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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선로 자동추적 카메라 짐벌 및 154 kV 송전선로 현장시험
Auto-Tracking Camera Gimbal for Power Line Inspection Drone and its Field Tests on 154 kV Transmission Lines 원문보기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v.5 no.3, 2019년, pp.149 - 156  

김석태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박준영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이재경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함지완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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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선로 현장에서는 2017년도부터 송전선로 순시 점검에 드론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전력연구원의 송전선로 드론점검 시범적용을 시작으로 현재 4개 지역본부에서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송전선로 드론순시 점검기술을 현장에서 사용 중에 있다. 현재 점검드론 지상관제시스템을 활용하여 드론은 자동비행하고 광학줌 카메라와 열화상카메라짐벌은 현장작업자가 수동으로 조종하여 송전선을 촬영하는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송전선로 드론점검은 작업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예를 들면, 강횡단지역, 해월구간, 산간지역 등에 위치한 송전선로가 그 주요대상이다. 특히 산간지역의 경우, 점검드론과 지상관제시스템 사이에 장애물이 많고 철탑 구조물이 전파간섭을 일으켜 간헐적으로 통신장애가 일어나곤 한다. 이런 통신장애는 계획된 경로로 비행하는 점검드론의 자동비행에는 영향이 없지만, 카메라 짐벌의 제어에는 영향을 주어 제어불능 상태로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카메라 짐벌의 제어가 원활하더라도 통신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간헐적 영상 끊김 현상은 현장작업자가 점검대상을 잃어 카메라 짐벌 조정을 불가능하게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간헐적 짐벌제어 끊김이나 영상 끊김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송전선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을 통해 송전선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카메라 짐벌을 개발하여 현장 시험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maintenance of power transmission lines, drones have been used for their patrol and inspection by KEPCO since 2017. This drone technology was originally developed by KEPCO Research Institute, and now workers from four regional offices of KEPCO have directly applied this technology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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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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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송전선로 드론점검 중 작업자가 수동으로 카메라 짐벌을 조종하는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하여 딥러닝을 이용하여 송전선 및 설비를 검출하여 송전선을 자동으로 추종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YOLOv2의 CNN 아키텍처와 Darknet-Reference 학습모델로 송전설비를 검출하고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애자련 및 송전선 추종알고리 즘을 이용하여 카메라 짐벌의 Yaw, Roll, Pitch각을 제어하여 송전선을 자동으로 추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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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론에 탑재된 카메라 영상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송전선을 원활히 검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가? 드론에 탑재된 카메라 영상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송전선을 원활히 검출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점검영상과 실시간 영상처리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Fig.
송전선로 드론점검의 주요대상은? 현재 점검드론 지상관제시스템을 활용하여 드론은 자동비행하고 광학줌 카메라와 열화상카메라의 짐벌은 현장작업자가 수동으로 조종하여 송전선을 촬영하는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송전선로 드론점검은 작업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예를 들면, 강횡단지역, 해월구간, 산간지역 등에 위치한 송전선로가 그 주요대상이다. 특히 산간지역의 경우, 점검드론과 지상관제시스템 사이에 장애물이 많고 철탑 구조물이 전파간섭을 일으켜 간헐적으로 통신장애가 일어나곤 한다.
애자련 검출시험의 주의점은? Fig. 7에서와 같이 애자련이 1개만 검출된 경우는 애자련의 중심점으로 추종하면 되지만, 경우에 따라서 반대쪽 회선에 있는 애자련까지 2개가 검출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경우, 애자련의 크기를 비교하여 더 큰 애자련을 선정하여 추종한다. 또한, 송전선의 추종 또는 드론의 자동비행에서 문제가발생할 경우, 점검드론을 회수하여 처음부터 시나리오를 재시작하여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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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송전선로 감시진단용 생체모방 드론시스템 개발(세부과제)(1단계 중간보고서)", 2018. 

  2. Sony.com, "Sony AX100 Specifications and Features," Available at: https://www.sony.com/electronics/handycam-camcorders/fdrax100/specifications 

  3. Dji.com, "RONIN-MX Specifications," Available at: https://www.dji.com/kr/ronin-mx/info. 

  4. Joseph Redmon and Ali Farhadi, "YOLO9000:Better, Faster, Stronger," Available at: http://pjreddie.com/yolo9000, 2016. 

  5. Nvidia.com, "Jetson TX2 Module Specifications," Available at: https://www.nvidia.com/en-us/autonomous-machines/embedded-systems-dev-kits-modules. 

  6. https://pjreddie.com/darknet/imagenet/ 

  7.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딥러닝 기반 송전선로 자동진단 드론 운용 기술 개발(세부과제)(2단계 중간보고서)",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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