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교통신호등 방재디자인 연구
Study of Design of Traffic Lights for the Prevention of Disaster to be prepared for a Super-aged Socie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560 - 567  

이현주 (국립 한밭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  노황우 (국립 한밭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령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는 앞으로 다가올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고령 인구의 증가와 함께 고령운전자의 교통안전 사고는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았다. 본 연구는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고령자가 운전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방재디자인을 통해 예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위해 방재디자인의 개념 및 필요성, 고령사회 현황 및 고령운전자 신체적 인지적 특성, 고령자가 보는 교통신호등 형태 및 관련 정책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디자인 제안을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의 교통안전 형태 및 색상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신호등의 점진적 개선을 위해 1차, 2차 교통신호등 디자인 형태를 제안하였다. 1차 개선 형태는 기존의 신호등 두 렌즈 안에 삼각형, 넓은 면적의 화살표, 사각형을 표시하는 안이며, 2차 디자인 개선 형태는 새로운 신호등 두를 도입하여 크기가 커진 삼각형, 넓은 면적의 화살표, 사각형의 렌즈로 신호등을 구성하는 안이다. 이는 시각적으로 현재 교통신호등보다 명확한 형태 띠고 있어 노화로 인해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갖는 고령운전자가 더 나은 가시성과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운전 환경의 변화(우천, 폭설 등)에서도 현재보다 나은 반사적 반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교통신호등 이외의 교통안전표지에 대한 표준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선행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which has entered an aged society, is about to enter a super-aged society in 2025. With the increase of an aging population, traffic accidents by aged drivers have been settled as a social problem. Now, when Korea is facing a super-aged society to come, a study was conducted to prevent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령운전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가시성과 시인성 높은 교통신호등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2차 개선안에서 언급한 새로운 규격의 신호등 제작을 위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고령자의 신체적·인지적 기능 저하로 인한 특성을 중심으로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통신호등 신규 제작을 위한 방재디자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 우리나라는 2017년 8월을 기점으로 UN이 정의한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현재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은 고령운전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통 신호등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왜냐하면 교통신호등은 차량 통제 및 원활한 소통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이며, 이는 안전시설물에 대한 방재디자인의 한 범위로 교통신호등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고령운전자를 비롯한 안전 약자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고, 현재도 이에 대한 안전 문제는 언론을 통해 이슈화가 되고 있다. 안전시설인 교통신호등을 개선함으로 안전사고를 줄이고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체계적인 예방디자인이 필요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예방을 위한 교통신호등을 제안하였다. 노화로 인한 신체적·인지적 변화를 하는 고령운전자의 기호에 대한 지각을 높임으로써 교통신호에 반응하는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이는 운전자를 포함한 보행자의 안전사고까지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 이 기호에 대해 ISO 3864에 명시된 색상과 원칙을 사용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가능한 한 단어에 의존하는 안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화란? 고령화(Population aging, 高齡化)는 전체인구에서 고령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생활수준 개선과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은 길어지고, 출산율이 떨어지는 사회적 현상이 고령화의 가장 큰 원인이다.
고령화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고령화(Population aging, 高齡化)는 전체인구에서 고령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생활수준 개선과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은 길어지고, 출산율이 떨어지는 사회적 현상이 고령화의 가장 큰 원인이다.
교통신호등의 점등 과정은? 신호등 두에는 착색 렌즈, 전구, 챙, 반사경을 포함하는 함체와 이를 둘러싸는 배면판이 있다. 적색, 황색, 녹색화살표, 녹색으로 신호를 수신하며 순서는 적색→녹색→황색→적색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차량 진행 신호에서 다음 신호로 바뀌는 과정에서 황색신호를 등화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황정현, 고령사회 교통안전 및 도로설계,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교통기술자료집 2017-2, 통권 제40호, p.3, 2017. 

  2. 이상우, [교통인문학] 도로 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한국교통연구원, p.2, 2017. 

  3.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90331010012979, 중도일보, 2019.04.01. 

  4. H. W. Noh et al., "Concepts of Disaster Prevention Design for Safety in the Future Society," IJoC, Vol.10, No.1, p.58, 2014. 

  5. 경찰청, 교통사고통계, p.108, 2018. 

  6. 황정현, 고령사회 교통안전 및 도로설계,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교통기술자료집 2017-2, 통권 제40호, p.6, 2017. 

  7. 신지예, 고령자 조명 환경을 위한 색인지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0, 2013. 

  8. 경찰청, LED 교통신호등 표준지침, p.22, 2011. 

  9. 이문호, LED 교통신호등 고장분석 및 신뢰성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 2007. 

  10. https://www.koroad.or.kr/kp_web/knTrafficSign2-01.do, 도로교통공단, 2019.08.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