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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항공사 선호도에 대한 빅데이터 융합 기반 마케팅 전략
For airline preferences of consumers Big Data Convergence Based Marketing Strategy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7 - 22  

천용호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  이승준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  박수현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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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가치가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기존의 방대한 데이터들과 비정형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있는 JAVA 및 R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실질적으로 도입 및 개선 할 수 있어 의사결정의 고도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항공사 선호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뉴스 데이터를 클롤링하고 이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과거 빅데이터에서 얻기 어려웠던 데이터들을 고도의 빅데이터 활용 프로그램 기법으로 소비자의 항공사 선호도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value of big data is recognized as important, it is possible to advance decision making by effectively introducing and improving the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JAVA and R programs that can analyze vast amounts of existing and unstructured data to governments, public institutions and priv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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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뉴스와 지식IN에서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공공데이터분석을 통해 항공사들의 마케팅전략을수립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상의 분석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주요 분석 항공사를 결정하는 요인을 가격, 광고, 기사, 저렴, 저가로 지정하고 마케팅전략 방안을 찾고자 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항공사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빅데이터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본연구는 해마다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의 빈도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때, 소비자들은 어느 항공사를 선호하고 이용하는지 관련 비정형데이터 분석을 하고 이를 토대로 항공사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수립 및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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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각광받는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대부분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방법들은 통계,전산, 경영정보, 경영과학 등에서 사용되던 데이터마이닝(DM), 기계학습(머신러닝), 자연언어처리(NLP),패턴 인식 등이 속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의 비정형 데이터의 증가로 인해 텍스트마이닝, 웹마이닝,오피니언 마이닝, 프로세스 마이닝, SNS분석, 군집분석, 연관분석, MDS 등이 주목받고 있다.
4차산업혁명이란? 4차산업혁명은 한마디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생산 방식의 혁신을 말한다. 또한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와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빅데이터 기술, 최신 로봇 기술이 합쳐져 근로 형태가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빅데이터 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 즉, 많은 양의 데이터(Data, 정보)가 기본이다.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대량의 데이터 즉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것은 아파치 하둡과 같은 Map-Reduce 방식의 분산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이다. 대부분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방법들은 통계,전산, 경영정보, 경영과학 등에서 사용되던 데이터마이닝(DM), 기계학습(머신러닝), 자연언어처리(NLP),패턴 인식 등이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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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he 4th Industry Revolution, https://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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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M. J., & Noh, K. S. (2016). Exploratory Study on Crime Prevention based on Bigdata Convergence-Through Case Studies of Seongnam C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125-133. 

  4. Hwang, J. S., Lim, J. Y., Gwon, S. Y., Noh, K. S., & Lee, J. Y. (2016). Exploratory Study on Child Abuse Reduction Plan through the Big Data Convergence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95-105. 

  5. Kim, D. W., Kang, T. G., Li, G., & Park, S. T. (2015). "Analysis of User's Behaviors and Growth Factors of Shopping Mall using Bigdata.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25), 1-7. 

  6. Kim, K. W., Park, W. J., & Park, S. T. (2015). A study on plan to improve illegal parking using big data.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21), 1. 

  7. Kim, D. Y., Park, S. T., & Ko, M. H. (2018). A Study on the Analysis of IT-related Occupational Cluster using Big Data. IAE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45(1), 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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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orea National Tourism Organization (KNTO) : Current Status of Korean Year-by-year departures, https://kto.visitkorea.or.kr 

  10. Consumer site, airline customer satisfaction,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586&aid0000004756 

  11. Naver, flight reservation, https://flight.naver.com/flights 

  12. Jeju Airport, Lee Min-ho's Official Event, http://www.jejusori.net 

  13. Hana Tour, SNS gossip event, https://forevent.tistory.com/m/49 

  14. Eastern Airlines, events, to spreading a rumor sns, https://kr.ceair.com/ko/ 

  15. KOREAN AIR, 'PAYCO simple payment service, https://www.koreanair.com/korea/ko/about/news/press_release/2016_11_3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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