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혁신에 대한 기대와 불안 요인 및 영향 연구
Expectations and Anxieties Affecting Attitude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37 - 46  

이창섭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  이현정 (중앙대학교 융합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공지능 혁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와 불안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들이 현재 대중들의 인식 속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는 지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슷한 기술변화 문화를 공유한 세대별로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태도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연구 대상을 미래 인공지능 주 소비층인 I-세대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업무 성과 향상', '사회 질적 향상'의 기대요인과 '인간의 사회적 가치 위협'의 불안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요인이 각각 약한 인공지능강한 인공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I-세대가 현재 약한 인공지능에는 업무 성과 향상에 대한 높은 기대와 함께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한편, 강한 인공지능에는 약한 인공지능과 비교해 불안을 많이 느끼며 태도의 긍정성도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공지능이 인류와 유쾌한 관계 속에서 발전하는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s have anxieties as well as expectation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expectation and anxiety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innovation and to ascertain how much influence they have on current artificial intelligence innovatio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인이 수행하기 어려운 일을 대신해줌으로써, 인류 전반의 삶의 질이 개선되는 상황 역시 우리가 인공지능 혁신에 대해 기대하는 바이다. 2017년에 28개 EU국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설문조사에서, 84%가 그들이 하는 업무가 인간에게는 너무 어렵거나 위험해서 로봇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68%가 로봇이나 인공 지능이 직장이나 일상의 업무에 도움을 줄 것이므로 사회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응답 하였다[20].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기술변화의 문화를 공유한 세대별로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소위 I-세대2라고 불리는 대상에 한정하여 이들이 현재 체감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우려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인공지능이 인류와 유쾌한 관계 속에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응답자들이 인공지능 각 요인 과 인공지능에 대한 현재의 태도를 확인해보았다. 5점 척도로 이루어진 항목들의 응답 결과를 100점 환산했을 때, 결과는 [표 1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소위 I-세대2라고 불리는 대상에 한정하여 이들이 현재 체감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우려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인공지능이 인류와 유쾌한 관계 속에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에 대한 지역, 연령, 직업군 등을 다양화하여 진행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써 정리하고 실제적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성공적인 사회적 안착을 위해 보다 다양하고 확장적인 연구들을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기술인 동시에 시대의 불안을 안고 있는 인공지능의 현재 인식을 확인하고, 그러한 인식의 근간을 세부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하였다. 최대한 여러 선행연구에서 인공지능 혁신에 대한 기대와 불안 요소들을 가져오고자 하였으나, 결과적으로 기대했던 것보다 적은 수의 잠재변수를 도출하여, 아주 세부적인 영향력을 확인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혁신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이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기술변화의 문화를 공유한 세대별로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혁신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이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기술변화의 문화를 공유한 세대별로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소위 I-세대2라고 불리는 대상에 한정하여 이들이 현재 체감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우려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발전이 가져오는 명암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소유와 분배로 인한 계급형성 및 그에 따른 갈등 심화 등은 근본적으로 기술 문명의 대표적 산물인 자본 축적에 기인한 현상이다[3]. 또한 디지털 기술 문명으로 인류는 빠르고 저렴하며 쉬운 정보 전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지만, 그로 인해 개인 정보의 유출피해, 저작권 분쟁 등의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기도 했다[4].
강한 인공지능은 무엇인가? 약한 인공지능의 범위는 ‘제한된 범위 에서 비교적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인공지능’으로 제한하여, AI스피커, 챗봇 등을 대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강한 인공지능의 범위는 ‘인간의 지능을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데이터 분석의 시사점을 제공하는 통합적 인공지능’임을 설명하였으며, 미래예측 분석, 맞춤형 자료 수집, 작물관리 로봇의 병해 및 성장상황 진단 등을 수행하는 인공지능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질문은 Taylor & Todd[43] 의 정보기술 이용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기 위한 항목들을 근거로 작성하였다.
인공지능이 악용되었을 때 가져오는 위험은? 기술발전의 결과적 산물은 관련 정책보다 언제나 앞서고, 기술의 눈부심만큼 부각되지 않은 악용 가능성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Brundage[33] 등은 인공지능이 악의적으로 활용되었을 때, 인류가 위협받을 수 있는 영역으로 개인 사생활 침해와 관련한 ‘디지털 보안’, 물리적 공격과 관련한 ‘신체적 보안’, 그리고 우리의 믿음이나 행동 등이 선동 당하는 ‘정치적 보안’ 등을 들었다. 여러 학자들은 다양한 방식의 기술 플랫폼을 통해 개인의 데이터 침범 가능성을 경고해왔으며 [34-36], 신기술은 해당 기술에 능통하거나 일부 소수에게만 혜택을 제공,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불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37][3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