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발달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Child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67 - 274  

백순기 (중원대학교 의료뷰티케어학과) ,  김도진 (부천대학교 재활스포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발달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아동발달센터 및 아동관련 복지기관에 방문한 부모와 아동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지는 총 230부를 준비하여 검사하였으나 검사과정에서 무응답 등의 누락 및 자료의 일관성 등의 문제로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검사지 47부를 제외한 총 183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SPSS 18.0 버전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발달의 관계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부모의 양육태도 중 자조행동에 있어 성취압력,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소근육 운동에서는 감독,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현 언어, 언어 이해에서는 성취압력, 과잉기대가 주요 변수로 영향을 주었다. 전체발달에 있어 성취압력, 감독,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child development.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o parents and children who visited child development centers and child-related welfare institutions located in Seoul and the Seoul metropolitan a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 태도와 아동 발달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 발달과 관련된 양육 태도의 하위요인을 규명하고 바람직한 양육 태도와 전반적인 아동 발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얻은 결과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발달의 관계를 살펴 보고 아동발달과 관련된 주요변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아동 발달 센터 및 아동 관련 복지기관에 방문한 부모와 아동을 대상으로 183부의 설문지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아동 발달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 발달과 관련된 주요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는 부모의 양육 태도의 중요성과 함께 아동 발달과 관련된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아동 발달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 발달과 관련된 주요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는 부모의 양육 태도의 중요성과 함께 아동 발달과 관련된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화란? 이는 부모가 자녀에게 사회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반면, 자녀는 이러한 메시지의 수용, 이해력 및 내면화를 통해 부모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다시 전달하게 된다[1]. 사회화란 사회와 가족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경험, 태도 및 행동의 획득 정도를 의미하며[2] 부모는 항상 자녀의 삶의 중심에 있으며 부모가 첫 번째 역할 모델이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부모의 도움을 받아 기본 기술을 배우면서 건강한 성인이 된다[3].
아동발달검사의 검사 대상은? 본 연구의 검사는 아동발달검사는 Ireton[16]의 Child Development Inventory(CDI)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표준화된 K-CDI로 만 15개월에서 만 6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검사 도구 개발자는 적정한 연령보다 높아도 검사가 가능하며, 장애가 있는 아동까지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아동 발달과 관련해 과잉기대, 성취압력은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아동의 양육과 관련하여 양육자는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부모의 양육 태도 중 자조 행동에 있어 성취압력,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소근육 운동에서는 감독, 과잉기대가 나타났다. 표현 언어, 언어이해에서는 성취압력, 과잉기대가 주요변수로 영향을 주었다. 전체발달에 있어 성취압력, 감독,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 발달과 관련해 과잉기대, 성취압력은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아동의 양육과 관련하여 양육자는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J. E. Grusec, J. J. Goodnow & L. Kuczynski. (2000). New directions in analyses of parenting contributions to children's acquisition of values. Child Development, 71(1), 205211. 

  2. G. W. Ladd & G. S. Pettit. (2002). Parenting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M.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5: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 269-309). Mahwah, NJ: Erlbaum. 

  3. M. B. Mann, P. T. Pearl & P. D. Behle. (2004). Effects of Parent Education on Knowledge and Attitudes. Adolescence, 39(154), 355-360. 

  4. H. Yavuzer. (1999). Ana-baba ve cocuk (12. Bask). Istanbul: Remzi Kitabevi. 

  5. R. H. Bradley & R. F. Corwvn. (2005). Caring for Children Around the World: A view of HOM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6), 468-478. 

  6.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ask Force on Evidence-Based Practice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2008). Disseminating Evidence-Based Practic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5). Parent Information. CDC [Online]. http://www.cdc.gov/parents/index.html [February 2016]. 

  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Preventing Violence through the Development of Safe, Stable, and Nurtur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Caregivers.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9. H. M. Belcher, K. Watkins, E. Johnson & N. Ialongo. (2007). Early Head Start: Factors associated with caregiver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ing stress. NHSA Dialog: A Research-to-Practice, Journal for the Early Intervention Field, 10(1), 6-19. 

  10. J. A. Mercy & J. Saul. (2009). Creating a healthier future through early interventions for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301(21), 2262-2264. 

  11. M. Semrud-Clikeman (2007).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New York: Springer. 

  12. Institute of Medicine and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5). Transforming the Workforce for Children Birth through Age 8: A Unifying Foundation. L. Allen and B.B. Kelly (Eds.). Committee on the Science of Children Birth to Age 8: Deepening and Broadening the Foundation for Success. Board on Children, Youth, and Famili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13. J. A. Durlak, R. P. Weissberg, A. B, Dymnicki, R. D. Taylor & K. B. Schellinger. (2011). The impact of enhancing students'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universal interventions. Child Development, 82(1), 405-432. 

  14. M. J. Elias. (2006). The connection between academic and social-emotional learning. In M.J. Elias and H.A. Arnold (Eds.), The Educator's Guide to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pp. 4-14). Thousands Oak, CA: Corwin Press. 

  15. J. Fantuzzo, R. Bulotsky-Shearer, P. A. McDermott & C. McWayne. (2007). Investigation of dimensions of social-emotional classroom behavior and school readiness for low-income urban preschool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ew, 36(1), 44-62. 

  16. H. Ireton. (1992). Child Development Inventory Manual. Behavior Science Systems. 

  17. K. H. Chang. (2018). The influence of picture-book reading &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in institutional care cente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18. H. C. Lim. (2009). Parenting Attitude Test. Mindpress. 

  19. S. Y. Kim.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nd Children's Sociality :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20. Y. A. Jang & Y. J. Lee. (2009). A Study of prosocial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and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ing involvement of mother and father,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18(3), 619-629. 

  21. C. Emck, R. Bosscher, P. Beek, and T. Doreleijers. (20090. Gross motor performance and self-perceived motor competence in children with emotional, behavioural,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a review.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51(7), 501-517. 

  22. R. Bailey. (2005). Evalu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sport and social inclusion. Educational Review, 57(1), 71-90. 

  23. D. M. Hansen, R. W. Larson, and J. B. Dworkin. (2003). What adolescents learn in organized youth activities: a survey of self-reported developmental experience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3(1), 25-55. 

  24. T. K. Hyun (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Adolescents' Developmental Environment on their Delinquent behavior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Media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71-283. 

  25. S. H. Sohn, K. S. Noh, M. Y. Huh, H.O. Jung, S. H. Lee & S. J. Kim. (2001). A study of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and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iation, 40(4), 605-615. 

  26. J. H. Son & E. Y. Son.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computer overuse, and internet related delinquency. Studies on Korean Youth, 18(1), 135-162. 

  27. J. H. Kim & E. H. Kim. (2017).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l Attitude types and Adolescents' Adaptation to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353-363. 

  28. C. R. Hess, D. M. Teti & B. Hussey-Gardner. (2004). Self-efficacy and parenting of high-risk infants: The moderating role of parent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 423-437. 

  29. A. S. Ragozin, R. B. Basham, K. A. Crinic, M. T. Greenberg & N. M. Robinson. (1982). Effects of maternal age on parenting rol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627-634. 

  30. K. Crnic & C. Low.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Handbook of parenting, 5Practical Parenting 2nd ed(242), 243-267. 

  31. D. M. Teti & D. M. Gelfand.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 918-929. 

  32. V. French. (2002). History of parenting: The ancient Mediterranean world. Handbook of parenting, 2, 345-376. 

  33. M. H. Bornstein. (2006).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893-9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