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Perceived by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5, 2019년, pp.360 - 375  

김유림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과학 탐구 수업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자발적으로 설정하고 1년 이상 탐구 수업 계획, 실행 경험 공유, 반성을 함께 한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개방형 설문과 개별 면담 자료를 통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 참여 교사들은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를 수행함으로써 교육 과정에 제시된 과학 핵심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 과학 탐구 수업의 목표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참여교사들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에서 탐구를 수행하면 '과학 핵심 개념 학습', '과학에 대한 흥미 향상', '과학적 사고력 함양', '과학의 본성 이해' 등의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참여 교사들은 과학 탐구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 탐구 수업에서 학생들이 탐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탐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핵심 개념 설정', '과학 실천 기반 교수-학습 내용 재구성', '학생의 수준 고려', '발문 및 피드백 제공', '과학적 개념 설명', '학생들의 활발한 논의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using open-ended questionnaire and semi-structured interview. Participants of this study voluntarily set up a goal of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planned inquiry-based sci...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과학 탐구 수업의 제한적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교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제한적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교사 연수, 멘토링, 교사학습공동체가 제안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다. 특히 교사학습공동체는 지식 전달 위주의 교사 연수와 멘티교사의 능동적인 반성없는 멘토링이 갖는 한계점이 보완될 수 있는 방안으로 참여 교사들은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자유로운 공유를 하며 비판적 탐구 및 끊임없는 반성을 한다.
과학 탐구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이와 같이 학교 현장에서 과학 탐구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제한적인 것과 관계가 있다고 주장되어 왔다. Jeon(2015)은 초등 교사의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인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여, 실험을 통해 이미 학습한 개념을 이해하거나 절차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탐구에서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설명을 동료와 의사소통하고 정당화하는 활동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지식과 과학개념을 교사의 설명이 필요한 이유는? 본 연구 참여 교사들은 학생들이 과학 탐구 수업에서 구성한 지식을 정확한 과학 개념과 연결해주는 교사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학생의 언어로 표현된 문장을 과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정리해줌으로써 학생들이 탐구를 통해 구성한 지식과 과학자들이 정립한 지식을 연결해주는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 교사들이 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