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0, 2019년, pp.28 - 38
유재연 (동의병원) , 이연희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하이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s. The participants were 251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s in B city. SPSS/WIN 23.0 was used for analysis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업무성과 향상을 위해서 간호사가 자신의 직무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직무만족은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업무를 즐겁게 경험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태도로[1], 간호사의 직무 만족은 간호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환자에게 최선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하므로 환자 만족과 나아가 환자 결과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질적 간호를 제공하고 환자의 만족도가 증가하며 소속된 기관에 대한 사명감이 높아지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병원의 생산성 및 목표 도달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12]. 그러므로 간호업무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간호사가 자신의 직무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
셀프리더십은 무엇인가? | 전통적인 리더십은 한 사람의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었으나 새로운 패러다임의 리더십은 구성원의 동기부여에 초점을 두고 개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자신과 조직의 변화를 변화와 성과를 끌어내는 셀프리더십이다[7]. 셀프리더십은 스스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함으로써 인간 내부의 기본적인 성향인 자율성을 강조한 개념으로[8] 개인이나 조직의 업무성과와 목표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9]. 간호사 자신이 능동적으로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해 적극적으로 변화에 대처하고 숙련된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서 필수적인 요건을 갖추도록 해야 하므로 간호사의 셀프리더십은 효율적 간호업무수행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7]. | |
간호업무성과는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 | 따라서 의료기관 인력의 약 45%에 달하는 간호조직[1]의 간호수행의 질을 관리하는 것은 의료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에 중요한 문제이다[2,3]. 간호업무성과는 간호사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간호실무를 제공하여 간호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수행한 결과 환자 치료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환자에게 안전한 실무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한다[4]. 또한, 환자뿐만 아니라 관련부서와 업무를 조정하고 환자안전에 부적절한 환경을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간호사의 직급에 무관한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태도가 필요하다[5]. |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7). Medical personnel status. August, 1, 2019, Retrieved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350&tblIdTX_35003_A003&checkFlagN
G. A. Seomun, S. O. Chang, K. H. Cho, I. A. Kim & S. J. Lee. (2006).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2(1), 151-8.
L. T. Kohn, J. M. Corrigan & M. S. Donaldson. (2000). To Err Is Human :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S. H. Lee & E. J. Lee. (2018). Influence of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y in medium sized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4(3), 336-346.
H. J. Won & S. H. Cho. (2013).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151-158.
M. J. Shin, J. O. Cheong & T, Kim. (2017). Self-leadership of nurses,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commitment: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Journal of Government and Policy, 9(2), 67-95.
C. C. Manz & H. P. Sims Jr. (2001). The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K. N. Park & M. K. Park. (2008).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1), 63-71.
E. A. Loke. (1976).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S. Kim, & M. Lee. (2006). A study of the reward and the job satisfaction perceived by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12(1), 122-130.
K. Yu, H. Park & K. Jang. (2018). Factors related to self-leadership of Korean clinical nurs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5), 410-422. DOI :10.11111/jkana.2018.24.5.410
Y. H. Kim & Y. M. Lee. (2009). Influence of self-leadership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among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4), 1939-1951.
C. C. Manz.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1st ed.: NJ: Prentice Hall Inc.
H. S. Kim.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 H. Cho. (2003).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bout job-satisfaction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D. B. Slavitt, P. L. Stamps, E. B. Piedmont, & A. M. Haase. (1978). Nurses' satisfaction with their work situation. Nursing Research. 27(2), 114-120.
O. H. Koo. (2000). Clinical nurses ' s perception of empowerment structural model in nursing organiz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S. A. Park. (1990).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 and performance in Korean nursing units. Seoul Journal of Nursing, 4(1), 45-61.
A. Han, S. Zon. (2016).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fficacy on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working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 Nursing. 18(1), 12-21. DOI : 10.17079/jkgn.2016.18.1.12
Y. Kim. (2005).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individual learning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Wonju.
M. Sung & O, B. Eum.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M. H. Sung & M. Y. Lee. (2017). Effects of self-leadership, clinical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n nurses' job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3(1), 1-8.
A. Ravari, M. Bazargan, Z. Vanaki & T. Mirzaei. (2012). Job satisfaction among Iranian hospitalbased practicing nurses: examining the influence of self-expectation, social interaction and organisational situation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4), 522-53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