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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특징의 거리 개념에 기반한 한국어 모음 음성의 시각화
Speech Visualization of Korean Vowels Based on the Distances Among Acoustic Features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5, 2019년, pp.512 - 520  

복거철 (Division of Computer and IT Instruction,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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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의 학습자나 음성을 직접 들을 수 없는 청각장애자에게 매우 유용하며 기존에 다수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발음의 특징을 단지 컬러로 표현한다든가 입모양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거나 입과 구강의 변화하는 형태를 애니메이션으로 보여 주는 방식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학습자들은 자신의 발음이 표준 발음과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알 수가 없고 더 나아가서 학습 중에 스스로 교정을 해 나가는 시스템을 개발하기가 기술적으로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음성 간의 상대적 거리를 토대로 음성을 시각화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한국어 모음에 적용하여 모음의 음성적 특징을 이용한 시각화의 구체적인 구현 방법을 제시한다. 음성데이터에서 F1, F2, F3의 세 개의 포먼트를 구하고 이들 특징벡터를 코호넨 자기조직화맵 알고리즘으로 2차원 화면에 사상하여 각 음성을 화면 위의 각 점에 대응하여 표현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실제적인 구현은 인터넷에 공개된 음성처리 공개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한국인 교사의 표준 발음과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의 음성을 이용하여 음성특징의 상호간 거리를 구하였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quite useful to represent speeches visually for learners who study foreign languages as well as the hearing impaired who cannot directly hear speeches, and a number of researches have been presented in the literature. They remain, however, at the level of representing the characteristics of sp...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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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발음과 표준 발음의 음성특징의 차이를 상대적인 거리 개념을 도입하여 화면에 표시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사용자가 발화를 할 때 마다 실시간으로 자신의 발음이 표준발음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확인을 하고 동시에 자신의 입모양이나 혀의 위치를 변화시켜가면서 표준발음을 스스로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개발의 기반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음성시각화 방법과 달리 음성의 특징 사이의 상대적 거리를 기반으로 표준발음으로부터 학습자의 발음이 얼마나 많이 떨어져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각화 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를 한국어 모음에 대해 구체적인 구현을 시행하였다. 3개의 포먼트를 이용한 모음의 특징에 코호넨 자기조직화맵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특징맵을 구한 후 이를 컴퓨터 화면에 사상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음성의 상대적 거리를 시각화하여 실시간으로 보여 주며 학습자/사용자가 표준 발음에 유사하게 발음할 때의 입모양이나 혀의 위치를 스스로 익히고 찾아 낼 수 있는 시각화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연결가중치 wij를 0과 1 사이의 난수로 초기화한다.
  • 전처리 작업으로 Hamming window를 곱한 후에 고주파 통과 전극 여과기 (high-pass all pole filter)를 적용한다. 각 프레임의 음성샘플 수를 N으로 표시하고, i 번째 프레임의 n 번째 샘플데이터를 \(s\)\(i \)(\(n\))으로 나타낼 때, LPC 모델은 다음과 같이 현재의 음성신호 값이 이전 p개의 음성샘플 값의 선형조합으로 근사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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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음의 조음 위치는 어떻게 예측하였는가? 전통적으로 모음의 조음 위치는 모음사각도로 표현 되는 모음공간을 이용하여 예측하여 왔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상대적인 모음 위치를 표시할 뿐이고 정확한 조음 위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며,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음향학적인 관점에서 모음을 분석하려는 시도로서 포먼트(formant) 주파수 분석 기법이 제시되었다[2].
포먼트란 무엇인가? 포먼트는 폐로부터 나오는 공기의 흐름이 성대를 진동시키며 발생시킨 음원이 성도를 지나는 동안 필터링 과정을 거치면서 만들어내는 공명주파수를 의미한다[3]. 포먼트 값은 성도의 길이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지기 때문에 남녀화자의 포먼트 값이 차이가 나지만 포먼트 크기를 정규화한 값은 일정한 비율로 변화하고 동일한 간격을 유지한다는 사실로부터 모든 화자들의 성도 모양은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3].
모음공간을 이용하여 예측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모음의 조음 위치는 모음사각도로 표현 되는 모음공간을 이용하여 예측하여 왔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상대적인 모음 위치를 표시할 뿐이고 정확한 조음 위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며,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음향학적인 관점에서 모음을 분석하려는 시도로서 포먼트(formant) 주파수 분석 기법이 제시되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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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 J. Borden, K. S. Harris, and L. J. Raphael, Speech science primer: physiology, acoustics, and perception of speech (Kim et al., Trans.), Seoul: Hankookmunhwasa, 2000. 

  2. H.-Y. Sim , C.-H. Choi and S. H. Choi, "Characteristics of Vowel Formants, Vowel Space, and Speech Intelligibility Produced by Children Aged 3-6 Years,"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vol.12, no. 4, pp. 260-269, 2016. 

  3. B. Yang, "A study on vowel formant variation by vocal tract modificatio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ol. 3, no. 4, pp. 83-92, 1998. 

  4. G. C, Yoon "A Comparative Study on the Male and Female Vowel Formants of the Korean Corpus of Spontaneous Speech,"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ol. 7, no. 2, pp. 131-138, 2015. 

  5. A. Watanabe, S. Tomishige, and M. Nakatake "Speech Visualization by Integrating Features for the Hearing Impaired", IEEE Trans. Speech Audio Proc., vol 8, no 4, pp. 454-466, 2000. 

  6. J. Beskow, O. Engwall, B. Granstrom, P. Nordqvist, and P. Wik, "Visualization of Speech and Audio for Hearing Impaired Persons," Technology and Disability, vol 20, pp. 97-107, 2008. 

  7. Y. Ueda, T. Sakada, and A. Watanabe, "Real-time Speech Visualization System for Speech Training and Diagnosis,"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vention Paper 8184, 2010 November 4, San Fransico, USA. 

  8. D. S. Kim, T. H. Lee, and D. M. Lee, "An ambient display for hearing impaired people," Proc. Human Computer Interface Korea (HCI2006), pp.46 - 51, 2006. 

  9. J.-H. Lee and H.-J. Chung, "A Study on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Korean Phonemes," Audiology, 제1권, pp. 59-66, 2005. 

  10. P. Denes and E. Pinson, The Speech Chain, W. H. Freeman and Company, (Ko et al., Trans.) 1995. 

  11. B. Yang, "Formant Measurements of Complex Waves and Vowels Produced by Student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ol. 15, no. 3, pp. 39-52, 2008. 

  12. Y. Dissen, J. Goldberg, and J. Keshet, "Formant Estimation and Tracking: A Deep Learning Approach", J. Acoustic Society, vol.145, no.2, pp.1-11, 2019. 

  13. Kohonen, "Clustering, taxonomy, and topological maps of patterns," Proc. 6th Int. Conf. on Pattern Recognition, pp. 114-128, Washington, DC. IEEE Computer Soc. Press. 

  14. State-of-the-art accurate phonetic tools based on machine-learning, https://mlspeech.github.io/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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