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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위험 및 리뷰 진단성이 배달앱 수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Review Diagnosticity on the Acceptance of Food Delivery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581 - 592  

노민정 (부경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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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달앱의 수용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요인의 탐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능한 선행 요인으로 리뷰의 진단성 및 기술적 규범, 위험의 다차원적 지각 정도를 살펴보고 있는 본 연구는 실제 배달앱 비즈니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주요 광역도시 거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시행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의 결과는 배달앱에 게재되어 있는 리뷰의 진단성 및 기술적 규범의 수준에 대한 인식이 향상될수록, 그리고 배달앱 사용에 수반되리라 예상되는 다차원적 위험 지각이 완화될수록 보다 우호적인 방향으로 태도가 형성되게 됨을 확인시켜 주었다. 아울러 이러한 태도가 실제 배달앱 수용의 의사에 미치는 정(+)의 영향력은 지각된 위험의 수준이 악화될수록 보다 완화되게 됨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러한 일련의 실증결과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O2O 서비스 플랫폼의 수용 및 확산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적 제도적 지침의 마련에 기여하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즉, 최근 부상 중인 여러 신생 O2O 서비스 업체들의 시장 안착에 요구되는 전략적 고려 사항에 대한 인식 환기와 더불어 보다 신속한 사용자 저변의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동인들을 발견해 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that stimulate or suppress the use of food delivery applications. As potential antecedent factors, the present research examined the review diagnosticity, descriptive norms, and multidimensional risk perception. Based on this, users' data were collected from maj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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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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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은 특히 기술적 규범과 같은 동료의 압력이 특정 행위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었다. 청소년의 흡연 행위에서부터[11], 대학 운동 선수들의 음주 행위[12], 그리고 정보 보안 정책 준수 행위에[13] 이르기까지 실제로 동료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이 주로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를 관찰한 바를 바탕으로 개인이 자신의 행동 방향을 결정짓게 된다는 주장이 있어왔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O2O 서비스의 수용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대표적 O2O 서비스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배달앱을 중심으로 어떤 요인들이 사용자의 배달앱 수용에 관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배달앱 수용에 관한 가능한 촉진 요인으로 배달앱에 게재되어 있는 리뷰 정보와 주변인들의 배달앱 사용 수준에 관한 인식에 주목해 보았으며, 가능한 억제 요인으로는 배달앱 사용에 수반되리라 여겨지는 위험 지각 차원들에 주목해 보았다.
  • 특히 배달앱 수용에 관한 가능한 촉진 요인으로 배달앱에 게재되어 있는 리뷰 정보와 주변인들의 배달앱 사용 수준에 관한 인식에 주목해 보았으며, 가능한 억제 요인으로는 배달앱 사용에 수반되리라 여겨지는 위험 지각 차원들에 주목해 보았다. 또한 위험 지각 의 측정에 있어 성능적, 재무적, 사회적, 심리적, 시간적의 다차원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떠한 위험 지각 차원이 배달앱 사용의 억제에 기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배달앱을 비롯한 각종 O2O 서비스의 확산에 기여할 제도 및 전략의 마련에 기틀을 다져줄 실증 결과의 확보에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 또한, 지각된 위험개념 및 리뷰 진단성의 경우 형성적 지표(formative indicators)에 의한 2차 요인(second-order factors)구성개념으로 모델에 반영되고 있는 만큼, 형성적 지표에의 모델 수렴에 보다 높은 유연성을 발휘해주는 것으로 알려진 PLS 접근법이 본 연구에 보다 적합한 방식이라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25]. 본 연구는 PLS 부트스트래핑, 퍼뮤테이션과 같은 리샘플링 분석의 시행을 위해 총 5,000회의 반복 샘플링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배달앱 사용에 따른 다차원적 위험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들 다섯 가지 차원의 위험 요소가 사용자의 전반적인 위험 지각의 한 차원을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전반적위험 지각의 수준이 개인의 배달앱 사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해 보았다.
  • 본 연구는 배달앱 사용에 있어 지각된 위험 및 리뷰의 진단성, 기술적 규범이 배달앱 사용에 관한 태도의형 성 및 사용의사의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다. 배달앱의 경우 다른 O2O 서비스와 달리 유선 전화 기반의 배달 이용 서비스가 이A미 오래 전부터 국내 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사용되어져 왔던 만큼 빠른 속도로 주류 사용자층으로 저변을 넓혀갈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소비자들의 배달앱 사용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위험과 주변인들의 배달앱 사용정도에 대한 인식, 배달앱 업체들이 제공하는 리뷰 정보들이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의 태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 결과는 지각된 위험 수준의 악화가 배달앱 사용에 관한 태도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리뷰 진단성의 향상 및 기술적 규범의 증진이 해당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 본 연구는 측정 모형에 기반해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측정항목의 요인적재량(indicator loaddings)은 .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O2O 서비스의 수용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대표적 O2O 서비스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배달앱을 중심으로 어떤 요인들이 사용자의 배달앱 수용에 관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배달앱 사용에 대한 태도가 사용의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지각된 위험수준의 고저(高低)라는 조건 변화에 따라 증폭되거나 감폭될 수 있다고 예측해 보았다. 즉, 지각된 위험의 수준이 상당히 높아질 경우 배달앱에 대한 개인의 평소 호의적 태도와 관련한 심적 구조에의 접근이 차단되면서 이러한 평상시의 호의적 태도가 온전히 사용의사로 전환되지 않을 것이라 예측해 보았다.
