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초등학생에서 불안증상이 아동의 행동 및 주의력과 가지는 관련성에 관한 연구
Associations of Anxiety Symptom with Behavior and Attent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15 no.2, 2019년, pp.101 - 108  

신준영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백기청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경규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석범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정재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도현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최재원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경민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associations of anxiety symptoms with behavior and attent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A total of 195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ADHD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Korean Vers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에서 불안이 동반 되었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여 불안이 ADHD 아동의 행동 양상과 주의력에 어떤 형태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DHD에 동반되는 불안의 유무에 따라서 나타나는 행동 양상과 주의력의 차이점에 대하여 대조군을 포함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일반적인 학령기 아동의 불안장애의 유병율은 7~9%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DSM-5(R)).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ublishing;2013. 

  2. Polanczyk G, De Lima MS, Horta BL, Biederman J, Rohde LA. The worldwide prevalence of ADHD: a systematic review and metaregression analysis. Am J Psychiatry 2007;164:942-948. 

  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Task Force on DSM-IV.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IV-TR.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ublishing;2000. 

  4. Hill JC, Schoener EP. Age-dependent declin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 J Psychiatry 1996;153:1143. 

  5. Faraone SV, Biederman J, Mick E. The age-dependent declin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sis of follow-up studies. Psychol Med 2006;36:159-165. 

  6. Faraone SV Biederman J. What is the prevalence of adult ADHD? Results of a population screen of 966 adults. J Atten Disord 2005;9:384-391. 

  7. Barkley 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Guilford, New York, 2014. 

  8. Lee SS, Falk AE Aguirre VP. Association of comorbid anxiety with social functioning in school-age children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Psychiatry Res 2012;197:90-96. 

  9. Tannock R. ADHD with anxiety disorders;2009. 

  10. Jarrett MA, Wolff JC, Davis III TE, Cowart MJ Ollendick TH.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DHD and comorbid anxiety. J Atten Disord 2016;20:636-644. 

  11. Tsang TW, Kohn MR, Efron D, Clarke SD, Clark CR, Lamb C, et al. Anxiety in young people with ADHD: Clinical and self-report outcomes. J Atten Disord 2015;19:18-26. 

  12. Hammerness P, Geller D, Petty C, Lamb A, Bristol E Biederman J. Does ADHD moderate the manifestation of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Eur Child & Adolesc Psychiatry 2010;19:107-112. 

  13. Jensen PS, Hinshaw SP, Kraemer HC, Lenora N, Newcorn JH, Abikoff HB, et al. ADHD comorbidity findings from the MTA study: comparing comorbid subgroup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147-158. 

  14. Newcorn JH, Halperin JM, Jensen PS, Abikoff HB, Arnold LE, Cantwell DP, et al. Symptom profiles in children with ADHD: effects of comorbidity and gen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137-146. 

  15. Pacheco-Unguetti AP, Acosta A, Callejas A, Lupianez J. Attention and anxiety: Different attentional functioning under state and trait anxiety. Psychol Sci 2010;21:298-304. 

  16. Manassis K, Tannock R, Barbosa J. Dichotic listening and response inhibition in children with comorbid anxiety disorders and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39:1152-1159. 

  17. Pliszka SR. Effect of anxiety on cognition, behavior, and stimulant response in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9;28:882-887. 

  18. Pliszka SR. Comorbidity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overanxious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2;31:197-203. 

  19. Vloet TD, Konrad K, Herpertz-Dahlmann B, Polier GG, Gunther T. Impact of anxiety disorders on attentional functions in children with ADHD. J Affect Disord 2010;124:283-290. 

  20. Bloemsma JM, Boer F, Arnold R, Banaschewski T, Faraone SV, Buitelaar JK, et al. Comorbid anxiety and neurocognitive dysfunctions in children with ADHD. Eur Child & Adolesc Psychiatry 2013;22:225-234. 

  21. Sorensen L, Plessen KJ, Nicholas J, Lundervold AJ. Is behavioral regulation in children with ADHD aggravated by comorbid anxiety disorder? J Atten Disord 2011;15:56-66. 

  22. Skirbekk B, Hansen BH, Oerbeck B, Kristensen H. The relationship between sluggish cognitive tempo, subtype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anxiety disorders. J Abnorm Child Psychol 2011;39:513-525. 

  23. Abikoff HB, Jensen PS, Arnold LE, Hoza B, Hechtman L, Pollack S, et al. Observed classroom behavior of children with ADHD: Relationship to gender and comorbidity. J Abnorm Child Psychol 2002;30:349-359. 

  24. DuPaul GJ, Power TJ, McGoey KE, Ikeda MJ, Anastopoulos AD. Reliability and validity of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J Psychoeduc Assess 1998;16:55-68. 

  25.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26. Spielberger CD, Edwards CD. Preliminary Test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How-I-feel Questionnaire").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73. 

  27. Cho S, Choi JS.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Seoul Natl Univ Psychiatry 1989;14:150-157. 

  28. Montgomery L, Finch A. Validity of two measures of anxiety in children. J Abnorm Child Psychol 1974;2:293-298. 

  29. Reynolds C, Kamphaus R.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BASC-2) handout. AGS Publishing 2004;4201:55014-51796. 

  30. Ahn MH. 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2: Manual. Seoul: Insight;2015. 

  31.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91-99. 

  32. Biederman J, Newcorn J, Sprich S.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 J Psychiatry 1991;148:564-577. 

  33. Jensen PS, Hinshaw SP, Kraemer HC, Lenora N, Newcorn JH, Abikoff HB, et al. ADHD comorbidity findings from the MTA study: comparing comorbid subgroup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147-158. 

  34. Castagna PJ, Calamia M, Roye S, Greening SG, Davis TE. The effects of childhood inattention and anxiety on executive functioning: inhibition, updating, and shifting. Atten Defic Hyperact Disord 2019:1-10. 

  35. Cantwell DP, Lewinsohn PM, Rohde P, Seeley JR. Correspondence between adolescent report and parent report of psychiatric diagnostic dat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610-619. 

  36. Kaufman J, Birmaher B, Brent D, Rao U, Flynn C, Moreci P, et al.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School-age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SADS-PL): Initial reliability and validity dat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980-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