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대학생이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Image of Nurses and the Major Satisfaction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이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간호 대학생이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편성과 비교과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충청권 거주 대학생으로 2019년 5월 30일부터 6월 4일까지로 총 184부의 자료를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성격, 간호학 선택 동기, 간호직의 미래전망, 간호사 이미지 및 전공만족도를 예측변수로 간호전문직관을 설명하는 선형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43.637, p<.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간호전문직관 총 변화량의 63.6%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긍정적 자아상을 통한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고 학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이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간호 대학생이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편성과 비교과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충청권 거주 대학생으로 2019년 5월 30일부터 6월 4일까지로 총 184부의 자료를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성격, 간호학 선택 동기, 간호직의 미래전망, 간호사 이미지 및 전공만족도를 예측변수로 간호전문직관을 설명하는 선형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43.637, p<.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간호전문직관 총 변화량의 63.6%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긍정적 자아상을 통한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고 학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image of nurses and major satisfaction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and to presents basic data for making positive nursing professionalism. A survey was held to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image of nurses and major satisfaction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and to presents basic data for making positive nursing professionalism. A survey was held to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Chungcheong cities from May 30 to June 4, 2019. 184 copies were in the final analysis for data analysi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as used. As a result, the factors of affecting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were followed by character, motivation for nursing, future prospects of nursing, image of nurses and major satisfaction. The multiple regression explanatory power was 63.6percent of the total changes in nursing professionalism. Therefore,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to create positive image through positive self-image and enhance learning satisfaction in order to increase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is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image of nurses and major satisfaction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and to presents basic data for making positive nursing professionalism. A survey was held to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Chungcheong cities from May 30 to June 4, 2019. 184 copies were in the final analysis for data analysi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as used. As a result, the factors of affecting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were followed by character, motivation for nursing, future prospects of nursing, image of nurses and major satisfaction. The multiple regression explanatory power was 63.6percent of the total changes in nursing professionalism. Therefore,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to create positive image through positive self-image and enhance learning satisfaction in order to increase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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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에게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기 위하여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를 고취시키고,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교육을 포함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이 느끼는 간호사의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전공 만족도, 간호전문직관 간의 관계 및 간호대학생이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는데 있어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간호사 이미지 척도는 송인자[21]가 개발한 도구를 김형자[4]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를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활용하였다.
간호전문직관 측정을 위해 이시라[23]의 연구에서 사용된 간호전문직관 척도를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변수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독립변수인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종속변수인 간호전문직관을 측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된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타당도 확보를 위해 간호학 교수 2인, 교육학 교수 1인 총 3인의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전공만족도 척도는 이동재[22]의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를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충청권 거주 대학생으로 조사기간은 2019년 5월 30부터 6월 4일까지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 익명성의 보장, 연구 참여자의 권리에 대해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한 학생들에게 본 연구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동의서와 설문지를 나누어주었다. 연구를 허락한 후에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 철회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불이익이 없으며 연구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철저히 보장 될 것이고, 자료는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됨을 구두와 서면을 통해 알렸다.
연구를 허락한 후에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 철회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불이익이 없으며 연구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철저히 보장 될 것이고, 자료는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됨을 구두와 서면을 통해 알렸다. 자료의 탈락과 손실을 대비하여 207부의 자료를 배부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답변을 하였거나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184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 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진입(Enter)방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진입(Enter)방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성격은 부정적임을, 간호학 선택 동기 중 취업률이 높아서를 그리고 간호 직에 대한 미래전망에서는 부정적임을 준거변수로 가변수(더미변수)처리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잔차분석, 영향력진단, 다중공선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오차항의 독립성을 확인하기 위한 잔차분석으로 Durbin-Watson 값을 확인한 결과 1.
성능/효과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사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높게 나타날수록 전공만족도(r=.678, p<.001), 간호전문직관(r=.737, p<.001)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r=.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성격이 유의미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은 최대 115점, 최소 48점이였으며 평균 89.88±11.51점으로 나타났고 각 문항별 5점 만점으로 3.91±0.50점으로 나타났다.
79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간호학 선택 동기가 적성과 흥미가 맞아서 선택했다는 경우 전공만족도 점수가 가장 높았고 간호 직에 대한 미래전망이 긍정적일 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았다. 성별과 전공만족도의 유의한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전공 선택 동기가 입원과 같은 직접적인 경험이나 본인의 의지로 전공을 선택한 경우에 전공만족도가 높았고[28], 미래의 전망이나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결과를 보였다.
대상자가 긍정적인 성격일 때(3.94±0.47) 부정적인 성격일 때(3.69±0.41)보다 간호사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높았고(t=2.158, p=.032), 긍정적 성격(4.00±0.53)이 부정적 성격(3.59±0.37)일 때보다 전공만족도가 높았으며(t=3.193, p=.002) 간호전문직관도 긍정적 성격(3.95±0.49)일 때 부정적 성격(3.51±0.44)일 때 보다 높았고(t=3.698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001). 대상자가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β=.469)가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전공만족도(β=.359), 성격(β=.111)순으로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상자가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B=.
