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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유형의 조절 효과에 따른 기업의 고객감동과 행동 의도의 관계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Type on the Customer Delight-Behavioral Intention Relationship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4, 2019년, pp.81 - 95  

김미정 (경성대학교 수학응용통계학부) ,  윤주옥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GSM)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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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은 모든 서비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주제 중 하나이다. 모든 서비스 기업은 고객을 감동시켜야 하는가? 어떤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감동을 창출하는 것이 보다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감동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자료의 수집은 두 상이한 서비스 환경(소매 은행과 고급 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설 검정을 위해 다중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고객감동은 실용적 서비스보다 쾌락적 서비스에서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 모두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감동 전략이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 고객감동 전략은 쾌락 및 실용적 서비스 모두에서 적용될 수 있지만, 쾌락적 서비스에서 충성적인 고객행동을 이끌어내는데 보다 효과적이다. 서비스기업은 고객감동전략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비스기업이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하고 배분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감동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고객의 충성도를 행동과 태도의 두 가지 차원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행동적 충성도는 실제 구매 비율이나 방문 빈도 등의 자료를 토대로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연구에서는 고객감동이 고객충성도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변화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customer satisfaction is very important issue in the service firms. All service firms should delight theirs customers? Which service contexts creating customer delight results in better positive performance?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type on the custom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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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은행이나 레스토랑 등 특정 카테고리에 친숙한 소비자들은 특정 서비스 제공자에게 더 높은 효용을 기대할 것이다(Bell, Ho, and Tang 1998).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의 은행 또는 고급 레스토랑이라는 카테고리에 자체에 대한 충성도에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기 위하여 월 평균 은행 또는 고급 레스토랑의 이용 빈도를 측정하였다.
  • 그러나 서비스 상황적 요인에 따른 고객감동의 효과의 조절적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의 행동적 결과에 대해 고객감동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황적 요인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서비스 유형을 고객감동과 행동의도의 관계에 대한 조절변수로 제시하고자 한다.
  • 먼저, 고객감동과 행동의도간 관계가 단순히 선형이 아니라 비선형의 관계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비선형적 관계에 대한 이해는 Finn (2012)와 Kim and Park (2014)의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후자의 가능성을 토대로 고객감동과 고객충성도 관계에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조절요인으로 서비스 유형을 고려하고자 한다. 서비스 유형은 최근 많은 서비스 마케팅 연구에서 주요한 조절변수로 다루어지고 있으며(예, Kim and Park 2014; Lovelock 1983; Oliver et al.
  • 본 연구는 다문항으로 측정된 고객만족, 고객감동,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유형을 두 가지의 상이한 환경인 쾌락적 서비스와 실용적 서비스로 구분하는데, 쾌락적 서비스와 실용적 서비스의 차이는 고객의 향후 행동의도에 대한 고객감동의 상이한 효과를 예측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쾌락적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같은 쾌락적 가치를 제공하는 반면, 실용적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기능적 효용을 제공한다(Jiang and Wang 2006).
  • 그러나 지금까지 고객감동과 충성도간 관계에서 조절적 역할을 하는 변수들을 탐색하고 실증적으로 조절효과를 검정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고객감동과 충성도간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고객감동과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서비스 유형은 고객감동과 재방문의도의 관계에 대해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즉, 쾌락적 서비스에서 고객감동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용적 서비스보다 클 것이다.
  • 가설 2 : 서비스 유형은 고객감동과 추천의도의 관계에 대해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즉, 쾌락적 서비스에서 고객감동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용적 서비스보다 클 것이다.
  • 둘째, 본 연구는 은행과 고급 레스토랑간 두드러진 서비스 혜택의 차이 외에는 서비스품질의 수준이나 위치 등의 차이를 무시할만한 수준인 것으로 암묵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은행의 경우는 특정 브랜드 그리고 지점별 차이,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는 업스케일 레스토랑과 파인다이닝 레스토랑간 차이가 존재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 가설 2 : 서비스 유형은 고객감동과 추천의도의 관계에 대해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즉, 쾌락적 서비스에서 고객감동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용적 서비스보다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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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은 마케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고객만족은 그동안 마케팅문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개념 중 하나로 다양한 마케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다수의 연구자는 만족한 고객일지라도 충성적이지 않고, 이탈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Jones and Sasser 1995; Mittal and Kamakura 2001; Reichheld 1996; Seiders, Voss, Grewal, and Godfrey 2005; Skogland and Siquaw 2004; Strauss and Neuhaus 1997).
고객만족은 어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인가? 고객만족은 모든 서비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주제 중 하나이다. 모든 서비스 기업은 고객을 감동시켜야 하는가? 어떤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감동을 창출하는 것이 보다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감동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고객감동과 충성도간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고객감동과 충성도간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고객감동과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실용적 서비스 보다 쾌락적 서비스의 경우 고객감동이 재구매의도와 추천의도 모두에 더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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