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4, 2019년, pp.205 - 221
The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atistical reasoning when they posed survey questions as they engaged in statistical problem solving, and analyzing how their statistical reasoning affect the subsequent stages. 24 groups of sophomore students(80 students) fro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계적 추론은 무엇인가? | 한편, 통계적 추론은 통계적인 정보를 이해하고 통계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추론하는 방식이다(Garfield & Chance, 2000). 즉, 통계적 추론은 자료와 가능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통계 결과를 해석하고 추리할 수 있으며, 통계적 결론이 나온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delMas, 2002). 통계적 추론은 통계적 문제해결의 모든 단계들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즉 통계 질문을 만들고 모집단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그 질문과 수집 방법이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해보도록 할 때 추론이 촉진되고 활성화될 수 있다(Newton, Dietiker & Horvath, 2011). | |
범주 수준 추론이 명확하지 않았던 구체적인 경우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주 수준 추론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자료 분석에서 어려움을 겪는 예비교사들도 많이 있었다. 설문 질문 또는 보기를 너무 세분화 한 경우, 반대로 세분화하지 않은 경우, 보기에서 상위 수준과 하위 수준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은 경우 등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후 단계에서 예비교사들이 범주 수준 추론에 대해 반성하고, 다시 설문지를 계획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언급한 점을 고려하면, 예비교사들이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추론임을 알 수 있으며 통계적 문제해결 중 예비 조사 단계를 포함시키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예비교사 교육에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 |
그동안 학교수학에서 다뤄진 통계의 한계점은? | 학교 교육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통계적 용어와 도구들이 어떤 의미인지를 알고 실제로 그것들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통계적 정보를 해석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기회들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그동안 학교수학에서 다루어진 통계는 평균이나 표준편차와 같은 통계치 계산이나 공식 위주의 이론적 지식에 치우쳐져 왔으며, 이러한 방식의 통계교육은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통계적 사고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우정호, 2017). 이에 많은 연구자들(예를 들어, Franklin, Kader, Mewborn, et al. |
Go, S. M., Kim, M. S., Jung, J. K., & Cho, W. Y. (2017). Analysis of the problems in statistics units of middle school textbooks for the 3rd grade in terms of statistical literacy. School Mathematics, 19(4), 731-749.
Ko, E., & Park, M. (201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atistical literacy related to statistical problem solving. School Mathematics, 19(3), 443-459.
Bae, H. J., & Lee, D. H. (2016). An analysis on statistical unit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1), 55-69.
Song, S. E. (2019). The analysis of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capacity recognition and knowledge about statistical problem solving.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Woo, J. H. (2017). The foundation of education in school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Arnold, P. (2013). Statistical investigative questions: An enquiry into posing and answering investigative questions from existing data. The University of Auckland, New Zealand, Doctoral thesis
Arnold, P. & Pfannkuch, M. (2019). Posing comparative statistical investigative questions. In G. Burrill & D. Ben-Zvi (Eds.), Topics and trends in current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ICME-13 Monographs (pp. 173-195). Switzerland: Springer.
delMas, R. (2002).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A commentary.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Online], 10(3),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10691898.2002.11910679
delMas, R. (2004). A Comparison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reasoning.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79-95).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English, L. & Watson, J. (2015). Statistical literacy in the elementary school: Opportunities for problem posing. In F.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241-256).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Franklin, C.,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A Pre-k-12 curriculum framework. Alexandria, V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Garfield, J. & Chance, B. (2000). Assessment in statistics education: Issues and challeng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1 and 2), 99-125.
Garfield, J. & Gal, I. (1999). Teaching and assessing statistical reasoning. In L. Stiff, & F. R. Curcio (Eds.),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s K-12 (pp. 207-219).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Lavigne, N. C. & Lajoie, S. P. (2007). Statistical reasoning of middle school children engaging in survey inquir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2(4), 630-666.
MacKay, R. J. & Oldford, R. W. (2000). Scientific method, statistical method and the speed of light. Statistical Science, 15(3), 254-278.
Makar, K., & Fielding-Wells, J. (2011). Teaching teachers to teach statistical investigations.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9-13). New York: Springer.
Marriott, J.; Davies, N. & Gibson, L. (2009).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statis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Online], 17(1), www.amstat.org/publications/jse/v17n1/marriott.html
Newton, J., Dietiker, L., & Horvath, A. (2011). Statistics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Statistical reasoning and the statistical process.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9-13). New York: Springer.
Pfannkuch, M. (2008). Building sampling concepts for statistical inference: A case study. In Proceeding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Monterrey, Mexico.
Pfanncuch, M. & Wild, C.(2004). Towards an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thinking.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7-4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Russell, S. J. (2006). What does it mean that "5 has a lot?" From the world to data and back. In G. Burrill & P. Elliot (Eds.), Thinking and reasoning with data and chance: sixty-eighth yearbook (pp. 17-29).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Watson, J. (2004). Developing reasoning about sample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77-29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Watson, J. & English, L. (2017). Statistical problem posing, problem refining, and further reflection in grade 6.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7(4), 347-365.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