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정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 이후 사서교사 배치 및 양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Teacher Librarians' Placement after the Revision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School Libraries Promotion Act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3, 2019년, pp.239 - 259  

강봉숙 (대구 다사고등학교) ,  박주현 (광주 건국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 목적은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개정 이후 사서교사 배치 양상을 고찰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사서교사 배치에 대한 법규, 정책, 현황을 분석했다. 교육부는 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에서 2030년까지 학교도서관 수 대비 사서교사 배치율을 50% 수준으로 확보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에 신규 사서교사 수요를 추산한 결과, 매년 323명의 신규 사서교사 수요를 예측할 수 있었다. 경기도 등은 정원외 기간제 사서교사 800여 명을 전면 배치하여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배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질문지를 통해 2019년 기간제 사서교사 채용자를 대상으로 소지 교사 자격을 조사한 결과, 사서교사 자격증 소지자는 설문 참여 인원 122명 중 69명으로 56.6%에 그쳤다. 한편, 사서교사 양성 현황 분석 결과, 2019년 한 해 사서교사 자격증을 신규로 취득한 인원은 146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교사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현장 수요는 폭증하는 데 비해, 사서교사 양성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사서교사 양성 중 장기 계획 수립, 교육대학원 증설 등 사서교사 배치 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better way for placement of teacher librarians after the revision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School Libraries Promotion Act. To do this, the literature research is applied for reviewing the policy and current status regarding the placement of school librarian...

주제어

참고문헌 (16)

  1. Kang, Bong-Suk. 2013. "A Qualitative Study on Benefits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cogniz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69-186. 

  2. Kang, Bong-Suk. 2018.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Teacher Librarians' Placement by a Comparison between Teacher Librarian and Other Teachers Not-teaching the Subject Mat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2): 27-47. 

  3.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cited 2019. 8. 1]. 

  4. Ministry of Education. [cited 2019. 8. 10]. 

  5.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cited 2019. 8. 19]. 

  6.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cited 2019. 8. 10]. 

  7.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cited 2019. 8. 1]. 

  8. Kim, Sung-Jun. 2010.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System of Teachers' Training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97-116. 

  9. Kim, Jong-Sung. 2018. "Revised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and Current Issues." KLISS 2018 Proceedings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8. 5. 25. P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151-169. 

  10.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cited 2019. 8. 9]. 

  11. Park, Ju-Hyeon and Lee, Myoung-Gyu. 2014. "Political Issue and Problem of School Library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1): 299-328. 

  12. Song, Gi-Ho. 2012. "A Reflective Inquiry of the Qualification System and Jobs for the Teacher Libraria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161-180. 

  13. Oh, Nam Su. 2013. A Study on the Problems and the Revision of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M.A. thesis, Major in Education Polic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Lee, Byeong-Ki. 2011. "A Comparative Analysis Teachers' Certification and Recruitment Examination System in the Korea and U.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27-149. 

  15. Cho, Mi Ah. 2014. "A Case Study of Collaborative Classes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Chinese Language Teacher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65-88. 

  16.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8. Korea Library Year Book. [cited 2019. 8. 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