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주도의 R&E 활동에서 드러나는 연구 활동의 주요 단계 및 학생의 인식적 행위주체성
Key Stages of a Research and Students' Epistemic Agency in a Student-Driven R&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4, 2019년, pp.511 - 523  

이민주 (대전과학고등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의 과학자 양성을 목표로, 진정한 과학 탐구의 경험을 강조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의 R&E 활동에서 점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것은 진정한 탐구 주체로서의 학생의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에서 수행되고 있는 R&E 활동 중에서 특히 학생이 그 주체가 되어 연구의 과정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학생 주도의 R&E를 대상으로 연구 수행의 주요 흐름을 파악하고, 각 단계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인식적 행위주체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과학영재학교 1학년 학생들이 수행한 교내 R&E 활동에 대하여 18개월에 걸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와의 반 구조화된 면담 자료, 연구자의 참여관찰 일지, 학생과의 논의 과정에 대한 녹음자료, 학생 산출물 등과 같은 질적 자료를 수집, 근거이론에 기반한 지속적 비교분석법에 따라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 주도의 R&E 활동은 주제 탐색의 단계-연구 설계의 단계-실험활동 수행의 단계-해석 및 고찰의 단계-과학적 의사소통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와 같은 연구의 흐름은 비선형적이며 단계 간 중첩과 회귀가 빈번하게 드러나는 동적인 특징을 지님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학생 주도의 R&E 활동에서 학생의 인식적 행위주체성은 R&E 구조와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었다. R&E의 구조에 의한 인식적 행위주체성의 촉발은 연구의 진행에 따라 점차 자발적 발현으로 전환되었으며, 특히 학생의 인식적 신념과 깊은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인식적 행위주체성의 발현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를 R&E 활동의 의사결정자로 배치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R&E 활동에 대한 권위의 재분배와도 밀접한 관련성을 드러냈다. 학생 주도의 R&E 활동이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이루어지며, 그 가운데 학생들이 어떠한 인식적 행위주체성을 보이는지에 대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고등학생들의 연구 활동 참여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스스로의 탐구 활동에서 진정한 주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많은 교육 연구자들에게 그 방향성 수립을 위한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e, science educators, are giving more light on students' agentic behavior in the process of educating future scientist. This study, with the analytic lens of epistemic agency, explores the key stages of a student-driven R&E program rathe...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36)

  1. Arnold, J., & Clarke, D. J. (2014). What is ‘agency'? Perspectives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5), 735-754. 

  2. Bandura, A. (2001).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1-26. 

  3. Bartholomew, H., Osborne, J., & Ratcliffe, M. (2004). Teaching pupils "idea-about-science": Five dimensions of effective practice. Science Education, 88(5), 655-682. 

  4. Barton, A. C., & Tan, E. (2010). We be burnin'! Agency, Identity, and scienc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2), 187-229. 

  5. Charmaz, K. (2006).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London: Sage Publications. 

  6. Chin, C. A. & Malhotra, B. A. (2000).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7. Choe, H. S. & Tae J. M. (2015). The meaning and value of R&E (Research and Education) experiences of science specialized high schools: Gathering voices of graduates by individual interview.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4(3), 51-79. 

  8. Damsa. C. I., Kirschner, P. A., Andrissen, J. E. B., Erkens G., & Sins, P. H. M. (2010). Shared epistemic agency: An empirical study of an emergent construct.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2), 143-186. 

  9. Durkheim, E. (1964). The division of labor in society. New York: Free Press. 

  10. Duschl, R.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 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1), 268-291. 

  11. Giddens, A. (1984). The constitution of societ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2. Giddens, A. (2001). Mordernity and self-identity: Self and society in the late modern age. Oxford: Polity Press. 

  13. Glaser, B. G. (1965).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of qualitative analysis. Social Problems, 12(4), 436-445. 

  14. Goulart, M. I., & Roth, W. M. (2010) Engaging young childeren in collective curriculum desig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5(3), 533-562. 

  15. Holland, D., Lachicotte, W., Skinner, D., & Cain, C. (1998). Identity and agency in cultural worl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6. Jung, H. C., Chae, Y., & Ryu, C. R. (2012a). Study on research and education (R&E) programs in science high schools and science academies: Focusing on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s between students and men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7), 1139-1156. 

  17. Jung, H. C., Ryu, C. R., & Chae, Y. (2012b). Research and education (R&E) programs in science high schools and gifted high schools: Based on the interview results with R&E coordinators. Journal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22(2), 243-264. 

  18. Kang, S. J., Kim, H. J., Lee, G. J., Kwon, Y. S., Kim, M. H., Kim, Y. S., Kim, Y. H., Shin, H. S., Lim H. Y., & Ha, J. H. (2009). A study of scientif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the research and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6), 626-638. 

  19. Kim, K. & Shim, J. Y. (2008).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perception on the impact of R&E program based on KAIST freshmen surve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4), 282-290. 

  20. Krajcik, J., Blumenfeld, P. C., Marx, R. W., Bass, K. M., & Fredricks, J. (1998). Inquiry in project-based science classroom: Initial attempts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7(3), 313-350 

  21.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Lee, M., & Kim, H. (2016).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hift in scientific practice and perception through the R&E participation: On the perspective of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3), 371-387. 

  23. Lee, J,. & Kim, S. (2018). Exploring the development of research questions from high school research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3), 319-329. 

  24.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 CA: Sage Publications. 

  25. Longino, H. E. (1990). Science as social knowledge: Values and objectivity in scientific inquiry.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6. Merriam, S. B. (2009).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2nd ed). Sanfransisco, AV: Jossey-Bass. 

  2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8. Park, J., Jang, K, Lim, I. (2009). An analysis of the actual processes of physicists'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scientific inquiry in schoo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1). 111-129. 

  29. Reed, B. (2001). Epistemic agency and the intellectual virtues. Southern Journal of Philosophy, 39(4), 507-526. 

  30. Sandoval, W. A. (2005). Understanding students' practical epistemologies and their influence on learning through inquiry. Science Education, 89(4), 634-656. 

  31. Scardamalia, M. (2002). Collective cognitive responsibility for the advancement of knowledge. In B. Jones (Ed.), Liberal education in a knowledge society (pp. 67-98). Chicago: Open Court. 

  32. Schwartz, D., & Okita, S. (2004). The productive agency in learning by teaching. Retrieved March 18, 2008, from http://aaalab.stanford.edu/papers/Productive_Agency_in_Learning_by_Teaching. pdf 

  33. Sewell, W. H. Jr. (1992). A theory of structure: Duality, agency, and transforma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8(1), 1-29. 

  34. Stroupe, D. (2014). Examining classroom science practice communities: How teachers and students negotiate epistemic agency and learn scienceas-practice. Science Education, 98(3), 487-516. 

  35. Stroupe, D., Caballero, M. D., & White, D. (2018). Fostering students' epistemic agency through the co-configuration of moth research. Science Education, 102(6), 1176-1200. 

  36. Yun, H., & Kim, H. (2018). Exploring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epistemic goals, epistemic considerations and complexity of reasoning in open inquir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541-55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