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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내 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 및 수요조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and Demand Survey of Libraries in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3, 2019년, pp.291 - 314  

신영지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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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 내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향후 병원 내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장서, 시설 및 환경, 직원, 서비스, 프로그램 등의 만족도 및 수요도를 조사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병원 내 도서관 활성화 방안으로 첫째, 최신성을 갖춘 다양한 주제의 장서 수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병원 내 도서관의 직원 수확대가 시급하며, 이와 함께 의학 전문 지식 기반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이용자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 시설 및 환경으로 병원 내 도서관 규모 확대와 편의시설 확대가 필요하다. 넷째, 서비스 질 향상과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이용자 대상에 따라 전문가는 주제검색서비스, 의학관련 정보원 제공 서비스를, 일반인(환자 및 보호자 등) 건강정보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프라 확대와 대상의 다양화, 프로그램 지속성 등이 확보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library users in the hospital and to examine how to activate the library in the future, the satisfaction of library, facilities and environment, staff, service, We conducted a demand survey and searched for the operation plan of the library that satisfie...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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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병원 내 의학도서관과 병원도서관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만족도와 비이용자의 수요조사를 통해 각 도서관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한 연구절차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 내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향후 병원 내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병원 내 도서관의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병원 내 도서관의 장서, 시설 및 환경, 직원, 서비스, 프로그램 등의 만족도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 내 도서관인 의학도서관과 병원도서관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병원 내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병원 내 도서관의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의 만족도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즉, 현재 이용하고 있는 병원 내 도서관의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 지를 세부항목(장서, 시설 및 환경, 직원, 서비스 프로그램 등)별로 조사하고, 동일한 세부 항목별로 수요도 조사를 수행하여, 이를 기반으로 병원 내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 내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향후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도서관의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수요도를 조사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병원도서관의 경우 현재 도서관으로써의 규모와 장서, 사서가 배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은 서울대학교 병원 제중원 도서관을 제외하거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의 만족도와 수요도의 비교하여 개선사항을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수요조사 내용을 중점으로 향후 병원도서관 운영 시 기반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 내 도서관인 의학도서관과 병원도서관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병원 내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병원 내 도서관의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의 만족도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즉, 현재 이용하고 있는 병원 내 도서관의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 지를 세부항목(장서, 시설 및 환경, 직원, 서비스 프로그램 등)별로 조사하고, 동일한 세부 항목별로 수요도 조사를 수행하여, 이를 기반으로 병원 내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는 만족도 및 수요도 측정을 통해 개선을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실질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의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모기관으로부터 긍정적인 경영평가를 받을 뿐 만 아니라 도서관이 중요한 조직의 일부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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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도서관이란? 현재 병원 내 도서관은 의학도서관과 병원도서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의학도서관은 의학대학, 병원, 의료분야 연구소 등을 모기관으로 두며, 의학, 치과학, 간호학 및 약학과 같은 보건과학 분야의 의사, 교수, 의과대학생, 간호사 등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도서관이다(신영지, 노영희 2018). 반면, 병원도서관은 「도서관법」에 공공도서관의 하나로 ‘의료기관에 입원 중인 사람이나 보호자 등에게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하게 된 배경은?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어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이용 및 재구매로 이어져 매출을 높일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 기관들은 이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함과 동시에 재이용 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Oliver 1997). 이러한 맥락에서 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공공서비스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요구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마케팅의 원리와 사회적인 변화를 수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병원 내 도서관인 의학도서관과 병원도서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전문도서관에 편중되어 있는 반면, 병원 내 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대 의학은 의료적인 기술과 의료 기자재 등의 발전으로 점점 전문화 및 세분화 되어감에 따라 의료분야는 어느 분야보다도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제공이 요구됨에 따라 병원 내 도서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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