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67 - 274
백순기 (중원대학교 의료뷰티케어학과) , 김도진 (부천대학교 재활스포츠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child development.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o parents and children who visited child development centers and child-related welfare institutions located in Seoul and the Seoul metropolitan 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화란? | 이는 부모가 자녀에게 사회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반면, 자녀는 이러한 메시지의 수용, 이해력 및 내면화를 통해 부모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다시 전달하게 된다[1]. 사회화란 사회와 가족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경험, 태도 및 행동의 획득 정도를 의미하며[2] 부모는 항상 자녀의 삶의 중심에 있으며 부모가 첫 번째 역할 모델이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부모의 도움을 받아 기본 기술을 배우면서 건강한 성인이 된다[3]. | |
아동발달검사의 검사 대상은? | 본 연구의 검사는 아동발달검사는 Ireton[16]의 Child Development Inventory(CDI)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표준화된 K-CDI로 만 15개월에서 만 6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검사 도구 개발자는 적정한 연령보다 높아도 검사가 가능하며, 장애가 있는 아동까지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 |
아동 발달과 관련해 과잉기대, 성취압력은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아동의 양육과 관련하여 양육자는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 부모의 양육 태도 중 자조 행동에 있어 성취압력,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소근육 운동에서는 감독, 과잉기대가 나타났다. 표현 언어, 언어이해에서는 성취압력, 과잉기대가 주요변수로 영향을 주었다. 전체발달에 있어 성취압력, 감독, 과잉기대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 발달과 관련해 과잉기대, 성취압력은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아동의 양육과 관련하여 양육자는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
J. E. Grusec, J. J. Goodnow & L. Kuczynski. (2000). New directions in analyses of parenting contributions to children's acquisition of values. Child Development, 71(1), 205211.
G. W. Ladd & G. S. Pettit. (2002). Parenting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M.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5: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 269-309). Mahwah, NJ: Erlbaum.
M. B. Mann, P. T. Pearl & P. D. Behle. (2004). Effects of Parent Education on Knowledge and Attitudes. Adolescence, 39(154), 355-360.
H. Yavuzer. (1999). Ana-baba ve cocuk (12. Bask). Istanbul: Remzi Kitabevi.
R. H. Bradley & R. F. Corwvn. (2005). Caring for Children Around the World: A view of HOM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6), 468-478.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ask Force on Evidence-Based Practice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2008). Disseminating Evidence-Based Practic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5). Parent Information. CDC [Online]. http://www.cdc.gov/parents/index.html [February 2016].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Preventing Violence through the Development of Safe, Stable, and Nurtur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Caregivers.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H. M. Belcher, K. Watkins, E. Johnson & N. Ialongo. (2007). Early Head Start: Factors associated with caregiver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ing stress. NHSA Dialog: A Research-to-Practice, Journal for the Early Intervention Field, 10(1), 6-19.
J. A. Mercy & J. Saul. (2009). Creating a healthier future through early interventions for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301(21), 2262-2264.
M. Semrud-Clikeman (2007).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New York: Springer.
Institute of Medicine and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5). Transforming the Workforce for Children Birth through Age 8: A Unifying Foundation. L. Allen and B.B. Kelly (Eds.). Committee on the Science of Children Birth to Age 8: Deepening and Broadening the Foundation for Success. Board on Children, Youth, and Famili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J. A. Durlak, R. P. Weissberg, A. B, Dymnicki, R. D. Taylor & K. B. Schellinger. (2011). The impact of enhancing students'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universal interventions. Child Development, 82(1), 405-432.
M. J. Elias. (2006). The connection between academic and social-emotional learning. In M.J. Elias and H.A. Arnold (Eds.), The Educator's Guide to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pp. 4-14). Thousands Oak, CA: Corwin Press.
J. Fantuzzo, R. Bulotsky-Shearer, P. A. McDermott & C. McWayne. (2007). Investigation of dimensions of social-emotional classroom behavior and school readiness for low-income urban preschool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ew, 36(1), 44-62.
H. Ireton. (1992). Child Development Inventory Manual. Behavior Science Systems.
K. H. Chang. (2018). The influence of picture-book reading &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in institutional care cente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H. C. Lim. (2009). Parenting Attitude Test. Mindpress.
S. Y. Kim.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nd Children's Sociality :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Y. A. Jang & Y. J. Lee. (2009). A Study of prosocial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and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ing involvement of mother and father,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18(3), 619-629.
C. Emck, R. Bosscher, P. Beek, and T. Doreleijers. (20090. Gross motor performance and self-perceived motor competence in children with emotional, behavioural,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a review.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51(7), 501-517.
R. Bailey. (2005). Evalu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sport and social inclusion. Educational Review, 57(1), 71-90.
D. M. Hansen, R. W. Larson, and J. B. Dworkin. (2003). What adolescents learn in organized youth activities: a survey of self-reported developmental experience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3(1), 25-55.
T. K. Hyun (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Adolescents' Developmental Environment on their Delinquent behavior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Media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71-283.
S. H. Sohn, K. S. Noh, M. Y. Huh, H.O. Jung, S. H. Lee & S. J. Kim. (2001). A study of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and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iation, 40(4), 605-615.
J. H. Son & E. Y. Son.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computer overuse, and internet related delinquency. Studies on Korean Youth, 18(1), 135-162.
C. R. Hess, D. M. Teti & B. Hussey-Gardner. (2004). Self-efficacy and parenting of high-risk infants: The moderating role of parent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 423-437.
A. S. Ragozin, R. B. Basham, K. A. Crinic, M. T. Greenberg & N. M. Robinson. (1982). Effects of maternal age on parenting rol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627-634.
K. Crnic & C. Low.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Handbook of parenting, 5Practical Parenting 2nd ed(242), 243-267.
D. M. Teti & D. M. Gelfand.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 918-929.
V. French. (2002). History of parenting: The ancient Mediterranean world. Handbook of parenting, 2, 345-376.
M. H. Bornstein. (2006).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893-9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