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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9, 2019년, pp.1091 - 1107
황보원주 (Dept. of Content Convergenc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 박영일 (Dept. of Content Convergenc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chnology impact assessment uncertainties and influences of factors for the coexistence technology in MR and to derive the ripple effect of the target technology in many different application fields. This survey is to evaluate the impact of new technologies on econ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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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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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영향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기술영향평가의 목적으로 이해당사자들이 기술발전에 대한 자신들의 전략적 정책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고하는 것과 향후의 기술영향평가 연구를 위한 주제 선정에 필요한 정보를 창출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6]. 선행연구를 정리하자면 기술영향평가의 목적은 1) 장기적인 과학기술정책 수립을 위한 국민적 합의 도출,2)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의 구축,3) 기술 개발에 따른 부작용과 기술 범죄에 대한 법적·제도적 대안 마련,4) 과학기술자들의 사회적 책임성 증대,5) 첨단 기술에 대한 사회적 학습을 통한 가학 기술 대중화에의 기여등이다. | |
실감교류 인체감응솔루션 기술의 특성은 무엇인가? | 본 기술은 확장성 특성을 볼 수 있다.VR 기술 분야의 경우 좁게는 입력장치, 출력장치, 소프트웨어, 콘텐츠로 구성된 단순한 산업 생태계로 보이기도 하지만 게임 산업, 의료 분야, 교육 분야, 관광, 유통 등의 다양한 분야들과 융합되어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산업을 갖고 있으며 광범위한 영향이 예상된다. 이러한 특성이 향후 VR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까지 인정받으면서 거대 기업의 참여를 촉발시키고 있다. 특히 가상훈련 시스템(시뮬레이터)은 이미 제조·국방 부문의 중장비 훈련 산업에서 출발하여 의료, 스포츠·여가, 재난대응 산업까지 영역을 확대되고 있다.VR·AR은 PC와 모바일처럼 모든 영역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킬 플랫폼 기술로서 VR·AR을 이루는 요소 기술들은 로보틱스, IoT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핵심 기술로는 VR·AR·MR5), 홀로그램 및 홀로그래픽 통화(영상통화에서 발전), 실시간 통역 기술, 텔레프레즌스통화6) 및 로봇7), 아바타 로봇(의사), 생체전자공학'바이오닉스(bionics)’가 있다. | |
기술영향평가란 무엇인가? | 기술영향평가(Technology Assessment)란 기술의 도입, 확산, 변용 시 발생할 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 연구이며, 특히 의도하지 않거나, 간접적이거나, 혹은 사후적인 기술의 영향들을강조한다[2-3]. 현재 개발하고 있는, 혹은 향후 개발하려고 하는 기술의 도입과 활용이 가져올 사회적· 문화적·정치적·경제적·환경적 영향들을 체계적으로 판별·분석·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다[4]. 기술은 기본적으로 긍정성과 부정성의 양면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에 기반을 두어,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고 반대로 긍정적 측면을 극대화함으로써 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고자 기술 개발과정에 개입하는 정책적 시도의 산물[5]이라고 말한 전문가도 있으며, 기술영향평가는 기술이 도입, 확장 및 수정될 때 간접적으로 파생되는 결과나 지연 상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정책 연구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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