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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안전교육 VR 시뮬레이션 제작을 위한 프레임워크
Framework for Car Safety Education Virtual Reality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9, 2019년, pp.37 - 45  

셰차오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부) ,  딩슈후이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부) ,  장영직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부) ,  윤태수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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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의 등장은 안전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안전교육 환경에서 재난에 대한 지식습득 및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외의 연구개발과 관련된 관련 VR 제품은 비교적 간단하고, 특정 사고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 방안이 없으며, 안전교육에서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큼 실용성적이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재난의 유형 중 자동차 사고를 예시로, 자동차 안전교육 분야에서 적용된 VR 기술의 문제점과 단점을 고찰하고, VR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 안전교육의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자동차 안전교육 시스템은 이용자가 운전 안전의식을 향상시키고, 운전 시 안전지식을 습득하며, 자동차 안전교육에 매우 중요한 운전 안전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VR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안전교육의 설계와 제작방식은 VR 기술과 통합하여 관련 교재 제품을 개발하고 최종적으로 교육을 도입한다면 현대 교육 교학 이론의 적용에 중요한 참고적 의미를 갖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emergence of virtual reality (VR Virtual Reality) technology has provided a new model of safety education, enabling users to learn and respond to disasters in a virtual safety education environment. However, the related VR products related to domestic and foreign R & D are rela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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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실제 교육과 교수 과정에서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없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안전교육 분야에서 VR 기술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VR 기술 안전교육에 근거한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VR 안전교육 플랫폼의 설계와 개발에 참고할만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 (4)그 틀을 다른 안전한 교육 플랫폼으로도 개발할 수 있도록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보완한다. 본 논문은 VR 교육 플랫폼을 제작하는 프레임웍을 제안하는 동시에 문제점을 지적하여 향후 연구에 초석이 될 수 있는 자료라 사료된다.
  • 본 논문은 현대 교육 교수 이론의 분석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적합한 VR 기반 차량 운전 안전 교육 시스템의 설계 방법, 설계 원리, 설계 요소 및 프레임워크를 연구하고 요약하며, 프레임워크에 따라 가상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구현했다. 완료된 구체적인 작업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시스템에 의해 구현되는 기능은 여전히 비교적 단순하고 충분히 풍부하지 않다. (3)VR 기기 자체의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시험 기간이 지난 후 어지럼증을 유발하며, 헤드 장착 표시장치의 무게도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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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안전교육의 시뮬레이션의 단점은? 그러나 포괄적인 관점에서 볼 때 국내외 VR 안전교육의 시뮬레이션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 관련 VR 시스템 제품은 교육 이론과 밀접하게 연계되지 않는다. 둘째, 운영 모드와 장비의 한계로 실용성이 떨어진다. 셋째, 실제 교육과 교수 과정에서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없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안전교육 분야에서 VR 기술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VR 기술 안전교육에 근거한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VR 기술의 이론적 다섯 가지 근거는? VR 기술의 이론적 근거 다섯 가지 구성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몰입성 이론, 게임화 이론, 학습전달 이론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설계원리를 구성한다. 이러한 이론 기반에 근거하여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시스템 설계 원리를 도출한다[12].
교육 내용의 범주는? 교육성 설계는 본 장에서 교육내용 설계를 위한 주행 안전지식 매뉴얼에 기초하고 있다[13]. 시스템의 특정 설계 프로세스에서, 교육 내용의 종류에 따라, 교육 내용은 지식 교수 콘텐츠(Knowledge teaching content)와 운영 교수 콘텐츠(Operational teaching content)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이 두 가지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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