  • 기존의 연구들은 e-bill 서비스의 수용[1][3] 및 불법 소프트웨어[4]의 사용 맥락 등에서 다차원적 위험 요소의 영향을 입증해 왔으나 배달앱 수용맥락에서 이에 대한 점검을 시도하는 데에는 다소 미흡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위험 지각의 다차원적 영향을배달앱 수용 맥락에서도 재확인시켜 줌으로써 위험 지각의 O2O 서비스 수용 맥락에서의 실제적 영향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여 주었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소비자 의사결정의 질 향상에 리뷰가 어느 만큼 기여하고 있는지 소비자 지각 차원에서 이에 대한 개념화 및 실증 점검을 시도하였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배달앱 사용에 대한 태도가 사용의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지각된 위험수준의 고저(高低)라는 조건 변화에 따라 증폭되거나 감폭될 수 있다고 예측해 보았다. 즉, 지각된 위험의 수준이 상당히 높아질 경우 배달앱에 대한 개인의 평소 호의적 태도와 관련한 심적 구조에의 접근이 차단되면서 이러한 평상시의 호의적 태도가 온전히 사용의사로 전환되지 않을 것이라 예측해 보았다. 사용자가 배달앱에 대해 비교적 호의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할지라도 배달앱 사용과 관련한 위험이 가중되어 있다면 이러한 호의적 태도는 결국 사용의사의 증진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 대표적 O2O 서비스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배달앱을 중심으로 어떤 요인들이 사용자의 배달앱 수용에 관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배달앱 수용에 관한 가능한 촉진 요인으로 배달앱에 게재되어 있는 리뷰 정보와 주변인들의 배달앱 사용 수준에 관한 인식에 주목해 보았으며, 가능한 억제 요인으로는 배달앱 사용에 수반되리라 여겨지는 위험 지각 차원들에 주목해 보았다. 또한 위험 지각 의 측정에 있어 성능적, 재무적, 사회적, 심리적, 시간적의 다차원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떠한 위험 지각 차원이 배달앱 사용의 억제에 기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배달앱 사용에 따른 다차원적 위험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들 다섯 가지 차원의 위험 요소가 사용자의 전반적인 위험 지각의 한 차원을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전반적위험 지각의 수준이 개인의 배달앱 사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해 보았다. 즉, 배달앱 사용과 관련한 지각된 위험이 가중될수록 배달앱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보다 부정적으로 형성될 것이라 예측해 보았다.
  • H5. 배달앱에 대한 태도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지각된 위험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O2O 서비스의 부상을 촉진시키는 동인으로는 대략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및 보급이다. 택시 및 숙박시설 등에 유휴 자원이 발생할 시 이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 줄 모바일 통신 장비들이 대거 보급됨으로써 가용 자원에 대한 정보들이 일반 소비자들에 의해서도 비교적 쉽게 열람될 수 있게 되었다.
  • H6. 태도의 사용의도에 대한 영향력은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증폭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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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란 무엇인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매개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업태인 O2O(online-to-offline) 서비스의 약진이 최근 두드러지고 있다. 음식 배달, 숙박, 택시, 부동산, 세탁 등 지역 근린 상권 중심의 서비스 업종들에 이러한 O2O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도입이 활발하다.
O2O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도입이 활발한 분야는 어느것인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매개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업태인 O2O(online-to-offline) 서비스의 약진이 최근 두드러지고 있다. 음식 배달, 숙박, 택시, 부동산, 세탁 등 지역 근린 상권 중심의 서비스 업종들에 이러한 O2O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도입이 활발하다. 배달앱, 택시앱, 숙박앱, 부동산앱 등의 경우 지역 단위의 서비스 제공자들에 고객 모집의 통로를 제공함으로써 거래의 촉진 및 성사를 도모하고 있다.
정보 진단성의 증진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 정보 진단성의 증진은 해당 정보의 의사결정에의 투입 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정보에 대한 의존성을 보다 배가시키게 된다[8][9]. 또한, 구매와 관련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소비자의 구매 전 제품 평가를 보다 촉진시키게 된다[7].정보 진단성에 대한 접근은 크게 두 가지 개념적 차원에서 이뤄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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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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