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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 치위생(학)과의 포괄치위생관리(CDHC) 과정 적용 교육과정 현황
Use of CDHC-applied educational curricula by dental hygiene departments in Korean universitie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5, 2019년, pp.651 - 664  

문상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  홍선화 (전남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김윤정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선영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  조혜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  강현주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  천혜원 (호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경선 (전주기전대학교 치위생과) ,  장선옥 (한림성심대학교 치위생과) ,  오혜영 (수원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문소정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surveyed the application of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are (CDHC), based on non-surgical periodontal therapy within the educational curricula of Korean universities and examined whether they recognized the need for CDHC. Methods: This study analyzed data from professor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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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 교육과정에 적용되고 있는 포괄치위생관리 과정 현황 조사 및 각 대학별 포괄치위생관리 과정을 적용한 비외과적 치주처치 관련 교육내용의 적용도와 필요도를 확인하여 대학별 포괄치위생관리 과정의 교육범위를 진단하고, 향후 표준화된 교육과정 수립 및 대학 교육과 임상업무의 연계를 통한 치과위생사의 업무 범위 확장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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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괄치위생관리 과정은 무엇인가? 포괄치위생관리 과정은 치과위생사가 환자를 대상으로 사정, 치위생진단, 처치 및 계획수립, 수행, 평가 및 단계별 문서작성을 통해 개별화된 예방처치 및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틀이며[1], 진료 대상자의 구강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구강위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임상적 진단과 통합적 의사결정 능력, 임상 기술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2]. 임상치위생 관련 통합교육과정인 포괄치위생 교육과정은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3].
본 연구에서 치위생계획 및 치위생사정 단계의 적용도를 비교한 결과는 어떠했으며, 이에 따른 함의는 무엇인가? 총 환자실습 case에 따라 치주상태 평가에 관한 치위생계획 및 실행 단계의 적용도를 비교한 결과, 치주낭 측정 분석결과에 따른 대상자 맞춤형 계획 및 실행을 제외하고는 외견상 치주평가 분석결과에 따른 대상자 교육 계획 및 실행(p<0.05), 출혈여부 분석결과에 따른 대상자 맞춤형 교육 계획 및 실행(p<0.05), 치주검사 분석결과에 따른 치주기구 선택 사용(p>0.05)에서 환자실습 case가 40 case 이상인 대학의 적용도가 높게 나타나 치위생과정의 정확하고 체계적인 수행을 위해 환자실습 case를 늘리기 위한 노력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포괄치위생관리 과정의 시작은 언제였으며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한국에서 포괄치위생관리(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are; CDHC) 과정의 시작은 2001년부터 채명애 CDHC 전문 교육자가 IFDH에서 임상치과위생사의 주된 업무로 수행되고 있는 CDHC 관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의 치과위생사들의 임상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수를 통해 CDHC를 보급하기 시작하였으며, 2002년에 최초로 4년제 학부과정이 개설되면서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치위생과정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되었고, 미국치위생과정을 한국 치과 임상에 맞도록 수정·보완되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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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arby ML,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2nd ed. USA: Elsevier; 2003: 2-30. 

  2. Cho YS, Lee SY. Developing a integrated curriculum for a clinical dental hygiene. J Korean Soc Dent Hyg 2005;5(1):33-8. 

  3. Han SY, Kim NH, Yoo JA, Kim CS, Chung WG. Current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J Korean Soc Dent Hyg 2009;9(3):271-8. 

  4. Blitz P, Hovius M. Towards international curriculum standard. lnt J Dent hyg 2003;1:57-61. 

  5. Commission on Dental Accreditation. ADA; Accreditation standard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Internet]. [cited 2018 May 20]. Available from: https://www.ada.org/en/coda/current-accreditation-standards/revised-accreditation-standards. 

  6. Chung WG, Kim EK, Choi EM, Jung JY, Kim NH, Jang SO, et al. A study on developmental direction of the dental hygiene discipline in Korea. Seoul: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2009: 61-71. 

  7. Kim EK, Kim YJ, Kim CH, Park MS, Ahn GS, Yoon MS, et al. Standardized module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dental hygiene. Seoul: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2005: 76-92. 

  8. ADHA. Advocacy[Internet]. ADHA; 2017. [cited 2018 May 20]. Available from: http://www.adha.org/resources-docs/7513_Direct_Access_to_Care_from_DH.pdf. 

  9. Lee SY, Choi HN. Analysis of case reports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J Korean Soc Dent Hyg 2011;11(5):749-58. 

  10. Kwon SB. The effects of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urriculum on the professional roles improvement of dental hygienists[Doctoral dissertation]. Yongin: Univ. of Dankook, 2010. 

  11. Jeon HS, Lim KO, Choi YK.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ourses using MBTI personality type. J Korean Soc Dent Hyg 2015;15(4):603-11. https://doi.org/10.13065/jksdh.2015.15.04.603 

  12. Moon SE, Kim YJ, Kim SY, Cho HE, Kang HJ, Hong SH, et al. A study on validity of non-surgical periodontal therapy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Seoul: Korea Dental Hygiene Association; 2017:1-154. 

  13. Yang SK, Kwon SB. The awaren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dental hygiene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1):169-77. https://doi.org/10.5762/KAIS.2012.13.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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