대상자가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는 고학년인 4학년(4.03±0.45)과 저학년인 1학년(3.96±0.47)이, 2학년과 3학년보다 긍정적으로 높았으며(t=4.321, p=.006)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Scheffe 사후검정에서는 유의하게 집단 구분이 되었다.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은 저학년인 1학년이 가장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Table 2와 같다. 대상자가 느끼는 간호사의 이미지는 최대 190점, 최소 94점, 그리고 평균148.91± 17.94점이였으며 각 문항별 5점 만점으로 3.92±0.47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간호직의 미래 전망이 긍정적일 때(3.95±0.46), 부정적일 때(3.63±0.48)보다 간호사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높았으며(t=2.956 p=.004), 긍정적일 때(4.01±0.50)가 부정적일 때(3.58±0.60)보다 전공만족도도 높았고(t=3.489p=.001), 긍정적일 때(3.94±0.49) 부정적일 때(3.65±0.54)보다 간호전문직관도 높았으며(t=2.475, p=.014)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대상자의 간호학 선택 동기로는 적성에 맞아서(3.99±0.45)가 가장 높았고, 취업률이 높아서(3.58±0.39)가 가장 낮았으며(F=4.092, p=.008), 전공만족도도 적성에 맞아서(4.10±0.49)가 가장 높았고, 취업률이 높아서(3.73±0.53)가 가장 낮았으며(F=5.966, p=.001), 간호전문직관도 적성에 맞아서(3.99±0.48)가 가장 높았으며 취업률이 높아서(3.55±0.34)가 가장 낮았고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Scheffe 사후검정에서 유의하게 집단 구분이 되었다.
대상자의 전공만족도는 남성(4.10±0.50)이 여성(3.91±0.53)보다 높았고(t=2.043, p=.042)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대상자가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은 남성이 여성보다 긍정적이고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사 이미지, 전공 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사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높게 나타날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지고, 간호전문직관도 높아지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도 높아지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것은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성격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63.6%였다. 이는 홍은영[30]의 연구결과와 일부 일치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대해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긍정적 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의 연구결과와도 일부 일치하였다[23].
본 연구의 주요 변수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독립변수인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종속변수인 간호전문직관을 측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된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타당도 확보를 위해 간호학 교수 2인, 교육학 교수 1인 총 3인의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75점 선행연구 결과에 비해 높았다. 일반적 특징 중 성격, 간호학 선택 동기 및 간호 직에 대한 미래 전망이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본인의 성격과 간호학 선택의 동기가 맞을 경우 간호사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는 곧 간호전문직관이 긍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001)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r=.701, p<.001)도 높아지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공만족도는 최대 90점, 최소 49점, 그리고 평균 71.29±9.50점이였으며 각 문항별 5점 만점으로 3.96±0.53점으로 나타났다.
111)순으로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상자가 느끼는 간호사 이미지(B=.301, p<.001)가 긍정적이고, 전공만족도(B=.435, p<.001)가 높을수록, 성격(B=4.296, p=.019)이 긍정적일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의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대상자의 수와 범위를 확대하여 반복 연구하며,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성격 외에 다른 변수들을 찾아내어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제언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사 이미지, 전공 만족도, 성격이 영향요인이었으므로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만들고 이로써 스스로의 전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과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창출하고 학습만족도를 높기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상담 및 교과과정에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사의 직업 의식적 견해로써 간호사가 전문직으로 나아가는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간호전문직관은 간호 대학생처럼 전문적 교육을 받기 시작하면서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으므로 대학교육에서부터 올바르게 확립하도록 교육해야 한다[9-10].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간호사의 긍지, 소명감, 업무수행 및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6], 간호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간호사의 잠재능력 개발은 물론이고 간호에 대한 정책결정, 학생들의 진로결정, 대중들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 간호사의 자아 이미지, 직무만족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7]. 간호 대학생이 보는 간호사의 이미지가 사회적 인식과 차이가 있다면 간호전문직관이 적절히 형성되지 못하며, 졸업 이후 임상에 나갔을 때 간호사로서의 정체성과 역할에 혼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8]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를 올바로 형성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간호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영향관계는 구제척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
또한 간호전문직관은 간호 대학생처럼 전문적 교육을 받기 시작하면서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으므로 대학교육에서부터 올바르게 확립하도록 교육해야 한다[9-10].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을 성취하기 위한 직업세계를 잘 이해할 때 생기는 것으로 진로 태도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전공만족[11-12]과 긍정적이며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사의 직업만족, 간호업무수행능력, 조직의 몰입정도를 높이고[13-14], 이직의도, 소진, 역할갈등의 정도는 낮아지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5-16]. 또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이 높을수록 진로준비를 잘 이행하며[17-18].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성과 태도, 자세 등과 관련하여 예비간호사로서의 자기 모습과 간호사의 업무에 대해 긍적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8]. 즉 전공만족도가 높은 간호 대학생은 간호사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19], 대상자, 타 의료인, 보건관련 인력 등에게 인식되는 간호사 이미지 역시 긍정적일 때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보다 확고해질 수 있는 것이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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