빠르고 정확한 수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본 논문은 약 결합 방식의 INS/GPS 통합 항법 시스템 구성시 단수의 칼만필터를 이용한 통합 항법 알고리즘과 다수의 칼만 필터를 서브필터로 하는 IMM 알고리즘 기법을 이용한 통합 항법의 결과에 대해서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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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법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항법 시스템은 항법 해를 계산하는데 짧은 시간 내에서 자세, 속도, 각속도 및 위치까지의 다양한 항법 해를 낮은 오차율로 정확하게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초기 위치가 반드시 제공되어야하고 적분에 의한 항법 해를 계산함으로서 센서의 오차와 외란 등에 인해 장시간 운용 시 오차가 누적 된다는 단점이 있다.
관성 항법 시스템이란? 관성 항법 시스템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은 서로 직교하는 3 축의 자이로와 가속도 센서로 이루어진 관성 측정부 (IMU; inertial measurement unit)의 출력을 가지고 항법 컴퓨터(navigation processor)에서 위치, 속도, 자세 등을 계산하여 유도 조종에 필요한 항법 정보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추측 항법 (dead-reckoning)이다.
항법 시스템이 제공하는 항법 해는 무엇이 있는가? 항법 시스템은 항법 해를 계산하는데 짧은 시간 내에서 자세, 속도, 각속도 및 위치까지의 다양한 항법 해를 낮은 오차율로 정확하게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초기 위치가 반드시 제공되어야하고 적분에 의한 항법 해를 계산함으로서 센서의 오차와 외란 등에 인해 장시간 운용 시 오차가 누적 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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