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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 연구
Ecotourism Service Design Process and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376 - 387  

남유선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하광수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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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에 따른 인구 집중으로 지방 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의 역할이 중요해지며 지자체에 관광 콘텐츠 개발도 활발히 시도되고 있지만, 이러한 시도는 대다수 양적인 성장에 치우쳐 지역적 특색을 살리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관광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결국, 지역 특색을 가꾸어 지역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특징적 자원 발굴이 어려운 대부분의 소규모 지역은 상대적으로 적은 개발기회와 재정적 제약으로 인해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콘텐츠 개발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규모 지역의 특징적 콘텐츠 발굴은 지역의 특징을 분석하고 보유한 자산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고, 대안적 측면에서 지역 생태 자산을 이용한 지역 활성화 방안 중 하나인 생태관광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그 과정에서 벤 다이어그램 포지션, 콘텍스트 맵 방법론을 개발하여 수통골 자연관찰로를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local decentralization and 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becomes important due to the concentration of population due to urban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tourism contents in local governments is actively being attempted. However, this is largely due to quantitative growth, and it doe...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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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지역을 효과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생태 자산의 발굴 및 개발이 가치가 있다고 보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생태관광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대규모 개발 사업이나 지역 축제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적용하기 힘든 소규모 지역이면서 생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생태관광을 위한 효과적인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구축과 방법론을 제안하기 위해 다음 4단계의 연구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문헌을 통해 생태 관광의 개념을 정의하고, 관련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 생태관광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목적은 생태관광 지역의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주민, 관광객 등의 수요자에게 생태관광 경험의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자원과의 효율적 연계, 실질적 운영 및 관리에 대한 방안을 제공한다는 데에 있다.
  • 이 방법론을 통한 분석은 서비스디자인 콘텐츠 개발 전략에 있어 이미 존재하는 자원을 연계한다는 측면에서 자원과 원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 파악하고, 개발 전략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분석은 데이터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해석할 수 있다.
  • 이 절차는 지역에 적합하고 보전가치가 있는 생태관광 자원을 발굴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자원 발굴 절차는 생태관광에서 함께 고려해야 할 이해관계자, 예산, 운영 및 관리 등의 요소가 함께 고려되지 않는 한계가 있고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 자문과 같은 절차를 통해 공급자 입장에서 자원 발굴을 일방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수요자 입장에서의 자원 발굴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첫 번째, 문헌을 통해 생태 관광의 개념을 정의하고, 관련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생태 관광에 있어서 서비스디자인의 가치와 새로운 프로세스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두 번째, 서비스 디자인의 전통적 프로세스와 각 목적에 맞게 차별화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생태관광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디자인의 역할을 고찰하였다.
  • 지역 활성화를 위한 관광 콘텐츠 개발 시도는 대다수 양적인 성장에 치우치고 있고 콘텐츠의 획일화, 지역 특색을 반영하지 못한 콘텐츠 개발이 반복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 특색을 가꾸어 지역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 방법 중 하나로 생태관광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 따라서 데이터의 다양한 분석이 어렵고, 한 가지 유형으로 정의할 수 없는 모호한 데이터는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수집 데이터를 유형화하는 단계에서 모호한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서비스디자이너의 주관이 개입될 확률이 크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벤 다이어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벤 다이어그램 포지션 통한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 수통골 자연관찰로는 자연경관이 유지된 소규모 외곽 지역으로 생태 관광을 목적으로 조성된 곳이다. 최근 자연관찰로 주변 지역에 아파트가 들어서며 주변 상권의 활성화와 함께 방문객이 증가하는 추세로,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생태관광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주변 상권 활성화 및 즐거운 관광지 도모 등으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하드웨어적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둘째, 자연의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생태 체험활동과 생태모험활동을 같은 활동으로 묶어 이를 생태체험활동으로 통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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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안 관광의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대중관광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부정적 지각과 비판으로 대안 관광이 지속가능한 개발과 더불어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7]. 대안 관광은 전통적인 대중관광에 대한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기 위한 모든 유형의 관광 전략들, 예를 들면 “생태관광”, “연성 관광(soft tourism)”, “책임 있는 관광(responsible tourism)”, “통제된 관광(controlled tourism)”, “소규모 관광(small-scale tourism)”, “녹색 관광(green tourism)”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8]. 결국, 생태 관광은 이러한 대안 관광의 맥락에서 봤을 때 지속가능한 관광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중관광이란? ‘풍물을 단순히 보고 즐기던 과거의 관광’과 ‘지구환경의 심각성을 깨닫고 생태계 보호를 체험하는 관광’은 대중관광과 대안 관광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관광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관광유형은 대중관광인데, 대중관광은 활동의 형태를 불문하고 대량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관광으로 주로 표준화되고 패키지화되어 융통성이 제한된 관광을 말한다[5]. 이 유형의 관광은 대량의 사람들이 관광에 참여함에 따라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큰 피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6].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3가지는 무엇인가? 환경부에서는 다음과 같은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14]. 첫 번째, 여행자의 질적 경험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 방문 대상 지역의 지속성을 추구하여야 한다. 세 번째, 지역사회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지역을 대표하는 큰 규모의 생태관광지의 경우는 이와 같은 원칙에서 인근 부지에 체험 및 교육 시설을 도입하거나 인근 주민들의 수익 창출을 위한 판매 센터, 숙박시설 등의 하드웨어적인 시설 도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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