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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인발시험과 보-단부 시험을 이용한 에폭시 도막 철근의 부착특성
Bond Behavior of Epoxy Coated Reinforcement Using Direct Pull-out Test and Beam-End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7 no.3, 2019년, pp.271 - 278  

김지상 (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원혁 (서경대학교 도시기반방재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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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철근의 부식은 내구성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의 하나로 에폭시 도막철근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에폭시 도막철근을 사용하는 경우 철근 부식에 대한 저항성능은 우수하나 철근에 에폭시 도막을 함으로써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이 일반철근에 비하여 감소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부착성능에 대한 실험적인 확인이 필요하여 ACI 408R에서 제시하는 대표적인 실험 방법인 휨 부재를 통하여 부착거동을 연구할 수 있는 보-단부 test와 직접인발을 통해 부착 특성을 분석하는 Pullout test를 통하여 부착성능을 평가하였다. 에폭시 도막 철근의 부착실험은 휨 부재실험과 직접인발 실험 모두 지름 13, 19mm의 철근에 대한 콘크리트 도막두께를 철근 지름의 3배로 하여 수행되었다. 실험 결과 에폭시 도막철근의 부착강도는 철근의 지름이 증가할수록 에폭시 도막 철근과 일반철근의 부착강도차이가 증가하였고 파괴형상은 모두 뽑힘 파괴를 나타내었다. 또한, 직접인발시험으로 구한 부착-미끌림 관계에 근거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휨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부착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실제 구조물에 거동을 모사를 위해서 직접인발시험보다 휨 부재시험이 보다 유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rosion of reinforcements embedded in concrete causes severe deterioration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As a countermeasure, epoxy coated reinforcements are used to prevent corrosion of reinforcements. When epoxy coated bars are used, the resistance of corrosion is excellent, but epoxy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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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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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동을 모사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인 휨 부재실험으로 일반 철근과 에폭시 도막철근의 상대적인 부착성능을 파악하고자 보단부 시험을 함께 진행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에폭시도막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법에 대한 비교를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직접인발시험과 휨 부재 부착실험을 수행하여 일반철근 대비 에폭시도막철근의 부착력을 비교하였다. 또한 직접인발실험의 실험 결과로부터 얻은 부착-미끌림 관계를 이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실제 실험값과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 또한 직접인발실험의 실험 결과로부터 얻은 부착-미끌림 관계를 이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실제 실험값과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제 구조물에서의 에폭시도막철근의 부착 성능을 확인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는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하중 전달을 통하여 두 재료가 일체로 거동하는 완전부착을 가정하고 있다. 철근에서 주변 콘크리트로의 하중전달은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화학적 부착력 접점의 조도에 따라 발생하는 마찰력 철근 표면으로 횡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 철근과 주변 콘크리트 사이의 상대 미끌림 등의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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