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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5, 2019년, pp.605 - 619
신은정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지윤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소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김수연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fashion consumers' individualism collectivism propensity, social capital and Instagram usage propensity on evaluations for fashion influencer's attributes on Instagram.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20 to 30 year old male and female Instagram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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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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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 젊은 여성층에서 패션 교과서라고 여겨지는 이유는? | 인스타그램은 대부분의 소셜 검색과 달리,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처럼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사용자가 선택한 태그에 따라, 다른 사람의 계정에 따라, 알고리즘이 개입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므로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Na, 2017). 인스타그램에서의 패션 인플루언서들은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함께 패션 스타일과 코디 방법 등을 공유한다(Kim & Choo, 2017). 이러한 특성으로 패션 인플루언서에는 패션 정보나 이미지를 게시하는 이용자와 쇼핑몰 또는 블로그 마켓을 함께 운영하는 이용자 외에도, 패션과 관련한 게시물을 중심으로 패션에 관심이 있고 패션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연예인도 포함될 수 있다. 패션 산업에서는 정보와 경험 중심의 평판이 브랜드나 상품에 큰 영향을 미치고,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의 말 한마디에 따라 매출이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Bae, 2017). 이렇듯 인스타그램이 패션 인플루언서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20∼30대 여성들의 ‘패션 교과서’로 여겨지고 있으며 쇼핑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Park, 2018). | |
인플루언서란? | 인스타그램은 특정 관심사만 공유하는 버티컬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3세대 SNS로 이용자들은 본인의 관심사에 따라서 타인의 계정을 팔로우(Follow)하면서 정보를 얻거나 소통을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수만의 팔로워(Follower)를 가진 이용자들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 칭하며 이들은 온라인과 모바일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연예인 못지않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를 유도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최근 마케팅 업계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용어이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타인과 ‘함께 나누기’를 원하는 특성을 가졌기 때문에 흥미로운 이야기를 그들의 영향력 네트워크와 더욱 효과적으로 결합해 집단 내에 퍼뜨린다(Wright, 2015). | |
인스타그램란 무엇인가? | 인스타그램(Instagram)은 2012년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 만에 대한민국 월간 이용자 수가 1천만 명을 넘었으며(Hong, 2017), 전 세계 이용자 수는 8억 명 이상이다(“Celebrating a Community”, 2017). 인스타그램은 특정 관심사만 공유하는 버티컬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3세대 SNS로 이용자들은 본인의 관심사에 따라서 타인의 계정을 팔로우(Follow)하면서 정보를 얻거나 소통을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수만의 팔로워(Follower)를 가진 이용자들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 칭하며 이들은 온라인과 모바일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연예인 못지않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를 유도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최근 마케팅 업계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용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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