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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STEAM)를 위한 미래학교 특성 탐색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uture Schools for Students with Future Convergent STEAM Tal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4, 2019년, pp.479 - 488  

곽미선 (경기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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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도출하고 이러한 역량을 양성할 미래학교의 인재상, 교수 학습 방법, 평가방법, 교사들의 역량 및 양성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미래학교의 모습을 도출하기 위해 현장교원, 과학기술 분야 대학생 등 관련 분야 종사자 25명이 참여하여 미래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를 지닌 인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시 말해, 예상치 못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 상황에서 적절하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미래학교의 모습 역시 유연하고 활동적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 지식기반의 정보를 전달하는 경직된 학교에서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낼 수 없기 때문이다. 미래학교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상황에 직면하여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활동 기반의 수업으로 변화해야 하며, 성취기준이 아닌 상황별로 학생들이 보인 결과를 정리하여 피드백 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 역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교수역량을 개발해나가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개편해야 할 것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competencies necessary for students with future convergent STEAM talents, and to explore ideal student images, teaching-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methods, and teachers' competencies and their training methods for future schools developing students' co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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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성이다. 그 원인을 추측해보면 미래사회에는 인공 지능과 로봇의 기술로 더 빠르게 뭔가를 할 수 있는 초생산성의 사회가 될 것이므로 업무 시간이 줄어들고 그 잉여 시간이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사람들은 자기를 표현하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 . 예술 체험 교육이 증대될 것인데 이러한 교육은 단순히 예술적 소양과 문화적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자아를 실현시키고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상적인 미래학교는 더 이상 지금과 같은 물리적 공간에 학습자가 모일 필요도 없고 모두가 동일한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받을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상적인 미래학교의 모습은 단기간에 실현되기 어려우므로 본 연구 결과로 제시된 미래학교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보다 현실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 교육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저언하고자 한다.
  • 학습 방법, 평가방법 등을 탐색한다. 넷째, 미래학교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및 교사 양성방안을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과학기술을 직업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소양으로 갖춘 미래형 인재를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 (STEAM)’라 지칭하고,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미래학교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미래학교란 "과학기술인력만을 양성하기 위한 학교가 아닌 미래를 살아갈 모든 미래 학습자”를 위한 학교이므로 의무교육기관인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한정하기로 한다.
  • 또한, 거시적인 수준에서 방향성만 제시되었을 뿐 미래교육으로 변화되기 위해 현재 학교교육이 변화해야할 부분에 대한 미시적인 접근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미래사회 미래역량, 미래교육을 연계한 후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교교육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과학기술 분야에 특별한 관심과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현학교제도 안에서 지원하는데 따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 밖 비형식학습을 보다 체계적으로 마련하여 운영하는 방안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많은 메이커 스페이스 혹은 미래창의융합교육센터들이 생겨났지만 대부분 일회성 체험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미래학교의 모습을 도출하기 위해 '미래워크숍’ 을 개최하였다. 2018년 1월초에 개최된 미래워크숍에는 현장 교원을 비롯한 전문가 총 25명이 참여하였으며, 워크숍을 통해 미래 융합형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요구와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 그 원인을 추측해보면 미래사회에는 인공 지능과 로봇의 기술로 더 빠르게 뭔가를 할 수 있는 초생산성의 사회가 될 것이므로 업무 시간이 줄어들고 그 잉여 시간이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사람들은 자기를 표현하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 . 예술 체험 교육이 증대될 것인데 이러한 교육은 단순히 예술적 소양과 문화적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자아를 실현시키고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전인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 .
  • 왜냐하면 안 되는 실험을 우리 한번 해보자. 왜 안 될까를 우리 한번 고민해보자.' 그렇게 해서 가는 프로젝트가 그 순간에 새롭게 만들어지는 프로젝트거든요.
  • 왜냐하면 안 되는 실험을 우리 한번 해보자. 왜 안 될까를 우리 한번 고민해보자.
  • 미래워크숍의 진행 방식을 살펴보면, 먼저 분과별로 제공된 미래사회 시나리오에 대해 논의한 이후 1부에서는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면서 이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2 부에서는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미래학교의 구체적인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미래학교의 인재상, 교수 . 학습 방법, 교수역량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미래워크숍의 진행 방식과 논의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Table 1).

가설 설정

  •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침투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 삶 전반에 과학기술이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 변화로 인하여 과학기술인재 양성의 대상을 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협의의 과학기술인력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 중심의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하고, 이러한 미래 융합형 과학기술인재를 위한 교육을 보편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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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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