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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SW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 기준 개발
Development of the Selection Criterion of Physical Computing Teaching Aids for Middle School SW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5, 2019년, pp.39 - 50  

안득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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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SW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을 위한 기준을 개발하였다. 교구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 분석, 델파이 설문 실시와 AHP 방법을 적용하였다. 먼저 문헌을 통해 피지컬 컴퓨팅 교구가 갖추어야 할 특성을 '교육과정 적합성', '안전성', '내구성', '경제성', '범용성', '매력성', '관리의 용이성' 7개의 영역으로 설정하고 전문가 델파이 설문을 통해 영역별 세부 기준을 도출하여 7개 영역의 31개 세부 기준으로 구성된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 기준을 제안하였다. 이렇게 제안된 선정 기준에 대해 추가로 AHP 방법을 적용하여 7개의 영역과 31개의 세부 기준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기준별 배점을 계산하여 정량화된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 기준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selection criterion of physical computing teaching aids for middle school SW education. Literature analysis, Delphi survey, and AHP methods were applied to develop the selection criterion. First, seven characteristics for physical computing teaching aids have been s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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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정보교과에서 실시하는 SW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 기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 설문의 모든 과정은 AHP 전용 웹 솔루션인 ‘I Make It’을 활용하였고, 설문을 진행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의 e-mail로 설문지의 링크를 전송하였으며, 그 사실을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였다. 또한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고자, AHP 설문을 실시하기에 앞서 설문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에게 AHP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설문에 응답을 하는 요령을 제공하였다.
  • 셋째,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을 담당하는 정보교과의 정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 기준을 개발하였다. 그런데 실제 SW 교육은 정보교과의 정규 수업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방과후학교 수업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 이는 현재 중학교 정보교과의 SW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가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판단 없이 활용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문제의 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SW교육을 진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선정 기준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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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이란 무엇인가?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은 물리적 세계와 컴퓨터 그리고 인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서 현대인이 마주할 수 있는 많은 상황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피지컬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응용 사례로 스마트 홈,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 스마트 의료 분야 등다양한 영역에 활용되고 있다[1].
사물 인터넷은 어디에 활용되는가?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은 물리적 세계와 컴퓨터 그리고 인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서 현대인이 마주할 수 있는 많은 상황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피지컬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응용 사례로 스마트 홈,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 스마트 의료 분야 등다양한 영역에 활용되고 있다[1]. 이처럼 피지컬 컴퓨팅과 같은 현대 사회의 정보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이에 따라 현대인의 삶이 편리 하고 효율적으로 변하고 있다.
로봇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로봇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습 내용 및 구조의 편향성으로 인해 다양한 학습 자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둘째, 학습자의 동기유발 같은 외적인 강화 효과는 있지만 그것이 오히려 학습 자체의 몰입을 방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셋째, 로봇을 구성하는데 대부분의 시간과 노력을 소비할 수 있다. 넷째, 로봇 활용 교육이 프로그래밍과 조립 활동에 치중되어 있어 미디어 아트와 같은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기 어렵다. 다섯째, 로봇 활용 교육에 필요한 교구들은 대부분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다량 구입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파손 및 손실에 대한 우려로 지나 치게 교육 활동이 통제되어 일반화가 어렵다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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